[교원평가][교사평가]교원평가(교사평가) 가치,목적, 교원평가(교사평가) 전제조건,내용, 교원평가(교사평가) 활용,문제점,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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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원평가(교사평가)의 가치와 목적

Ⅲ. 교원평가(교사평가)의 전제조건
1. 현행 근무평정제도의 일부가 되어서는 안 된다. 교장 임용제를 비롯한 교원인사제도의 근본적 혁신이 필요하다
2. 교원단체의 동의를 이끌어내야 한다

Ⅳ. 교원평가(교사평가)의 내용

Ⅴ. 교원평가(교사평가)의 활용

Ⅵ. 교원평가(교사평가)의 문제점

Ⅶ. 향후 교원평가(교사평가)의 개선 방향
1. 근무성적평정 기준의 구체화·객관화
2. “학습지도” 영역 평정 강화
3. 현행 “자기실적평가서”를 “교육활동기술서”로 개편
4. 동료교사에 의한 다면평가제의 도입
1) 다면평가의 의의
2) 다면평가의 시행 범위
3) 다면평가의 시행 영역
4) 다면평가 방법
5. 교사의 수업 및 학생지도에 대한 자율적 평가 권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원에 대한 평가는 근무평정또는 근평이란 용어로 흔히 사용되어 왔다. 교원의 근무평정은 조직구성원의 직무수행 능력과 업적을 판정하고 기록하는 절차 곧 구성원의 과거 및 현재의 성취를 그의 환경배경에 비추어 평가하고 조직을 위한 장래의 잠재력을 판정하는 절차라고 규정할 수 있다. 교원근무평정은 교원의 인사행정 전반에 걸쳐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운영을 통해서 얻어진 가능한 한 정확하게 수집된 자료로서 인사행정의 참고자료 및 지표가 되고 있다. 교원의 경우는 교원들로 하여금 자신의 장점, 단점 등을 인식하게 함으로써 자기 성장의 동기로 삼을 수 있게 하고, 학교교육활동의 교내장학 개선 연구의 유용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교원의 근무평정은 교원의 능력개발과 자기 성장 발전이란 측면에서 현재 담당하고 있는 책이 요구하는 능력과 비교하여 교육과 연수의 필요성을 파악하고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구성원의 근무능률을 향상시키려는 미래 지향적이며 적극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승진, 전보 또는 해임 등 상벌과 같은 인사관리의 합리적인 근거를 제공하는 측면에서는 실적과 능력을 파악하여 이에 따른 논공행상을 하기 위한 객관적인 근거를 제공하는 과거 지향적이며 소극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렇듯 근무평정은 구성원 또는 피평정자의 활동에 대해 보다 효과 있고 충분한 성취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 지원개발을 통해 결과적으로 조직경영관리활동의 효율을 높이는데 그 취지가 있다.
참고문헌
김보성(2007) - 교원평가의 의미, [KEDI] 교육개발
구정민(2009) - 전문성 향상vs 사제관계변질 팽팽 교원평가제 도입 논란, 교육을 바꾸자
신상명(2000) - 교원평가 이론모형의 확장 논의, 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회
송유진(2007) - 교원평가의 목적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한국교육철학회, 교육철학
이종재(2004) - 교원평가의 방향과 과제, 교사평가 어떻게 할 것인가?, 한국교육학회(춘계학술대회 논문집)
조흥순 - 교원평가 무엇이 문제인가?, 새교육 3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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