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발문수업을 통한 교수학습지도안(7나 도형의 성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폴리아의 발문수업 이론을 배경으로 하여
교수학습지도안을 만들었습니다.
지도 단원은 7나- 도형의 성질부분입니다.
목차
수학교과의 성격
수학교과의 목표
교재명
단원명
단원의 개관
단원의 목표
지도상 유의점
단원의 전개 계획
단원전개계획 양식
본시 교수-학습지도안
느낀점

본문내용
☄ 수학교과의 성격
일반 과학이 물리적 실체를 취급하는 것과는 달리 수학은 우리 마음 속에 존재하는 관념적 대상을 취급하는 정신적인 학문이다.
또한 수학은 인간 생활에서 제외될 수 없는 학문으로서 수학을 배우는 이유는 수학의 새로운 분야를 창의적으로 발전시키는 데 있기도 하지만, 수학은 다른 교과를 학습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되거나 또는 수준 높은 산업 활동에 효과적으로 이용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수학은 사회가 발전하고 학문이 분화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필수불가결한 학문으로 자리 잡았다.
즉, 수학교과는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사물의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여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며, 실생활의 여러 가지 문제를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교과이다. 따라서 수학교과는 학생들의 구체적인 경험에 근거하여 사물의 현상을 수학적으로 해석하고 조직하는 활동, 구체적인 사실에서 점진적인 추상화 단계로 나가는 과정, 직관이나 구체적인 조작 활동에 바탕을 둔 통찰 등의 수학적 경험을 통하여 형식이나 관계를 발견하고,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 등을 이해한다. 또, 수학적 문제를 해결할 때는 먼저 문제를 분명히 이해한 후, 문제 해결을 위한 합리적이고 창의적인 해결 계획을 작성하여 실행한 다음, 반성 과정을 거치는 사고 태도를 거치도록 한다. 그리고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실생활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해 봄으로써 수학의 필요성과 실용성 등을 인식할 수 있게 하고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한다.
☄ 수학교과의 목표
우리나라 수학교육 목표는 일반 교육 목표를 바탕으로 수학교육 목표를 구현하기 위하여 각 단계별 학습 목표가 영역별로 설정되어 있다. 즉, 수학교육 목표는 다음과 같다.
“수학의 기본적인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고, 수학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길러, 실생활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이러한 교과 목표를 위하여 수학교과의 교육 목표는 두 가지 영역, 즉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역으로 나누어진다. 인지적 영역에서는 수학적 지식과 기능의 습득 및 그 응용, 정의적 영역에서는 수학적 사고력 신장과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의 함양을 수학교육의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수학적 태도는 지식의 이해와 기능의 적용이 달성될 때 기대할 수 있으며, 역으로 수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지식의 이해와 기능의 적용을 효과적으로 이룩하게 만들 것이다.
☄ 교재명
- 중학교 수학 7 - 나 (주) 두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