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의,특징,필요성,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단계,전개,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수업적용,주제사례,심화수업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조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탐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현장체험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소집단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지도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창의성학습지도 분석
- [국어과수업][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교육) 반응중심,문제해결학습지도,소집단토의,쓰기학습지도, 국어과(수업,교육)말하기,읽기,동시창작학습지도
- 사회과(수업,교육)지도이용학습,사실지식탐구학습, 사회과(수업,교육)프로젝트학습,기자학습, 사회과교육 문제중심학습,조사학습,현장학습,개념학습
- 재량활동(교육과정)의의,목표, 재량활동(교육과정)실제, 재량활동(교육과정)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편성,운영방법, 재량활동(교육과정)개선,평가
- 사회과(교육,수업)주제중심학습,조사학습, 사회과(교육,수업)모의재판학습,의사결정학습, 사회과(교육,수업)세미나학습,신문활용학습,인물학습
- 목차
-
Ⅰ. 서론
Ⅱ.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의의
Ⅲ.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특징
Ⅳ.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필요성
Ⅴ.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단계와 전개
1. 토픽학습의 지도 전개 과정
2. 학습활동단계
1) 자유로운 탐색 단계
2) 탐구주제 선정 및 탐구팀 결정 단계
3) 탐구 활동 단계
4) 탐구결과 처리단계
Ⅵ.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수업적용
1. 적용 교과
2. 통합학습를 위한 시수확보
3. 수업에 적용할 활동방법은?
Ⅶ.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주제 사례
1. 지역 사회에 있는 문제에 관한 주제
2. 수업과 관계가 깊은 문제에 관한 주제
3) 여행이나 시설 견학에서 깊은 인상을 받은 문제에 관한 주제
4) 기타
Ⅷ.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심화수업방법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주제중심 통합교육이란 어떤 한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학습경험들을 교과의 요구, 학생의 흥미, 사회의 요구를 반영하여 선정조직하고, 학생 주도의 활동을 통한 학습을 유도함으로써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과정이다.
위의 정의는 4가지 구성요소로 진술되어 있다. 그것은 주제 중심, 다양한 학습경험의 선정조직, 활동중심의 학습, 전인적 발달의 도모이다.
첫째, 주제(theme)란 사물들을 연결하는 포괄적이고,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개념이다. 주제와 비슷한 개념으로 토픽(topic)이라는 것이 있으나, Katz & Chard(지옥정 역, 1996: 50-51)에 의하면 “토픽은 구체적이거나 추상적일 수 있으며 비교적 범위가 한정적이다. 주제와 토픽의 예로, 각각 영양과 음식을 들 수 있다. 영양은 음식보다는 광범위하고, 음식이 소화되는 경로, 음식에 따른 영양가, 소화기관에 따른 소화진행방식 등을 포괄하는 더 넓은 개념이다.” 그러나, 일상생활에서는 주제와 토픽이라는 용어가 뚜렷한 구분 없이 쓰이고, 연령이 낮은 초등학교 아동들에게는 인지발달 수준이나 흥미를 고려하여 주제가 비교적 구체적이고 한정적이어도 무방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들을 대상으로 선정되는 주제는 토픽의 성격을 띨 수 있으며, 그 예들은 슬기로운 생활이나 즐거운 생활의 단원명 또는 제재명에 잘 나타나 있다.
- 참고문헌
-
권영례·서영숙(1999), 교과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김인순(2001), 주제중심의 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운현초등학교(1998),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서울 : 양서원
은용기·길형석(1992), 열린학교 열린교육, 대한교과서주식회사
은용기(1991), 열린교육이라는 이름, 열린교육, 열린교육연구회 소식지 창간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2001),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전략][수업방법][교육]영어과(영어교육),국어과(국어교육) 수업전략, 수학과(수학교육),사회과(사회과교육),실과(실과교육) 수업전략 분석
- 학습지도 이론, 학습지도 원리, 학습지도 방법, 수학과교육,국어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실과과교육 학습지도, 도덕과교육 학습지도 분석
- 개별화수업(교육지도,개별화학습)배경,필요성, 개별화수업(교육지도,개별화학습)전제,교수학습모형, 개별화수업(교육지도,개별화학습)과제,시사점
- [PBL][프로젝트학습][프로젝트수업]PBL(프로젝트학습,프로젝트수업)특징,목적,준비, PBL(프로젝트학습,프로젝트수업)전개,사례,제고과제,평가
- [프로젝트학습][PBL]프로젝트학습(PBL, 프로젝트기반수업)진행단계,전개,사례, 프로젝트학습(PBL, 프로젝트기반수업)시사점,일제학습 비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