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이상 텍스트, 이상, 이상 텍스트의 소설] 텍스트의 구조 고찰과 이상 텍스트의 사상, 이상 텍스트의 생산 원천 및 이상 텍스트의 소설 내용 그리고 이상 텍스트의 평가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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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텍스트의 구조

Ⅲ. 이상 텍스트의 사상

Ⅳ. 이상 텍스트의 생산 원천
1. 죽음 충동의 내재화
1) 오감도 시제십삼호 일부
2) 골편에관한무제 일부
2. 사랑과 나르시시즘의 양상

Ⅴ. 이상 텍스트의 소설 내용

Ⅵ. 이상 텍스트의 평가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상 소설에 있어서 근대성의 체험 정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척도가 글쓰기 주체의 몸과 근대적인 도시 공간 사이의 상호 교감이라면 그것을 보다 구체적으로 실현시키고 있는 것은 ‘산책`이다. 이상의 소설, 특히 「날개」에서 글쓰기의 주체인 나는 산책을 통해 경성이라는 근대적 도시 공간을 하나의 텍스트로 만든다. 나의 산책이 실현되기 전 경성이라는 공간은 아직 생성되지 않은 미완의 공간으로 존재하지만 산책을 통해 그것은 하나의 구체적인 공간으로 만들어진다. 따라서 산책에서 중요한 것은 산책의 방식이다. 산책의 방식에 의해 어떤 공간은 특권을 부여받기도 하고 변형되기도 하며, 또한 폐기되기도 한다. 이상의 소설에 드러난 산책의 방식은 대부분 즉흥적(improvisational)이다. 산책의 방식이 즉흥적이라는 것은 그것이 곧 어떤 “목표를 갖지 않(「공포의 기록」, p.201)을 뿐만 아니라 목적 또한 정해진 것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목표나 목적이 없기 때문에 나는 밤이 이슥하도록 까닭을 잊어버린 채 이 거리 저 거리로 지향없이 헤매(「날개」, p.329)는 것이고, 아무 데서나 눕고(p.340) 또 아무데나 주저앉(p.342)을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산책의 방식이 즉흥적이 될 수밖에 없는 근본적인 이유는 그가 체험하는 경성이라는 도시 공간이 하나의 낯선 풍경으로 감각화 되고 또 인지되기 때문이다. 근대적인 도시가 가지는 시간과 공간의 속성과는 거리가 먼 “침침한 방 속에서 뒹굴다가” 갑자기 “네 활개를 펴고 닭처럼 푸드덕거리는 것 같“은 번화한 도시 공간을 활보하는 사람들과 ”부글부글 끓고 수선을 떠“는 도시 공간을 가득 채

참고문헌
◉ 김윤식, 이상연구의 어떤 방향성, 문예중앙, 1996
◉ 김윤식, 이상문학텍스트연구, 서울대출판부, 1998
◉ 김주현, 이상문학 연구의 문제점, 문학사상, 1996
◉ 롤랑 바르트 저, 김명복 역, 텍스트의 즐거움, 연세대 출판부, 1990
◉ 신범순, 이상문학에 있어서 분열증적 욕망과 우화, 국어국문학, 국어국문학회, 1990
◉ 이강수, 이상 텍스트 생산과정 연구,서울대 석사논문, 1997
◉ 전봉관, 이상문학에 드러난 실어증적 징후, 한국문학,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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