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사를 이용한 교수학습-황금비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01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수업목표

단원 설정 이유(창의성 수업 설계 이유)

수업 구성 원리

※ 수학사 활용방안

수업 지도 계획서

황금비(Golden Ratio) 활동지 및 형성평가

본문내용
수업목표

- 황금비가 나오게 된 배경과 유도하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 황금비의 정의를 이해하기 위해 관련 내용(근의 공식, 비례, 무리수, 닮음 등)을
상기할 수 있다.

- 황금비의 성질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다.

- 황금비가 나오게 된 역사를 이해하고 관련된 내용들에 대해 깊은 사고를 할 수 있다.

- 조별 활동 및 발표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학생들 간 협동하는 능력을 가진다.

- 수학에 흥미를 느끼고 수학의 실용적 가치와 타분야, 타학문과의 연계성,
나아가 인류사에 미친 영향을 통해 수학에 대한 인식 변화를 유도한다.

단원 설정 이유(창의성 수업 설계 이유)

수학을 학습하는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는 수학적 지식과 능력을 바탕으로 생활 주변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다른 교과의 학습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오래전부터 수학을 실생활에 활용하려는 시도가 있었으나, 학교 현장에서 바라 볼 때는 수학과 실생활과는 거리가 먼 것처럼 느낄 수밖에 없었고, 수학은 즉각적이며 실제적 유용성이 없는 과목으로 여기게 되었다. 아울러 진학, 입시 위주의 우리 교육 여건상 수학의 실제적 유용성에 대한 깊이 있는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단편적인 지식이나 단순문제풀이 위주의 편향된 형태의 교과과정으로 인해 학생들이 수학의 실용성을 미처 깨닫지 못하고 흥미를 잃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로 학생들은 수학이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것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수학을 배워서 어디에다 쓰는가?”라고 묻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PISA 등 국제학력 비교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차지하고 있으나 학습량은 많을 뿐더러 학업 흥미도는 매우 낮은 순위에 있다. 실제로 많은 학생들이 '가장 싫어하는 과목'으로 수학을 꼽곤 하고 가장 많이 '포기'하는 과목도 수학이다. 즉 학업 성취도는 높지만, 수학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한 학습 동기는 낮은 수준인 것이다. 이에 따라 우리는 상호작용형 ․ 참여형 교육 등 혁신적인 방법의 방향을 설정하고 목표설정을 통한 동기 부여를 유도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Renzulli의 3부 심화 모형을 바탕으로 문제 해결전략 찾기
  • 기회를 제공해 주며, 단순한 정보의 소비자가 아닌 지식의 생산자로서의 미래지향적인 발전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참고 문헌조석희(2003), 2003년 영재교육 담당교원 심화연수 : 우수 영재교육 프로그램 자료집(수학영역), 한국교육개발원.김보경(1999),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방안의 모색,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김주석(2003), 초등학교 수학영재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대구교육대학교 석 사 학위 논문.

  • 초등수학교육방법론-수학교구
  • 학습 시에는 필수적인 교구라고 본다. 학생들이 머릿속에서 입체도형을 상상하게 하는 것은 큰 무리가 따르고, 학생들을 혼란에 빠뜨려 집중력을 분산시키는 악효과를 불러올 수 있을 지 모르기 때문이다.3.결론-느낀점지금까지 수학 수업에서 쓰여 질 수 있는 다섯 가지 대표적인 교구들에 대하여 살펴 보았다. 앞서도 밝힌 바 있지만, 필자는 학창시절에 수학 수업 중에 거의 교구를 활용한 수업을 받은 적이 없을 정도로 교구를 활용한 수업에 대하

  • [수학교육] 발생주의 교육
  • 교수학적 원리이다. 발생적 원리란 발달의 개념을 수학교육학의 중심에 놓고 수학의 학습-지도의 문제를 발달에 대한 어떤 해석에 따라 구상하려는 것이다. 다시 말해, 발생적 원리란 수학을 ‘발생된 것’으로 파악하고 그 ‘발 생’을 학습과정에서 재 성취하게 하려는 것이다.1.역사 발생적 원리1)역사 발생적 원리의 정의수학교육에 수학사를 활용 할 때 그 이론적 배경이 되는 원리가 역사 발생적 원리이다. 그리스 교육에서 은 가설 연

  • [수학과 단계형 수준별학습]수학과 단계형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의 개념과 의의, 수학과 단계형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 운영, 수학과 단계형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 교수학습모형, 수학과 단계형 수준별학습(수업,교육과정) 과제
  • 교수학습 활동의 매개 수단인 발문 활동에 대하여 유의할 것을 환기시키고 있다. 또, 목표에서 종전보다 관찰, 분석, 조직하는 실험활동을 강조했기 때문에 수학을 활동적이고 구성적으로 지도하는 문제가 크게 부각이 되었으며, 심화과정이 있는 관계로 문제 해결의 활동이 강화되었다. 또, 평가에서는 관찰, 면담 등과 같은 다양한 평가 방법을 권장한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다양한 교수-학습을 위해서는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

  • 2009 2010 2011년도 수학 중등 임용고시 기출문제 분석
  • 교수 학습이론교수학적 변환론이차 직관 인식론적 장애지식의 변형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오류에 대하여 올바르게 알고 있는가?2010년 9번12수학 교수 학습이론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수학 교수 학습경험적 정당화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수학 교수공학적 도구를 이용한 수학 교수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학습 효과에 대해 알고 있는가?2010년8번 5번2011년 12번 13번13수학과 평가수학과 평가 원리와 절차수학과 평가원리인지적 측면 정의적 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