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수원리] The Audiolingual Method(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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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Background
Approach
Design
PROCEDURE
Decline of Audiolingualism
본문내용
Background

19세기 초,중반 두 차례의 세계 대전을 거치면서 미국에서 영어를 외국어로 가르치는 데 참여했던 사람들은 수정된 직접식 교수법이나 독해 중심 접근 방법이나, 또는 reading-oral appoach를 사용하였다. 비슷한 시기, 영국의 응용언어학자들이 개발하고 있었던 접근 방법들과는 달리, 미국의 교수법에서는 언어 내용을 체계적으로 다루려는 시도가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문형이나 문법은 교과서 저자들 마음대로 도입되었으므로, 교과서에 포함된 어휘나 문법에는 어떠한 기준이 존재한 것이 아니었다. 즉 초급, 중급, 고급 학습자들에게 어떤 유형의 문법, 문형, 어휘를 가르치는 것이 가장 중요한지에 대한 합의된 의견이 없었던 것이다. 이러한 미국의 언어 교육 시스템에 크나큰 사건이 발생하게 된다. 바로 2차 세계 대전이 일어난 것이다.
2차 세계 대전에서 미국이 참전하게 되면서 미국은 외국어 교육에 대하여 지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미국 정부는 독일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중국어, 일본어 및 다른 언어들에 능통한 interpreter, code-room assistants, translator로 일할 수 있는 사람들을 공급하기 위해서 특별한 언어 훈련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절실하게 된 것이다. 이에 미국정부는 군사 요원들의 훈련을 위하여 외국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을 미국의 대학들에게 요청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1942년 Army Specialized Training Program (ASTP)이 설립되었다.
ASTP 프로그램의 목표는 군인들이 다양한 외국어 회화에 숙달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목표는 미국의 전통적 외국어 교육과정의 목표와는 다른 것이었기 때문에 새로운 Approach가 필요했다. Yale University의 Leonard Bloomfield와 같은 언어학자들은 이미 그들의 언어학적 연구의 일환으로 언어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에 사용된 주된 방법은 ‘Informant method”였다. 이 방법은 목표어의 모국어 화자를 정보 제공자 (이들은 학습경험을 감독하는 언어학자 역할을 하였다.) 로 하여, 그들로부터 필요한 구나 어휘의 정보를 제공받고 문장도 모방하는 것이다. 언어학자들은 정보제공자와 함께 “안내된 대화(guided conversation)”에는 참여할 수 있게 되어, 점차적으로 목표어의 기본적인 문법의 대부분을 이해하게 되는 것은 물론 말하는 법을 배우게 되었다. 학습자들은 이 프로그램에 참가하여 많은 시간 동안 공부를 하게 되었으며 성취동기가 높은 학습자들로부터 대단한 성취결과를 얻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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