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A+ 요점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 수업내용을 정리한 A+ 서브노트입니다.
목차
** 교재분석 **

제1장 교육사회학의 기초

제2장 문화와 교육

제3장 사회집단과 교육

제4장 사회계층과 교육

제5장 사회체제로서의 학교

제6장 지역사회학교와 지역사회개발

제7장 학교교육과 학력상승의 원인

제8장 교육기회와 평등

제9장 교육과정 사회학

제10장 발전 교육론


** 개념 및 용어 정리 **

1. 사회화의 개념

2. 사회화를 담당하는 기관

3. 교육의 사회적 기능

4. 사회변동의 개념

5. 콩트의 사회변동 단계

6. 사회계층

7. 사회계급

8. 계층구분하는 대표적 연구방법

9. 평생교육

10. 평생교육 필요성

11. 평생교육발달

12. 평생교육의 이념 및 방향
본문내용
제1장 교육사회학의 기초

-교육사회학의 개념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실천에 응용하려는 실천지향적 조류로서의 교육사회학을 말한다.
-교육의 사회학; 교육현상에 대한 탐구를 토론하여 사회학의 지식과 이론을 넓혀가려는 사회학 지향적 조류의 교육사회학을 말한다.

-교육사회학의 일반적 정의
:교육과 사회를 관련지어 연구하는 학문이다.

-교육자가사회학을 연구하는 까닭
:학교와 지역사회를 깊이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교육사회학은 과학적 지식과 연구방법 및 기술을 가지고 집단행동을 다루는 학문이므로 교육사회학을 연구, 이해하게 되면 학생들을 교육, 지도할 때에도 과학적인 조사, 연구, 평가의 절차를 밟게 된다.

-교육사회학의 연구방법
일반적 방법: 철학적 방법(교육의 사회학적 성격을 사변적으로 연구하고 그것에 의하여 하나의 원리를 발견하려는 것), 비교법(공간적으로 다른 사회에서의 교육을 그의 사회적, 문화적 배경에 비교 대조하는 연구방법), 역사법(과거의 역사적 변화를 사회적으로 고찰), 실험법(인위적으로 일정한 교육적 정황을 구성하고 그 속에서 교육활동을 실험적으로 연구하려고 하는 것이다)
사회조사 방법: 기본방법: 서베이(교육실천에 사용, 응용할 목적과 동기로서 사회적 사실을 조사하는 것을 말하며 어떤 개혁안, 보고안을 내는 것이 1차적 목적이다), 리서치(순수 과학적인 조사로서 교육이라는 사회적 사실속에 있는 법칙을 발견할 목적과 동기를 갖는 사회조사이다.). 사례연구(특정한 개인이나 집단, 또는 기관을 대상으로 하여 어떤 문제나 특성을 심층적으로 조사하고 분석하는 연구이다), 통계적 방법(수량적 데이터를 얻어서 그 현상의 경향법칙을 발견하는 방법)
기술적 방법: 관찰, 면접, 질문지법(조사 데이타를 제공받을 사람이 다수이고 널리 분산되어있을 때), 기록의 조사(자료를 수집할 목적으로 각종 백과사전, 인명사전, 연감보고서, 일기 등에서 믿을만한 것을 조사)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
1883워드의 동적 사회학에서 비롯됨. 그리고 1889년 듀이의 학교와 사회라는 책으로 더욱 발전하였다. 워드는 교육사회학의 선구자로 교육은 사회의 진보를 촉진시키고 궁극적으로 인간의 행복을 성취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하였다. 교육사회학이 공식적으로 시작된 것은 1907년 수잘로가 미국 콜럼비아 대학에서 교육적 사회학이라는 강좌를 개설하면서부터이다. 1970년대에는 종래의 교육사회학 연구를 기능주의라고 몰아붙이는 새로운 주장인 갈등이론이 등장했으며, 영국을 무대로 하여 종래의 교육사회학이 연구과제를 잘못 택하였다고 비판하며 새로운 연구과제를 들고 신 교육사회학이 등장하였다.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미국의 대표적 사회학자 파슨즈에 이르러 매우 포괄적인 사회학이론으로 정립되었다. 사회는 각기 다른 여러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분은 전체의 존속을 위하여 필요한 각각의 기능을 수행한다-사회의 각 부분은 상호 의존적이다.
참고문헌
교재 및 강의노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39839***
    (2017.12.21 15:27:46)
회원 추천자료
  • [A+] 보람찬대학생활설계 요약 및 정리 중간고사
  • 정리, 암호약자, 여백)-칠판에 판서한 내용은 적어두기(핵심키워드, 놓친 부분, 강의 내용요약)응용 1단계*노트 필기를 활용한 복습 방법-친구의 노트와 비교-교재와 필기내용 비교-질문으로 완벽 이해(학습목표칸/단서칸-수업의 핵심개념,질문/정리칸-수업내용,요약칸-완전히 기억에 의거하여 학습내용 상기해서 적기)응용 2단계*기억력을 높이기 위한 5단계중요한 내용은 처음과 끝에 상기한다(추상적인 단어나 어려운 단어는 머릿속에 오래

