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정리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1 / 2016.09.01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이 자료는 교육사회학 정리본입니다. 여기서는 프레이리의 교육관, 콜맨의 자본유형, 뒤르켐의 보편적 사회화,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이론, 교육평등관,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좋은 자료되길 바랍니다.
- 목차
-
1. 프레이리의 은행저금식 교육과 문제제기식 교육
2. 콜맨의 자본유형
3. 뒤르켐의 보편적 사회화
4.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 이론
5. 교육평등관
6.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
- 본문내용
-
1. 프레이리의 은행저금식 교육과 문제제기식 교육
우리나라 학교에서는 대부분 교과서를 중심으로 교사에 의한 주입식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교사가 가르치는 내용을 무비판적이고 수동적으로 학습하게 되며 사회구조의 모순을 아무런 저항 없이 받아들이게 된다. 프레이리에 의하면, 이와 같은 교육을 은행저금식 교육이라고 하며, 이 경우, 수업은 교사가 지식을 학생들에게 주입식으로 가르치며 학생들은 이를 무비한적으로 수용한다. 프레이리는 이러한 교육형태를 비판하고 교사와 학생이 상호협동적으로 현 상황에 문제를 제기하고 비판적인 시각에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으며, 프레이리가 주장한 이러한 교육형태를 문제제기식 교육이라고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