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과운영교육과정 통합의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4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통합교과운영>
교육과정통합의 방법
Ⅰ. 교육과정 사조에 따른 통합의 방법
1.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통합’의 의미>
- 서로 구별되는 여러 가지 능력 또는 형식들을 통합하는 것
- 각각의 교과를 통해서 여러 가지 능력들이 적절하게 단련되었을 때, 아동들의 마음속에서 서로 조화되는 상태(실제적으로는 통합이 크게 중시되지 않음)
1) 상관형 교육과정
교과내용을 무너뜨리지 않으면서도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교과나 과목을 서로 관련시켜 내용을 조직하고 가르치는 교육과정 : Herbart의 중심통합
1.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상관의 형식>
사실의 상관
ex) 역사적 사실을
배경으로 하는
문학과 역사
원리의 상관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교과에서 공통적인
통칙이나 원리를 활용
규범의 상관
도덕적인 점이 강조
ex) 유관순과 잔다르크의
애국심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상관형 교육과정
분과형 교육과정의 극단적인 분할을 막음
단편적인 내용의 학습을 지향함
각 과목 간의 연관성을 살림
장 점
교과목 자체의 기본체제를 고수하기 때문에 내용중심의 학습으로만 일관됨
중등학교의 경우에는 중복현상이 나타날 수 있음
너무 인위적인 관련으로 내용을 모호하게 할 가능성이 있음
단 점
2) 광역형 교육과정
엄격한 교과목 간의 구분을 해소하고 보다 넓은 영역에서 사실이나 개념 또는 원리들을 조직하는 교육과정
1.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과목의 통합을 촉진
지식의 기능적 조직을 가능하게 함
사실보다 기본개념, 원리에 보다 충실한 교육과정을 조직하게 함
장 점
너무 개략적인 내용만을 다룸
교과목이 가지는 고유의 논리성과 개념체계를 이해하지 못하게 함
단 점
2.경험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통합’의 의미>
- 여러 가지 문제 사태를 중심으로 경험의 내용들을 서로 관련시켜 조직하는 것
2.경험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1) 활동형 교육과정
학습자들의 흥미와 문제가 학습경험의 선정조직에서 기본을 이루어 활동을 조직하는 교육과정 → "행함으로써 배운다(Learnig by doing)"
<기본 관점>
-학습은 학습자에게 유목적 적이고 흥미가 있을 때 가장 효과적
-학습자는 능동적, 창조적 존재이므로 생각/비판하며, 활동을 선택하도록 자유를 줌
-학습자의 성장은 전인적이며, 학습은 다방면적인 노력
-학습들의 상이한 능력, 정서, 사회적 경향 등의 개인차가 고려된 학습을 진행
2.경험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활동형 교육과정
학습자의 필요, 흥미, 문제에 적합
학생 개개인의 생활경험을 직접 반영
활동 속에서 여러 가지 교육목표를 달성
교육내용을 활동과 관련시켜 통합
공동의 계획과 문제해결을 강조
장 점
사회의 방향감과 사회적 책임을 등한시
교재의 기본내용의 적절한 이수를 보장하지 못함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계획을 세우기 어려움
다인수 학급에서 실현가능성이 적음
내용의 계열성이나 발전성을 보장하기 어려움
단 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계획안
  • 통합과 지식과 지식(기능)의 통합으로 구분될 수 있다. 자아의 통합에서는 통합의 중심은 인간이며 개인이 통합하기 원하는 대상이 개인 내부에서 통합되어 다른 인간으로 통합 발전되어 감을 의미한다. 지식의 통합에서의 통합이란 통합의 중심은 여러 학문을 포괄할 수 있는 지식이며 지식들 간의 상호관련성을 지속적으로 형성시켜 통합되어 감을 의미한다. 2. 통합교육과 통합 교육과정(1) 통합 교육(integrated education)전통적 교과간의 엄격한 울타

  •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개정내용,관련법규,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통합교육과정,교수학습방법,평가
  • 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통합교육과정,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과 평가 분석Ⅰ. 서론Ⅱ.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목표Ⅲ.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개정내용Ⅳ.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관련법규1. 대한민국헌법(1987. 10. 29. 전문 개정)2. 교육기본법(1997. 12. 13. 법률 제5437호)3. 초․중등교육법(1997. 12. 13. 법률 제5438호)1) 유치원의 교육 목적2) 국가, 지역, 유치원 수준의 교육 과정3) 교과용 도서의

  • [유아교육] 제8장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발전과정과 통합교육1)고전적 교육과정의 형태2)현대적 교육과정과 통합교육(1)보비트의 과학적 교육과정이론-(2)타일러의 종합적ㆍ체계적인 교육과정 모형(3)브루너의 교과구조(4)브라우디의 공통교육과정3. 특수교육과정과 통합교육 과정1)교육과정 개발의 이론적 배경(1)교육과정의 정의(2)장애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의 필요성2)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1)교육과정의 개발 및 선정(2)교육과정의 내용 및 교수방법(3)교육과정 운영의

  • 초등학교 3학년 교과교육과정, 초등학교 3학년 자기주도적재량활동, 초등학교 3학년 교과통합창의적체험활동, 초등학교 3학년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 초등학교 3학년의 학생특성, 초등학교 3학년의 교육목표, 초등학교 3학년의 교과교육과정, 초등학교 3학년의 자기주도적재량활동, 초등학교 3학년의 교과통합창의적체험활동, 초등학교 3학년의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3학년의 학생특성Ⅲ. 초등학교 3학년의 교육목표1. 학년 경영 목표2. 학년 경영 방침Ⅳ. 초등학교 3학년의 교과교육과정1. 교과 지도의 기본 방향2. 교과 지도의 방법1) 수준별 교수․학습 과정 정립과 적용2

  • [통합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인 배경과 통합교육의 주제에 따른 교육계획안 작성(교과교육론)
  • 교육과정의 기본적인 구성과 운영은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즉 유아의 발달 영역은 전인적 발달로 통합되어야 하고 교과영역도 분리되어 가르쳐질수 없으며, 환경구성으로서의 여러 흥미영역도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그러함에 유아의 발달적 적합성, 유아교육기관의 환경, 지역사회와의 요구,부모들의 요구등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교수, 학습방법을 선정하고 이를 적용하기 위한 능력을 스스로 계발해 나갈수 있도록 교사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