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론을 이용한 영어] 학습이론을 이용한 영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구한 자료입니다.
저를 믿고 꼭 구매해 주세요.
제가 직접했으니깐 믿고 구매 부탁드려요. ㅅ ㅅ
목차
-목 차-
I.
1. Ausubel의 유의적 학습 이론
2. 언어(영어) 학습 단계에서의 학습 이론 적용
(1) 학습의 시작행동(entry behavior) 단계
(2) 학습의 목표(object) 설정 단계
(3) 학습 방법(method of training) 설정 단계
(4) 학습 평가 절차(evaluation procedure) 단계

II.
1. 인지적 원리(Cognitive Principles) 영역
2. 정의적 원리(Affective Principles) 영역
3. 언어적 원리(Linguistic Principles) 영역








본문내용
1. Ausubel의 유의적 학습 이론
David Ausubel은 인간의 학습은 새롭게 접한 사건이나 항목을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인지적 개념이나 명제에 연결시키는 유의적 과정을 통해 일어난다고 보고 이러한 학습과정을 유의적(meaningful) 학습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유의적 학습은 기계적(rote) 학습과는 대조되는 개념으로 새로운 지식을 인지 구조 내에 이미 존재하는 관련된 사항들과 연결짓는 과정 속에서 인지 체계 안에 들어온 이 새로운 지식은 이 지식을 포괄하는 기존의 인지 체계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그 체계 속으로 포섭(subsumption)되어지고 안정적으로 존재하는 요소와 관련성인 유의성을 형성해 나가면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유의적 학습은 학습자가 새로운 학습 과제를 기존의 지식 체계와 관련짓는 성향인 유의적 학습태도를 가지고 있고 학습 과제 자체가 학습자의 지식 구조에 연관될 수 있는 유의적인 것일 때 나타난다. 이 때 학습 과제와 상호 작용하는 인지 구조 내의 사고체계가 이 과제와 어느 정도의 관련을 맺고 있는지 여부에 따라 기억의 보존을 좌우하는데 이와 같은 상호 작용 자체가 확장되어 있는 경우 상호 작용과 동시에 일어나는 간섭이 유의적 학습에 미치는 영향력은 거의 없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유의적 학습은 기계적 학습에 비해서 보존과 장기 기억 측면에서 더 뛰어난 학습 효과를 갖는다.
하지만 유의적 학습이 학습된 모든 것을 기억을 가능하도록 하는 것은 아니다. 유의적 학습도 기계적 학습처럼 망각이라는 보편적 속성을 갖지만 이는 의도적이며 나름대로의 목적을 가지고 일어나게 된다. 이는 망각 자체 또한 학습을 위한 포섭과정의 일부이기 때문이다. 지식이 유의적 학습 과정에서 기존에 존재하고 있던 개념체계를 토대로 습득, 저장되고 포섭의 두 번째 단계인 말소단계로서 나타나는 것이 망각이다. 망각은 인지적 가지치기(cognitive pruning)의 과정으로 구체적인 개별항목을 다 기억하기 보다는 이들을 포괄할 수 있는 하나의 커다란 개념을 기억하는 것이 경제적이므로 개별항목의 고유한 특징들은 망각해 버리는 의미의 일반화 과정을 겪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망각의 과정 즉 가지치기 과정이 잘 이루어지도록 최적의 조건을 마련해주는 것이 인간 기억의 쇠퇴(attrition)를 막고 이를 효과적으로 보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이다.
Ausubel에 따르면 망각 즉 쇠퇴의 문제 해결책은 초기 학습 과정에서부터 체계적이고 유의적으로 학습 교재의 내용을 포섭하면서 학습한다면 기억의 보존이 더 효과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으며 이 같은 측면에서 청화식 교수법(Audiolingual Method)에 근거한 단순한 반복, 모방, 기계적 연습의 언어 수업은 단기적으로는 효과적일지 모르나 장기적인 기억 보존에 있어서는 많은 간섭 요인의 작용으로 그리 효과적이지 못하고 언어수업에서 언어적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언어의 의미와 유의적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교사는 언어 학습의 초기 단계에서 개념정의, 어형변화표, 그림, 규칙 등과 같은 방법들로 학습 내용에 유의성을 부여하면서 학생들의 포섭 과정을 촉진시켜주고 점차적으로 이러한 세부 사항들은 후기 단계로 접어들면서 이러한 것들을 좀 더 상위개념으로 포괄되어 가지치기 되어 망각할 수 있도록 하고 대신 언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유의적이고 의사소통적인 활용에 집중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유의적인 학습을 이끌어 주어야 할 것이다.
2. 언어(영어) 학습 단계에서의 학습 이론 적용
인간의 학습은 연구, 경험, 혹은 지도를 통하여 한 교과나 기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거나 소유하는 것, 이를 통해서 인간의 행동 성향이 비교적 항구적이고 지속적인 변화를 갖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인간의 학습이 제 2언어 학습에서 진행되고자 할 때 언어를 가르치는 교사는 학습자의 시작행동(entry behavior),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goal), 시작행동과 목적을 바탕으로 선택할 여러 교수학습 방법(method of training), 평가 절차(evaluation procedure)를 고려하여 학습자의 학습을 성공적으로 이끌어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교사는 인간의 학습에 대한 서로 다른 관점인 Skinner의 행동주의적 관점, Ausbel의 이성적∙ 인지적 관점과 Rogers의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언어 교수 접근법과 방법을 조화롭게 교수과정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각 이론들이 인간의 언어 학습이 갖게 되는 여러 과정과 영향들을 각각 다른 차원으로 접근하면서 언어학습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교사의 역할들을 다르게 제시하여 주고 이 같은 과정에서 각 이론들의 서로 다른 시각들을 보완하여 주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시작 행동 - 목적 설정 - 교수학습 방법 - 평가 절차 과정의 각 단계에서 세 가지 이론들이 가진 여러 다른 관점의 가장 적절한 내용들을 선택, 조합하여 적용하여 학습 상황을 적절히 설정하고 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Vygotsky와 교수 학습 이론 근접발달영역과 그 적용을 중심으로
  • 이용하여 인간의 감정을 연구하는 구성주의 심리학파와 보이는 행동만을 연구하려는, 당시를 주도하고 있던 행동주의 심리학파, 이 두 학파를 통합하여 즉 감정과 행동을 통합해 보려는 Marxism심리학파이다. Vygotsky의 생각에 지배적인 영향을 준 것이 바로 Marxism이었다. 그는 그를 26세의 나이에 모스크바대학의 연구소로 데리고 온 Luria와 Leonthiev와 더불어 여러 심리학자들의 이론을 동화, 수정하여 사회주의 원리를 기본으로 한 사회를 창조하는데 힘썼