  • [A+] 공연예술과 일상생활 중간고사&기말고사 족보 총 요약 및 정리
  • 요점정리@@@@@@@@@@@@@@@@@@@@1주차@공연예술의 본질과 사회적 역할 : 공연예Tnf의 기원과 사회적 의미`공연예술의 기원설: 모방추동설, 설화본능설, 제의식 기원설 등이 있지만제의식 기원설에 관심이 쏠리는 경향`원시사회에서의 제의식 : 초자연적 힘을 빌기 위한 사회적 수단`콜린 턴벌의 견해 : 인류의 역사는 갈등과 그 극복의 순환, 갈등 극복수단으로 제의식 동원`아늘드 반 게넙의 제의식의 3단계 : separation , transition , incorporation@공연예술의 본질

  • [영남대] 국제문화의이해 중간기말(타이핑) 포함입니다.★
  • 사회학에서 사용- 인류학에서는 기능주의와 구조주의가 사용2) 통시적 접근(diachronic approach) di-a ~을 통해서, ~을 가로질러서, ~으로 이루어지는- 개성 기술적(idiachronic approach)이며 역사학에서 사용- 인류학에서는 진화주의, 역사적 특수주의, 전파주의, 신진화주의가 사용- 이러한 이론의 명칭 속에는 ‘시간성’이 존재한다. ◆ 문화변동의 의미- 문화란 변화하는 것, ‘변화의 속도’ 즉 시간적 흐름 속에서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문화변동론의 핵심

  •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 취업 > 이력서 작성법 및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상세 예문
  • 사회생활에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성격 저는 장녀로서 성장해 그런지 모든 일에 끝까지 책임을 지는 성격이며, 제가 맡은 일은 열정을 가지고 완수해 내고자 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주변에서 정리를 잘하고 꼼꼼하다는 소리를 많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저의 생활신조는 성실입니다. 성실이야말로 자신의 능력을 활짝 꽃 피울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밑거름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성실한 자세는 어느 곳을 가

  • 국제문화의 이해
  • 요점)● 문화는 단지 다를 뿐이지 우열이 있는 것은 아니라는 주장● 다른 문화를 그 문화의 주인 이해하려는 입장● 문화는 언어에 있어서의 일련의 법칙인 문법과 같은 것이므로 어떤 문법이 더 우월하다고 말할 수 없다는 것(상세설명)● 각각의 문화는 그 사회에서는 적당하고 충분한 것이라는 뜻예: 도로에서 놀던 어린 자식을 자동차에 치기 직전에 구해내기 위해 자신의 목숨을 던지는 한국의 어머니에 대한 태도->서양 사람들은 이해하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