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과(영어교육)자연교수법,의사소통학습,총체적언어학습,노래학습, 영어과(영어교육)전신반응교수법,과제중심학습,이야기중심학습,침묵식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영어과(영어교육) 자연교수법
1. 특징
1) 습득-학습 가설
2) 모니터 가설
3) 자연 순서 가설
4) 입력 가설
5) 정의적 여과 가설
2. 교수․학습 절차

Ⅱ. 영어과(영어교육) 의사소통학습
1. 개념
2. 특징

Ⅲ. 영어과(영어교육) 총체적언어학습
1. 총체적 언어교육의 이론적 배경
2. 총체적 언어교육의 의미

Ⅳ. 영어과(영어교육) 노래학습
1. 노래학습이란
2. 학습의 특징
3. 만들기와 활동방법
4. 적용에 알맞은 학습내용
5. 활동에 필요한 준비나 유의점

Ⅴ. 영어과(영어교육) 전신반응교수법(TPR)
1. 전신반응법이란
2. 전신반응법의 특징
3. 전신반응법의 단점

Ⅵ. 영어과(영어교육) 과제중심학습(과업중심학습)
1. 특징
2. 수업 과정
1) 전통적인 수업 과정
2) 과제 중심 수업 과정

Ⅶ. 영어과(영어교육) 이야기중심학습(스토리텔링)
1. 영어 교육과 이야기
2. 이야기 중심 학습(Storytelling) 활용 시 고려할 점
1) 이야기의 가치
2) 이야기의 선택
3) 이야기 수정하기
4) 이야기하는 기술(Storytelling Technique)

Ⅷ. 영어과(영어교육) 침묵식교수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영어과(영어교육) 자연교수법

1. 특징

영어 학습의 5가지 가설에 근거한다.

1) 습득-학습 가설

모국어 습득 과정 중시, 음성 언어와 이해 기능 중심

2) 모니터 가설

문법과 언어 형식은 덩어리 말(chunk) 중심으로 지도
I am going to play baseball this afternoon.
① ② ③

3) 자연 순서 가설

학생들의 오류 수정은 의미 중심
S: I play baseball yesterday. T: Oh, you played baseball. How was it?
S: Today is Wednesday. T: No. Today is Friday.

4) 입력 가설

교사의 영어 사용(Teaching English through English)

5) 정의적 여과 가설

학생들의 흥미 증진과 불안감 제거

2. 교수․학습 절차

(1) 전신반응교수법(듣고 행동하기)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동기 유발과 어휘 학습
(2) 그림을 보면서 영어로 주요 표현을 소개
(3) 행동이나 실물, 모국어(제한적 사용) 등을 사용하여 의미 전달
(3) Yes/No 의문문이나 선택의문문을 이용하여 초기 발화 유도
(4) 이해 중심 과업을 적용하여 기초 표현 습득
(5)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됨에 따라 표현 중심과 문제 해결 활동 적용

Ⅱ. 영어과(영어교육) 의사소통학습
1. 개념

1960년대까지 영국 등 유럽에서 성행하던 상황 중심 언어 교수법(Situational Language Teaching)과 비슷한 시기에 미국에서의 구두 청각 교수법(The Audiolingual Method)이 기초를 두고 있던 구조주의 이론이 언어의 창의성을 설명할 수 없다는 비판이 대두되었으며, 촘스키가 인간에게는 언어능력(linguistic competence)이라는 특별한 능력이 있기 때문에 학습되지 않은 문장도 발화하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참고문헌
○ 김정진,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영어교수법 고찰
○ 교육부(2000), 경상북도 교육청, 의사소통 중심의 생활영어 수업 모형 및 교실영어
○ 박경자·조인정 역(1989), 자연 교수법, 서울 : 한신 문화사
○ 이맹성 외 2인(1997), 영어교수법, 서울 : 신아사
○ 윤선생 영어교실(1997), 노래모음집 , 서울 : (주)현대영어사
○ 정동빈(2000), 영어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 과정 개정
  • 언어 장벽을 가지고 있는 나라는 선진국이 될 수 없다고 한다. 영어 때문에 우리 나라는 여러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한계점을 드러내고 불이익을 감수해야 할 때가 많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최근 우리가 겪고 있는 IMF 사태를 예견하지 못한 점도 따지고 보면 우리의 정확하지 못한 지식 수준과 정보 수집 능력의 부족에 있다고 하겠다. 부존 자원이 풍부하지 못한 우리 나라가 국제 경쟁에서 생존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우수한 영어 의사 소통 능력

  • [학사][영어교육]제 7차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 분석 - 이야기 교수법(Stroytelling)적 측면에서-
  • 이야기 교수법(Storytelling)2.1. 외국어 교수법의 변천2.2. 이야기 교수법(Storytelling)의 이론적 배경2.2.1. 총체적 언어 접근법(Whole Language Approaching)2.2.2. 일화신상가설(The Episodic Hypothesis)2.3. 이야기 교수법의 정의2.4. 이야기 교수법의 중요성2.5. 이야기 교수법의 활용 방법 Ⅲ. 초등학교 7차 영어 교과서 분석3.1. 7차 영어 교과서의 특성과 형식3.2. 7차 영어 교과서의 내용 분석3.2.1. 교과서의 전체적 이야기 구조를 중심으로3.2.1. 교과서에 등장하는 문학

  • [사학] 친일파 99인 자료
  • 식민사학 확립의 주도자 최남선 반민특위 법정에 선 독립선언서 기초자 법조 이승우 민족운동가 감시에 앞장 선 친일 법조인 신태악 속물적 출세지향의 친일 변호사 여성계 김활란 친일의 길 걸은 여성 지도자의 대명사 고황경 황도정신 선양에 앞장 선 여류 사회학자 황신덕 제자를 정신대로 보낸 여성 교육자 박인덕 황국신민이 된 여성 계몽운동가 문학 이인직 친일문학의 선구자 이광수 민족개조 부르짖은 변절 지식인의 대명사 김동인

  • [한국근대사] 한국근대사 분석 고찰
  • 의사결정은 접주 한 개인이 독주할 수 없었으며, 비록 대접주일지라도 다른 접주와의 일정한 합의가 필요하였다. 도소의 의사결정 과정은 조직 구성상 접주를 중심으로 한 지도부들의 협의를 통해 이루어졌다. 그런데 농민군 지도부에서의 의사결정 방식보다 상위의 의결기구역할을 한 것은 도회였다. 이것은 요즘의 총회와 같은 것으로 도소 내외의 중대 사안이 있을 경우 농민군 집회를 열어 처리하여다. 이처럼 도소 내외의 대소사는 접주를 중심으

  • 영어과교육(영어교육)활동중심,과제중심학습, 영어과교육(영어교육)침묵식,암시적교수법, 영어과교육(영어교육)노래학습,스토리텔링,자연교수법,TPR
  • 영어과교육(영어교육) 활동중심학습과 과제중심학습(과업중심학습), 영어과교육(영어교육) 침묵식교수법과 암시적교수법, 영어과교육(영어교육) 노래학습과 이야기중심학습(스토리텔링), 자연교수법과 전신반응교수법(TPR) 분석Ⅰ. 영어과교육(영어교육) 활동중심학습1. 활동중심 영어 수업의 필요성2. 활동중심 영어 수업의 특징1) 아동들의 다양한 흥미를 흡수2) 배운 언어를 재고하고 사용하는 기회의 부여3) 언어 학습상의 오류 처리와 모험심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