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제2장 역사적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절 교육사 연구의 의의
1. 교육사의 개념 규정
2. 교육사 연구의 목적(의의)
3. 교육사 연구의 태도
4. 교육사 연구의 영역
제 2절 한국 교육사
1. 원시시대의 교육
2. 삼국시대의 교육(기원전1-후7C)
3. 고려시대의 교육(918-1392)
4. 조선시대의 교육
5. 18세기 실학파의 학풍과 교육
6. 19세기 동학운동과 교육
7. 구한말의 근대교육
8. 일제 침략기의 교육
제 3절 서양 교육사
Ⅰ. 고대의 교육
Ⅱ. 중세의 교육
Ⅲ. 근대의 교육
Ⅳ. 현대의 교육(20C- )
Ⅴ. 최근의 교육(20C 후반∼ )
- 본문내용
-
1. 교육사의 개념 규정
1) 과거에 이루어지고 행해진 교육적 행위 및 현상들을 역사적 관점에서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분야
2) 과거에 이루어진 모든 교육적 행위들이 연구의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님. 즉 과거 교사들의 행위와 학 교에서 이루어진 모든 교육활동 모두가 교육사가 될 수는 없음.
3) 과거의 교육적 행위들을 선택, 서술, 평가하는 것은 교육사가의 주관적 판단에 의한 것임. 즉 교육적 사실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 분석, 해석, 평가하는 것은 교육사가의 史觀에 따른 것임. 예컨대 고대 회랍시대 많은 도시국가들 안에서 교육이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교육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는 이유는 교육사가들이 그들 교육이 갖는 특별한 의미 즉 대채 불가능한 의미를 부 여했기 때문이다. 또 역사상 교육에 종사한 수많은 교사들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소크라테 스의 교육방법에 대해 특별한 관심은 가지게 된 것은 교육사가들이 그의 행위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 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교육사가의 史觀은 교육역사 연구의 생명이라고 볼 수 있다.
---> 요컨대 교육사란 과거의 교육적 행위 및 현상들을 교육사가가 자신의 주관적 관점(史觀)에 따라서 정리, 분석, 평가하고 특별한 의미를 부여한 학문분야(체계)라고 규정지을 수 있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