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9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습경험의 의미

2.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3. 학습 경험과 수업 모형

4. 교육과정 문서와 수업계획

◇ 한주간 교육계 ISSUE! ◇
본문내용
5장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1. 학습경험의 의미
․ Dewey의 경험의 세 가지 조건
① 행위자의 능동적인 행위(trying)
② 행위의 결과(undergoing)
③ 능동적인 행위와 그 결과의 관계를 파악하는 사고 작용(thinking)
- 경험을 통한 교육 :학생들에게 할 일을 제공하고 그 결과를 겪게 하며, 자신이 한 일과 그 결 과를 연관지을 수 있도록 사고할 기회를 주는 것
․ Jonson
- 학습경험은 내용요소와 활동요소로 구성
- 내용요소와 활동요소는 완전히 분리되어 존재하는 것이 아니나 학습경험의 계획에서 내용 요 소와 활동 요소를 분리할 필요가 있을 때가 있음
- 수업내용과 학습활동의 계획이 곧바로 원하는 경험으로 안내하는 것은 아님
2.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1) 교과서 내용의 선정과 조직
① 교과서 : 교수-학습 자료의 하나로 교육과정의 내용을 가장 잘 반영하도록 의도한 기본 지침
② 교과용 도서의 종류 : 교과용 도서에 관한 규정 제2조에 의함
ⅰ) 1종도서 : 교육부가 저작권을 가진 교과서와 지도서
ⅱ) 2종도서 : 교육부 장관의 검정을 받은 교과서와 지도서
ⅲ) 인정도서 : 교육부 장관이나 교육감의 인정을 받아 사용
(1) 교과서 내용과 교육과정 교육내용 간의 관계
① 교과서의 내용 : 교육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의도로 만들어 짐(내용다양)
② 교과서의 출판 흐름도 : 교과서→교과과정의 교육내용을 구현→교수 및 학습의 효율성 고려 →교사 및 학생들의 사용상의 편의성 염두→경제성을 바탕, 내용과 외 형 만듦 →인쇄․출판․발행→학교 보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각장애아동의 교육과정
  • 조직의 종류를 선택하고, 선정조직된 학습 경험이 어떤 결과를 낳는지 평가함으로써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한 단계를 제시타일러의 교육과정 모형 : 합리적 모형, 목표 중심 모형, 평가 중심 모형 등교육과정 모형은 구체적 목표를 정하고 학습 경험을 선정하여 학습경험을 조직하고 마지막으로 평가하는 순으로 구성된다.제1절 청각장애아동의 교육과정1. 교육과정의 개념과 교육과정 모형일반원칙내용기회의 원칙학생에게 목표 달성

  •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통합교육의 과정, 통합교육 유형, 교육계획안] 통합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알아보고 주제를 선정하여 교육계획안을 구체적으로 작성
  • 학습경험을 선정.조직하던 것에서 탈피하여 각 교과의 지식이나 경험을 재구성하여 학생의 흥미 중심, 문제 중심, 주제 중심 등으로 구성된 교육과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각 교과나 지식의 통합된 결과로서의 교육과정으로 구조적 접근의 성격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유아교육에서의 통합의 개념 : 아동중심적인 철학에 기초를 두고, 아동이 전인적인 인격체로서 성장하도록 돕기 위하여, 유아들에게 좀 더 의미 있는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것이다.

  •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피력하시오.
  • 학습자가 협동하여 교육적으로 가치가 있는 프로젝트 혹은 주제, 활동 등을 교육 현장에서 선정조직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하는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자율과 창의를 바탕으로 한 학생 중심 교육과정의 추구를 교육과정 변화의 핵심 특징으로 주창한 제7차 교육과정이 발표되고 나서부터 학습자 중심 교육에 관해 관심이 커지기 시작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이 도입되고 학습경험의 질 개선을 위한 교육과정 개정은 많이 아는 교

  • 통합교과운영교육과정 통합의 방법
  • 조직을 가능하게 함 사실보다 기본개념, 원리에 보다 충실한 교육과정을 조직하게 함 장 점너무 개략적인 내용만을 다룸 교과목이 가지는 고유의 논리성과 개념체계를 이해하지 못하게 함 단 점2.경험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여러 가지 문제 사태를 중심으로 경험의 내용들을 서로 관련시켜 조직하는 것 2.경험중심 교육과정과 통합1) 활동형 교육과정학습자들의 흥미와 문제가 학습경험의 선정조직에서 기본을 이루어 활동을

  • [사범] 수지침의 교육과정및 설계 및 정의 와 개념
  • 학습경험의 조직강 의 계 획 표매주 목요일 16:00~19:00(15주)주기간강의및실습내용비고19/4수지침의 개요침구의 종류설명 및 사용방법29/18수지의학의 치료한계수지의학의 건강기준고려수지침요법으로 잘 해소되는 질환들9/11휴강39/25침 놓는 방법뜸 뜨는 방법 실습410/2기초기능 조절처방실습510/9수지의학의 상응요법 610/16자극기구사용법실기 및 주의상식710/23수지의학의 14기맥론810/30임기맥, 독기맥, 폐기맥911/6대장기맥,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