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고시를 위한 교육사회학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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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능주의적 교육사회학
2. 갈등주의적 교육사회학
3. 신교육사회학
4. 교육과정 사회학
5. 저항이론
6. 자본주의 국가론
7. 탈학교운동
8. 학력상승이론
9. 롤스의 정의의 원칙
10. 보르디외의 자본의 유형
11. 비행 발생원인에 대한 사회학적 이론
12. 발전교육론
13. 인간자본론
14. 비판이론
15. 계층경쟁론과 계급통제론
본문내용


1. 기능주의적 교육사회학
기능론은 사회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꽁트(A. Conte)와 사회 유기체설을 주장한 스펜서(H. Spencer)에 의하여 기초가 형성된 후, 뒤르켐 등에 의해서 발전하게 된 이론이다. 스펜서는 사회유기체설을 주장하였다. 사회유기체설은 사회를 생물 유기체로 비유하여 파악하려는 이론으로 사회를 기계적인 메커니즘을 갖는 것이라고 파악하는 사회 기구체설과는 상반된 입장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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