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5학년 수학 학습지도의 이론과 실제-평면도형의 넓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3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초등 수학교육에 관한 이론
1. 수학교육의 심리학적 이론
2. 수학교육의 학습 · 지도 이론
Ⅱ. 단원 소개
1. 선정 단원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단원의 연간 지도 계획
5. 단원의 계열 및 지도 계획
6. 단원의 전개 계획
Ⅲ. 단원의 재구성
1. 단원의 재구성 방향
2. 단원 재구성의 전개 계획
3. 단원 재구성의 실제
4. 단원의 평가 계획
Ⅳ. 과제를 마치며 (부록)
- 본문내용
-
Ⅰ. 초등 수학교육에 관한 이론
1. 수학교육의 심리학적 연구
◆ 손다이크의 결합이론과 수학교육
1. 결합이론
✿학습이란?
- 자극과 반응의 결합에 의해서 생기는 것으로 그 결합은 시행착오를 되풀이 하는 과정 속에서 발생
✿ 학습을 보다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게 하는 원리 3가지
① 효과의 법칙 : 유기체에 만족한 결과가 따르는 반응은 강화되고, 만족을 주지 않는 반응은 약화되어 사라져간다.
② 연습의 법칙 : 연속적으로 되풀이 되는 연습의 빈도와 연습의 중지 시간간격에 따른 자극과 반응의 결합에 따라 학습의 정도는 달라진다.
③ 준비의 법칙 :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심신의 준비가 되어 있을 때 학습은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
2. 산술능력
✿ 당연히 만들어 주지 않으면 안 될 결합관계인데 지금껏 소홀하였던 7가지
연속량의 눈금으로써의 수/ 한자리 받아 올리는 덧셈/ 나누어 떨어지지 않는 나눗셈/
등식의 형식/ 분수의 조작/ 퍼센트의 의미/ 답을 확인하는 습관
✿ 산술능력 향상을 위한 7가지 지도원리
아동이 있는 현재 상황을 고려할 것/ 그 상황과 결합되는 반응을 고려할 것/ 결합관계(습관)을 만들 것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곧 파괴될 결합관계를 만들지 말 것/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하나의 결합관계로 알맞은 것을 2,3개로 만들지 말 것(혼란을 우려)/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나중에도 사용되는 결합관계를 만들 것/ 생활 속의 상황이나 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반응을 중시할 것
3. 산술훈련
✿ 산술능력 향상을 위한 지도원리 습관화와 관련한 원리
새로운 결합관계는 그 이전의 것이 완전히 습관화 되지 않을 때까지 시작해서는 안됨/ 나중에 곧 파괴되지 않는 순서로 결합관계를 만들어야함/ 변화 있는 배열을 해야하며 단조로운 학습은 지양해야함/ 산술의 과정, 곧 추리를 함과 동시에 이를 확인하기 위해 객관적인 도움을 이용하는 것이 좋음/ 어떤 산술의 과정이 왜 옳은가라는 설명은 아동 자신이 확신할 때까지 내버려 두는 것이 좋음/ 수학 이외의 과목이나 학교 밖에서 실제로 필요한 것을 적절히 고려하여 결합관계의 순서를 배열해야함.
4. 산술적 사고
① 추상적 관념 : 각각의 사물에 공통적인 요소를 뽑아서 그것에 반응시키는 것
- 참고문헌
-
초등학교 수학교육론 (동명사, 2011) / 초등학교 수학과 교재연구 (동명사, 2010)
초등학교 수학 5학년 1학기 지도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