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한국교육(역사적 흐름을 중심으로) - 원시시대 교육, 삼국시대 교육, 고려시대 교육, 조선시대 교육, 19세기 시작된 현대식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4 / 2015.10.0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원시시대 교육
2. 삼국시대 교육
3. 고려시대 교육
4. 조선시대 교육
5. 19세기 시작된 현대식 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원시시대 교육

원시시대에 학교라고 부를 만한 교육기관이 따로 있었을 것 같지는 않으나, 교육이 어떠한 형식으로든지 이루어졌을 것임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할아버지나 아버지는 손자나 아들에게 수렵술이나 농경법을 가르쳤으며, 할머니나 어머니는 손녀나 딸에게 길쌈과 가사를 가르쳤을 것이니, 학교라는 특별한 기관은 없었더라도 농장에서 혹은 가정에서, 즉 현장에서 교육이 이루어졌을 것이다. 사회학적으로 본다면 사회적 아버지가 사회적 아들에게, 사회적 어머니가 사회적 딸에게 각각 그 사회가 자라나는 성원들에게 요구하는 바를 가르쳤던 것이다. 따라서 교육은 반드시 육친(肉親)이 아니더라도 상관없으며 연장자가 연소자에게 필요한 것들을 가르쳤던 것이다.
원시시대 교육은 한 개인을 가르친다기보다 성인층이 미성숙자들을 집단적으로 훈련시키는 것이 특징이었다. 외적(外敵)으로부터 그 부족을 방어하기 위해서는 기술 이외에도 성원 간의 단결력이 필요했고, 이 단결력을 위해서는 일정한 장소에서 일정한 의식(儀式)을 통한 사상 통일이 필요했던 것이니, 이러한 것들은 분명히 교육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원시시대 교육이야말로 실생활과 직결된 교육이었다는 점에서 현대의 학교교육보다 실제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 원시시대에 있었던 교육적 상황에서 우리는 몇 가지 중요한 교육원리들을 찾이볼 수 있다.

참고문헌
박선영 저,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2015
성태제, 강대중 외 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2
김희수, 최정선 외 저, 이해하기 쉽게 쓴 교육학개론, 동문사 2014
박철홍, 강현석 외 저, 현대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3
김도진, 송성순 외 저, 교육학개론, 창지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교육에 대한 종합과학(역,철,심,사,행,문,인)②최초사용;Herbart. 전통 교육학의 아버지③어원;paidagogos (敎僕, 노예출신의 교사)→교육의 5단계 중 2단계로 초등교육단계paid(어린이) + agogos(이끈다) = 어린이를 이끌고 지도 아동교육측면에서의 교육【1】교육학 개론(교육입문=교육의 기초=교육원리)개념(정의)→요소→기능과 역할→효과와 한계→종류(유형)→교육목적→기타사상적입장 본질적기능 긍정 부정 평생,열린,조기,영재,21세기대비교육

  • 한국학의 갈래와 각자의 현황과 동향에 관한 연구 분석
  • ▶목차 서론본론 1장. 한국역사학의 현황과 동향1절. 역사학이란?2절. 한국사학이란?3절. 한국의 역사 - 1항. 선사시대와 철기시대2항. 삼국시대3항. 고려와 조선4항. 근대의 역사5항. 현대의 역사 2장. 한국 언어학의 현황과 동향(남북한의 언어적 차이와 동질성회복방안)1절. 머리말2절. 남북한의 언어적 차이 - 1항. 표준어와 문화어의 정의2항. 남북 언어의 심리요소3항. 남북의 언어차이의 요인4항. 남북한의 언어적 차이 - 이질화의 실태3절.

  • 한국사 요약정리
  • 시대청동기시대철기시대삼국시대통일신라조몬(승문)토기야요이(미생)토기스에키(토기)가야토기(수레토기)아스카문화하쿠호(백봉)문화고조선위만조선B.C. 4-3C부왕, 준왕관료(상, 대부, 장군)B.C. 2C초(194년)위만관료(경, 대신, 비왕(지방군장: 왕권버금세력))초기 철기시대진번, 임둔 복속한무제 침략(B.C. 109년): 1년간 대항, 멸망(B.C. 108년: 2C말)고조선부여8조법금(한서지리지)살인, 절도(노비, 용서(50만전)), 상해4조문(삼국지위지동이전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학1.교육학개론2.교육철학3.서양교육사4.한국교육사5.교육사회학6.교육과정학7.교육심리학8.교육방법학9.교육공학10.교육행정학11.교육평가12.교육통계 및 교육연구13.생활지도 및 상담교육학 목차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

  • [종교교육] 종교교육에 대한 견해
  • 제 목 :4조) 종교교육에 대한 견해과 목 명 : 교육학 개론지도교수 : 조장 : 제 출 일 : 2004.11.24.《 목 차 》 Ⅰ. 서론Ⅱ. 본론1. 종교교육의 정의 2. 종교교육의 목적 3. 종교교육의 역사 4. 종교교육의 배경5. 종교교육의 유형6. 종교교육 현황7. 종교교육 의의 8. 종교 교육의 장 ․ 단점 9. 강의석군의 종교자유 투쟁 Ⅲ. 결론Ⅳ. 소감Ⅴ. 참고 자료Ⅰ.서론산업 혁명 이후 인류의 사회는 급속한 공업화 및 사업화의 과정을 거쳐 고도의 정보화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