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중2수학-등식의변형 수업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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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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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단원의 개관
1. 단원의 구성
2. 단원의 계통
3. 단원의 지도 목표
Ⅱ. 단원의 이론적 배경
1. 방정식의 표기 방법
2. 지수법칙의 확장
Ⅲ. 단원 지도 계획
Ⅳ. 학습자의 실태 분석
1. 학습자 실태 조사
2. 시험 결과
3. 시험 결과 분석 및 지도 방향
Ⅴ. 본시 교수 학습 과정안
Ⅵ. 평가 계획
◆ 부록 ◆
※부록1 : ppt 자료①
※부록2 : ppt 자료②
※부록3 : 형성평가지
※부록4 : 가정학습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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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단원의 지도 목표
가. 식의 계산
1) 다항식의 덧셈과 뺄셈 : 여러 문자로 된 다항식의 계산은 괄호를 풀고 동류항끼리 간단히 하면 된다는 것을 알게 하여 다항식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게 한다.
2) 이차식의 덧셈과 뺄셈 : 이차식의 뜻을 알고, 이차식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게 한다.
3) 지수법칙 : 지수법칙을 이해하게 하고, 이를 이용하여 단항식과 다항식의 곱셈과 나눗셈을 할 수 있게 한다.
나. 식의 이용
1) 식의 변형 : 등식의 성질을 바탕으로 주어진 식을 다른 꼴로 변형할 수 있게 한다.
2) 한 문자에 대하여 풀기 : 여러 문자가 포함된 등식에서 특정 문자에 대하여 풀 수 있게 한다.
4. 지도상의 유의점
가. 다항식의 뺄셈은 괄호를 풀어서 더한다는 것을 이해하게 한다.
나. 이차식에서는 동류항이 문자의 차수가 같을 때임을 강조한다. 특히, 차수가 다를 때는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없음을 강조한다.
다. 지수법칙은 지수의 의미를 분명히 이해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알 수 있도록 지도한다.
라. 지수법칙은 지수가 자연수인 범위에서 다루고, 다항식의 곱셈과 나눗셈을 하는 데 필요 한 정도로만 다룬다.
마. 나눗셈은 교환법칙이 성립하지 않으므로 나눗셈에 포함된 식은 왼쪽부터 순서대로 계산해야 함을 강조한다.
바. 다항식을 단항식으로 나눌 때에는 몫이 다항식이 되는 것만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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