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아동의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청각장애아동의 교육과정
Index
제1절 청각장애아동의 교육과정
제2절 우리나라 청각장애 교육과정 변천 과정
제3절 청각장애 교육과정의 과제 및 전망
제1절 청각장애아동의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개념과 교육과정 모형
● 교육과정의 개념
currere : 동사의 ‘달린다’는 뜻과 명사로서 ‘달리는 코스’를 의미
교육 활동과 관련지어 보면 ‘course of study라는 의미
● 교육과정 모형
[R. W. Tyler]
교육과정과 수업은 하나의 과정이며, 그의 교육과정 개발모형은 목표달성에 가장 도움이 될 만한 활동과 조직의 종류를 선택하고, 선정·조직된 학습 경험이 어떤 결과를 낳는지 평가함으로써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한 단계를 제시
타일러의 교육과정 모형 : 합리적 모형, 목표 중심 모형, 평가 중심 모형 등
교육과정 모형은 구체적 목표를 정하고 학습 경험을 선정하여 학습경험을 조직하고 마지막으로 평가하는 순으로 구성된다.
제1절 청각장애아동의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개념과 교육과정 모형
일반원칙
내용
기회의 원칙
학생에게 목표 달성에 필요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만족의 원칙
학생이 목표와 관련된 학습을 하는 데 있어서 만족을 느끼는 경험을 선정
가능성의 원칙
학생의 수준에서 경험이 가능한 것을 선정
다경험의 원칙
하나의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 데 여러 가지 다른 학습 경험이 활용되는 것을 선정
다성과의 원칙
교육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고 다른 영역으로 전이가 가능하고 활용성이 높은 학습 경험을 선정
[표12-1] 학습 경험 선정의 일반 원칙과 내용
제1절 청각장애아동의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개념과 교육과정 모형
·구체적 목표 : 목표 추출의 원천을 학습자, 현대사회, 교과에 둔다.
학습자 : 학습자의 보편적인 필요와 흥미에 기초
현대사회 : 사회적 요구를 교육에 반영
교과 : 각 교과가 갖고 있는 교육적 기능을 반영
·학습 경험의 선정 : 학습자와 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 속의 여러 외적 조건
사이에서 벌어지는 상호작용
·학습 경험의 조직 : 학습 경험이 밀접하게 관계되어 학습 경험이 누적되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도록 조작
조직의 원리 :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
조직의 요소 : 학습 경험을 연결시켜 주는 것으로서 공통적인 요인, 기본적인
요인으로 개념, 원리, 기능, 태도 등
제1절 청각장애아동의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개념과 교육과정 모형
조직의 구조 : 교육과정을 편성 · 조직하는 ‘기본 틀’
최고 수준 구조 : 교과 구조, 광역 구조, 중핵 구조, 활동 구조
중간 수준 구조 : 계열 구조와 비계열 구조
최저 수준 구조 : 학습 내용을 가장 작은 단위로 조직하는 구조
학습성과의 평가
교육과정의 장점과 개선될 점을 사정하는 데 의의를 지니며 평가의 기준은 교육 목표이고 평가를 통해서 교육 목표의 달성 정도를 밝히는 것.
평가 결과
: ① 학생들의 변화 정도나 교육의 성과를 확인하는 데 활용
: ② 평가 결과의 원인을 알아내고 평가하는 데 활용
: ③ 교육과정과 학습 지도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
: ④ 목표-내용-방법-평가의 순환 과정을 통하여 교육의 질을 개선하는 데 활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