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 3학년 1학기 3.평면도형 수학과 교수학습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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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재구성 단원 소개
1. 선정 단원 소개
2. 단원 선정 이유
3. 재구성을 위해 적용한 이론과 모형
4. 수업 지도 계획


Ⅱ. 수업지도의 실제 (교수-학습과정안)
1) 1차시 지도안
2) 2차시 지도안
3) 3차시 지도안
4) 4차시 지도안
5) 5차시 지도안
6) 6-7차시 지도안

Ⅲ. 부록 - 활동지 및 평가지
Ⅳ. 소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딘즈의 수학학습의 원리 와 놀이를 통한 학습
딘즈가 언급한 역동성의 원리, 구성의 원리, 수학적 다양성의 원리, 지각적 다양성의 원리를 최대한 교수학습과정에 포함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 우선, 교사의 설명으로 주로 이루어지는 전통적 교수법을 지양하고, 학생들이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학습할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했다. 또한 학습의 전 과정에서는 아니지만, 도형을 학습할 때 전체부터 파악하고 그 후에 세부적인 내용을 검토하는 방법을 최대한 사용해 보았다. 또한 각 차시에서 교사가 수학적 개념을 제시할 때 그 방법이나 내용에 있어서 가능한 한 변화시켜서 다양하게 제시할 수 있도록 계획해 보았으며, 다양한 활동과 그 활동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구체물을 조작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수학적 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왔다. 또한 딘즈가 강조했던 ‘활동주의 수학교육 이론’을 수용하여 구체적인 자료와 게임 및 놀이를 통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수업을 구성했다.

3. 부르너의 수학지도의 네 가지 원리
구성의 원리란, 어떤 개념의 예를 자신의 힘으로 만들 수 있을 때 아동에게 그 개념의 학습이 더욱 용이해 진다는 것인데, 학생들이 본 단원의 각 소주제에 대한 개념을 배울 때 아동이 최대한 스스로 그 개념을 구성해 나갈 수 있도록 교사가 도와주는 교수학습방법을 지향했다. (예: 삼각형을 스스로 학생들이 이름을 명명해봄으로써 아동으로 하여금 스스로 개념을 구성하도록 도움) 표기의 원리란 기호들이 아동의 구성활동을 보다 간단하게 표현하게 해준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데, 각 차시의 활동을 통해 교실 속에서, 혹은 생활 속에서의 구체물에 학생들이 스스로 이름을 붙여보거나 자신의 활동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유도했다. 또한 수학의 계통성을 고려하여 전차시와 본차시, 그리고 후속되는 학습을 유기적으로 연결했고, 각 차시에서 학습한 개념을 서로 대조하면서 개념학습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고, 또한 이러한 개념들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예를 다양하게 변화시킴으로서 대조와 변화의 원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예: 공통의 성질 추상화단계에서 학생들은 서로 다른 삼각형의 집단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봄) 또한 교사가 학생들의 선수개념, 전차시, 본차시, 후속학습 및 심화학습 등에서의 모든 개념을 미리 파악하여, 간접적으로 각 요소들이 연결되어 있음을 학생들로 하여금 느낄 수 있도록 도왔다.

4. 프로이덴탈의 수학화
수학화란 현실세계를 수학적 수단에 의해 조직하는 것인데 학생들의 생활, 즉 현실과 수학을 밀접하게 연결지음으로써 수학의 응용성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1차시부터 마지막 차시까지 교사는 학생들의 현실을 미리 분석해 두고, 학생들로 하여금 교사가 제시하는 자료에서 수학적 개념을 포함하는 현상을 찾아낼 수 있도록 유도하는 장면이 많이 등장할 수 있도록 수업을 계획해 보았다.

5. 반힐의 기하학습 수준 이론

참고문헌
김민경 외(2005). 「초등교육방법 탐구」, 교육과학사
김수환 외(2009).「초등학교 수학교육론」, 동명사
수학 3-1 교사용 지도서, 교육과학기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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