  • [교육공학] 영어수업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활용(의사소통 중시 교수법을 통한 수업설계)
  • 영어수업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활용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을 통한 수업설계목차(Contents)1. 적용이론1-a. 사회적 구성주의 (Social Constructivism)• 외적 발달의 내면화 (Internalization)• 근접 발달 영역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비계설정 (Scaffolding)1-b. 상황적 교수―학습 이론 (Anchored Instruction)1-c.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1-d. ARCS 모형 (Attention, Relevance, Confidence, Satisfaction)2. 실제 수업 설계2-a. 구성주의와 CLT• 교과서 정보, 학습원

  • 교육공학 2021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교육공학
  • 영어교육 과정 설정② 수업설계 및 평가 수정2.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1)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시청각교육2) 시청각교육의 적용 방안① 과학기술 진보로 인한 교육현장에서의 새로운 시도 가능② 교육현장에서의 시청각교육 적용3.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방안1)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행동주의 학습이론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적용 방안① 자유놀이시간 또는

  • 교육심리학 레포트
  • 제2장.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1. 감각운동기(0~2세) 감각운동기는 언어가 발달하기 전이기 때문에 감각 혹은 동작을 통해서 세계를 이해해 나가는 과정이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처음으로 물체 혹은 공간, 크기, 수, 무게, 부피, 인과율 등과 같은 개념을 형성하게 된다. 예)영어 학습에 있어 이 시기 아이들에게 이뤄질 수 있는 영역은 ‘듣기’에 있다.영어학습에 있어 어린 시절의 교육은 “영어는 놀이다”라고 느끼도록 만들어 흥

  • [교육방법] 게임 기반 학습에 대한 팀별 조사 연구
  • 「게임 기반 학습에 대한 팀별 조사 연구목 차1. 정의2. 장 & 단점1) 장점2) 단점3. 활용절차1) 학습 목적 규명을 위한 요구분석2) 학습 분석3) 학습자 및 상황분석4) 수행목표 작성5) 교수- 학습 전략 개발6) 학습자료 선정7) 형성평가 설계8) 학습수정9) 디브리핑10) 총괄평가 설계4. 활용사례1) 수학수업 활용사례2) 컴퓨터수업 활용사례3) 인터넷학습 활용사례4) 시뮬레이션 이용 교육5. 참고 문헌1) 단행본2) 논문 1. 정의 Gibbs(1978)는 게임을 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