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수법] 변형 TPR 교수법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Chapter I. Introduction
Chapter II. Literature Review
Chapter III. Methodology
1. Project Procedure
2. Subject Study
3. Object of the Study
4. Data Collection
5. Method of data analysis
Ⅳ. Result
1. Authentic Learning
2. Meaningful learning & Sensory Input
Ⅴ. Conclusion

본문내용
Chapter I. Introduction

영어 학습, 특히 듣기와 말하기 부분에 있어서 외국어로서의 영어 교수-학습이 영어를 가르치는 사람에게는 매우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공감하는 바이다. 하지만 막대한 투자에 비해 그 효과는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는 주로 청화식 교수 방법을 위주로 수업이 이루어 지는데, 청화식 교수 방법 만으로는 학생들의 흥미와 학습 욕구를 높이는데 역부족이라고 생각하였다. 초등학교 저학년 학교 수업도 예외는 아니었다. 따라서 본 프로젝트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흥미를 증진시키고 학습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서 청화식 교수 방법과 함께 전신 반응 교수법을 사용해 보기로 하였다. 전신 반응 교수법은 교사의 명령과 학생의 반응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모국어 언어 습득의 원리로부터 응용된 것이다. 제시되는 명령문들은 행동반응을 통해서 의미를 표현하기 때문에 언어외적인 요소인 추측, 짐작, 상황 판단 등 고도의 사고력이 부족한 학생들이 교사의 영어로 된 명령문의 의미를 이해함에 있어서 어려움을 느끼며, 또한 명령문의 소재 및 구조를 제대로 이해하는 데에도 비슷한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 이에 대한 보완책으로 청화식 교수법의 문형연습을 수업 도입 부분에 적용함으로써 교사가 학생들로 하여금 명령문의 소리와 의미를 이해하도록 한 후에 신체를 사용하는 전신 반응 교수 방법을 통하여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자의 영어 습득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또한 웹 기반 수업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 시키도록 하였다.
다음은 구체적으로 전신 반응 교수법만을 실제로 교수-학습에 적용할 때 나타날 수 있는 몇가지 문제점을 선행연구를 통해 살펴보았다. 조상희(1999)는 다음과 같이 TPR의 문제점을 밝혔다.
첫째, 영어입문 초기의 초등학생이 영어문장을 소리로써 듣는 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소리의 분벌 및 구조 파악이 어렵다.)
둘째, 영어 문장을 모국어의 설명 없이 그 뜻을 알아차리기에는 사고력이 미숙한 초등학생에게는 어려운 점이 있다.
셋째, 말하기를 좋아하는 초등학생에게는 듣기만을 강요하는 것은 영어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반감시킬 수 있다.
김경숙(1988)은 TPR의 구두표현과 동작으로만 뜻이 전달되는 TPR의 예샹되는 문제점을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문자와 동시에 제시되지 않는 구두 표현으로 인하여 학생들의 학습동기가 약해질 우려가 이고 정확성이 감소될 경우도 있다." 여기에서 '학습동기가 약해질 우려가 있다'는 교사의 명령문의 뜻과 소리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데에서 오는 학습동기 저하를 의미하고 '정확성의 감소' 또한 명령문의 소리와 구조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데서 오는 것이라고 보여진다.
김숙(1992)은 TPR의 문제점을 여섯 가지로 요약하였다.
첫째, 명령문은 모든 발화의 아주 소수만을 구성하고 있는데 적어도 처음 20~40 시간 동안 명령문에만 의존을 한다.

참고문헌
조상희 (1999)「효과적인 초등영어교육을 위한 TPR 지도방법 개발에 관한 연구」


김경숙 (1988)「TPR을 통한 듣기 기능 향상을 위한 연구」


김 숙 (1992)「TPR을 통한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관한 연구」


이재홍 (1996)「효과적인 영어 교수 학습을 위한 TPR 지도 방법 연구」


이정은 (2006)「효과적인 TPR수업을 위한 웹 기반 모형개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교육(영어학습,지도)성격,기본방향, 영어교육(영어학습,지도)유의사항, 영어교육(영어학습,지도)사례, 영어교육(영어학습,지도)방법 분석
  • 영어교육(영어학습, 지도)의 사례, 영어교육(영어학습, 지도)의 방법 분석Ⅰ. 영어교육(영어학습, 지도)의 성격Ⅱ. 영어교육(영어학습, 지도)의 기본 방향1. 적극적인 태도 육성2. 학생활동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3. 교수․학습방법의 과학화4. 오류수업의 최소화Ⅲ. 영어교육(영어학습, 지도)과 영상매체Ⅳ. 영어교육(영어학습, 지도)과 자연적 교수법Ⅴ. 영어교육(영어학습, 지도)과 전신반응교수법1. 특징2. 교실 수업의 적용Ⅵ. 영어교육(영어학

  • [초등영어기초이론] Lesson Plan 소개 및 약안 전체
  • 법▪관찰법▪실기법평가도구관찰 체크리스트평가기준▪동작을 나타내는 낱말을 듣고 완벽히 이해할 수 있다.매우잘함▪동작을 나타내는 낱말을 듣고 이해할 수 있다.잘함▪동작을 나타내는 낱말을 듣고 적당히 이해할 수 있다.보통▪동작을 나타내는 낱말을 듣고 이해할 수 없다.노력요함평가결과환류계획▪실생활에서도 그림과 같은 비슷한 상황을 보고 해당 단어를 떠올리며 응용할 수 있다. 영어과 교수․학습 과정안단 원교과서

  • 초등영어 교육과정 분석과 지도안
  • 영어 교과서에 수록된 새로 나온 어휘’를 분석하여 정리하였다. 3학년 - 새로 나온 어휘표 4학년 - 새로 나온 어휘표 5학년 - 새로 나온 어휘표 6학년 - 새로 나온 어휘표6. 이론 적용수업에 대해 적용할 언어 학습 이론은 상황중심 교수법(Situational Language Teaching)과 협력학습 접근방법(Cooperative Language Learning)을 선택했고 그밖에 보충학습을 위해 전신반응 교수법(TPR : Total Physical Response)을 선택했다. 위 이론들과 수업 내용이 완벽하게 맞아 떨

  • [교육심리학] 영어 학습에 있어서 개인차 요인과 이를 고려한 영어 교수법
  • 영어 교수법목 차Ⅰ. 서 론 1Ⅱ. 영어 학습에 있어서 개인차 요인-11. 기억력 22. 분석력 33. 동기 -74. 책략 -11Ⅲ. 영어 학습에 있어서 개인차를 고려한 영어 교수법 141. 개인차 요인과 학습 성취도 142. 학습자 유형에 따른 교수법의 적용 153. 교수 방

  • [교육학] 초등영어 습득론
  • 영어로 정보를 구하고 제공함으로써 영어를 배우도록 하는 학습 문제✔장점 : 문장표현을 단순 암기 발화가 아닌 과제의 목적에 맞게 자신의 말을 할 수 있다는 점과, 과제 수행에 참여하는 모든 학생들이 영어를 사용하며 서로 의미를 교섭하고 전달하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음8. Natural Approach(자연적 교수법)이란?✔어린아이가 모국어를 자연스런 환경에서 자연스럽게 배우는 원칙을 적용하여 의사소통 상황에서 목표언어를 직접 사용해서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