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 교육의 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8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육사의 개념과 연구의 필요성
◎한국 교육의 전개
◎서양 교육의 전개
본문내용
◎교육사의 개념과 연구의 필요성

교육사 : 과거에 행해지고 이루어진 교육적 행위 및 현상을 역사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학문
교육사 연구의 필요성
- 교육적 지혜와 슬기를 얻기 위해
- 교육 현실에 대한 본질적 이해를 위해
- 현대 문명의 비판과 미래 사회발전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한국 교육의 전개

1. 삼국시대 이전의 교육
◦ 원시사회에서의 교육은 생존을 위해 이루어졌다.
◦ 체계적으로 이루어진 형식교육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비형식적 교육이 실시되었다. 따라서 교육내용도 실용적이고 실제적인 것이었다.
◦ 무의식적인 모방 → 의식적 모방 → 이론적 교육

2. 삼국시대의 교육
※유학과 불교의 전개
◦유학 : 학교의 설립과 발달을 촉진,이후 한국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침.
◦불교 : 대중교화에 힘써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누구나 불교의 가르침을 듣게 함.

※ 고구려
우리나라 최초의 학교는 372년 고구려에 설립된 태학이다.
◦ 교육의 목적 : 유교교육에 의한 관리의 양성, 고대국가 체제의 확립.
◦ 교육대상 : 귀족계급의 자녀를 대상으로 한 교육기관.
고구려에는 사학기관으로 경당이 있었다.
◦ 교육대상 : 서민의 자제와 지방호족의 미혼자제.
◦ 교육목적 : 문무를 겸비한 인재양성기관.

※ 백제
◦ 백제교육의 특징 : 가르치는 일을 맡은 관직인 박사가 존재했다는 사실.
◦ 일찍이 중국과의 교섭으로 교육수준이 매우 높았음.





※ 신라의 화랑도 교육
◦ 조직체계 : 국선화랑 - 낭도로 구성.
◦ 신분 : 14~18세의 귀족 남성중에서 선발, 낭도는 평민 출신.
◦ 지도이념 : 원광법사의 세속오계로, 교육은 지적인 면보다는 도덕적⋅정서적⋅신체적⋅사회적⋅군사적 훈련을 중시하였다.
◦ 독서삼품과
- 관리 선발을 위한 국가시험제도로 유학 지식의 고하를 물어 인제등용 방법의 객관화를 도모하여 국학의 성적으로 삼았다.
- 시험결과에 따라 관리등급이 4단계로 나뉘어 졌다.

3.고려시대의 교육
◦유학과 불교의 공존, 불교는 백성들의 의식을 지배, 유학은 제도적인 교육을 이끔
◦고려 관학
- 국자감 = 고려시대 최고의 관학 교육기관
- 학당 = 중등교육기관에 해당하는 학교 ,학당과 달리 문묘를 모시고 교육을 행함
◦과거제도 : 교육의 발달을 촉진, 그러나 출세의 수단이 되는 부작용

4. 조선시대의 교육
- 성리학이 지배한 사회(성리학: 우주 , 자연의 이치 및 원리 그리고 인간의 본성과 같은 형이상학적 문제를 깊이 탐구하는 유교철학)
- 교육목표 : 궁극적인 최종 목적은 성현의 자리에 도달하는 것
- 비판점 ; 여성과 서민들은 충분한 교육기회를 누리지 못함, 다양한 학문분야가 발달하지 못 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 역사의 기초
  • 교육역사의 기초목 차1. 교육사1) 교육사의 이해2. 한국 교육사1) 원시사회의 교육 2) 삼국시대의 교육3) 고려시대의 교육 4) 조선시대의 교육5) 근대의 교육목 차 3. 서양 교육사1) 고대 그리스시대의 교육2) 로마시대의 교육3) 중세시대의 교육4) 문예부흥기 시대의 교육5) 종교개혁기 시대의 교육6) 실학주의 시대의 교육7) 계몽주의 시대의 교육8) 신인문주의 시대의 교육9) 현대의 교육1. 교육사1) 교육사의 이해① 교육사의 정의- 교육사란

  • [교육학개론] 제2장 교육의 역사적기초
  • 제2장 교육의 역사적 기초1. 우리나라 교육의 변천1)삼국시대의 교육(1)고구려의 교육고구려의 교육기관은 태학과 경당으로 나뉘어 지는데 태학은 고구려에서 처음 설립된 교 육 기관으로 유교를 교육이념으로 삼았으며 국가가 세운 최고 교육 기관이었다 태학은 상 류계급의 자제들만 입학할 수 있었으며 경학, 문학, 무예 등을 가르쳤다.경당은 서당의 기원으로 한국 최초의 사립학교이다. 지방 평민층 미혼자제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였고

  • 특수교육학개론청각장애아교육과특수교육지원센터
  • 특수교육학개론 1. 청각장애아 교육 1) 정의 및 분류2) 특성3) 교육방법2. 특수교육지원센터1) 동부교육지원청 특수교육현황2) 특수교육대상자의 선정3) 순회교사청각장애아 교육1. 역사1-1. 고대 그리스 시대(1) 농에 대한 과학적 해석 시도: 외이, 고막, 이소골만 인식하고, 내이에 대한 지식 부족으로 소리를 듣는 경로는 파악 못함(2) 청각장애에 대한 잘못된 해석① 히포크라테스(Hippokrates): 농인의 경우 혀의 문제로 인해 음성언어를 갖지 못한

  • 교육학개론 - 삶에 대한 성찰 -그 이념·목적·방법 등에 대하여
  • 교육만 배우고 싶다. 역사에 길이 남을 스승은 아닐지라도 공주대학교 특수교육 전공이라는 말에 부끄럽지 않게 좋은 선생님이 되고 싶다. 특수교사가 된 후에도 자신을 갈고 닦으며 아이들에게 부모와도 같은 선생님으로 남고 싶다. 나의 꿈인 특수교사를 이루기 위한 방법으로는 학교 수업을 잘 듣고 시험공부를 열심히 해서 좋은 학점을 받고 3,4학년 때는 임용고시를 준비하여 합격해야 한다. 아직까지는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 외에는 1학년으로서

  • 교육학개론 - 교육이란 무엇인가, 대안학교의 개념
  • 역사. 103) 대안학교의 특징. 114) 대안학교의 이념. 115) 대안학교의 유형. 126) 우리나라의 대안학교 - 간디학교 133. 결론. 224. 후기. 23# 토론# 핸드아웃# 참고문헌‘교육학’이란 교육을 근대 과학적 방법으로 연구하고 그 성과를 체계화하여 정리한 학문이다. 따라서 교육학개론은 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