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성, 동일시, 그리고 주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정체성, 동일시, 그리고 주체
목차
들어가며
본론:
Ⅰ주체
1, 현대 사회에서의 주체에 대한 이론적 인식과 문제점
2, 주체의 이중성
Ⅱ 문학과 정체성
1. 문학은 정체성 문제를 문학적인 주제로 만든다:
2. 문학과 이론이 정체성을 다루는 방식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
3. 독자의 정체성 형성과 문학의 역할:
4 담론(주로 문학과 대중문화)은 이미 존재하는 정체성을 재현하는가, 아니면 그것을 생산하는가?
Ⅲ 동일시와 정체성
1 동일시와 개인의 정체성 형성:
2. 욕망과 동일시
3. 동일시와 (소수)집단적인 정체성의 생산
Ⅳ 주체의 위치와 행위자 개념에 대한 논쟁
1. 정체성에 관한 다양한 문화이론적 접근
2. 행위자와 주체의 위치에 관한 논쟁
3. 논쟁에서 얻은 교훈/결론
나가며
들어가며
우리가 정체성과 주체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서는 데카르트에 의해 형성되어 온 서양의 근대적 주체 개념부터 오늘날의 탈근대적 주체 개념에 이르기까지를 먼저 살펴보아야 한다. 데카르트는 “나는 존재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라고 하면서 ‘나’가 바로 판단과 인식의 주체임을 천명하여 근대철학의 새로운 출발을 체계화 하였다. 반면에 니체는 데카르트적인 주체를 해체의 대상으로 보고 주체는 실체가 아니라 권력의 역학관계에 따라 변화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즉, 권력에 대한 사유 속에서 다수의 주체가 존재할 수 있으며, 주체들의 협조와 투쟁이라는 역학관계 속에서 다양한 주체들이 교차하는 양상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이러한 니체의 사상은 오늘날의 탈근대적 주체 개념으로 계승되었다.
탈근대주의, 즉 포스트모더니즘은 ‘해체주의’, ‘후기 구조주의’, ‘탈구조주의’ 등 다양하게 불리기도 하는데, 특히 미셀 푸코는 니체의 철학정신과 계보학적 방법을 더욱 정교하게 다듬어 근대적 주체 개념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을 제시하였다. <주체의 해석학>에서 푸코는 각각의 담론 영역에서 생성되는 권력의 관계들과 권력의 효과, 권력의 기술 양식의 변화 등과 같은 사건들의 구체적인 전개과정을 추적함으로써 권력에 대한 연구를 통해 주체의 문제에 다가서고 있다. 푸코에 의하면 주체는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방식(지배층의 담론 형성)으로 역사적으로 만들어 지는 것이다. 즉, 주체는 고정되고 불변적인 것이 아니라 지식과 권력에 의하여 여러 가지 형태로 변화되어 존재해 왔다는 것이다. . 미셀 푸코, 주체의 해석학, 동문선, 2007.
한편 자크 라캉에 의하면 주체는 원초적으로 결핍과 불안, 갈등에 휩싸여 이미지와 현실 속에서 갈피를 잡지 못하는 불완전한 상태이며, 완전하고 통합된 정상적인 주체는 가능하지 않다고 한다. 즉, 주체는 분열되어 있고 빗금쳐져 있으며 의미화 사슬 안의 결핍과 동일하기 때문에 이 상징적 그물망 속에서 자신을 보장해 주는 어떤 지배기표와 동일시함으로써 구조적 결핍을 채우려한다는 것이다. 슬라보예 지젝, How to read 라캉, 웅진지식하우스, 2007.
인간은 자신 즉 주체에 대한 인식을 통해 정체성을 형성하게 되므로 주체에 대한 이러한 철학적 고찰은 반드시 필요하다. 이것은 오늘날까지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는 주체의 다양한 해석방법을 통해 우리의 사고의 폭을 확장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나아가 이러한 정체성이 문화와 문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도 의미 있는 과정이 될 것이다.
본론
Ⅰ주체
1. 현대 사회에서의 주체에 대한 이론적 인식과 문제점
최근의 많은 이론적인 논쟁이 주체나 자아의 기능과 정체성에 관심을 두고 있다. ‘나’는 무엇이며, 무엇이 나를 현재의 나로 만들어 주는가? 두 가지 기본적인 질문이 이 주제에 관한 현대 사상의 기초가 된다.
첫째, 자아란 주어진 것인가, 아니면 만들어진 것인가? 둘째, 자아는 개인으로 인식되어야 하는가, 아니면 사회적인 용어로 인식되어야 하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독후감6
  • 동일성’의 구조에서의 결합을 말한다. 이는 십자가의 사랑으로서, 내가 잘못된 길로 갈지라도 이해해주시며, 동시에 바른 길로 이끌어주시는 사랑을 의미한다. 그리고 죄 가운데 빠진 우리가 그 사랑을 읽어내지 못한다면 직접 가시적으로 보여줄 것이며, 때문에 하나님이 사람의 옷을 입고 직접 내려와 그 사랑의 본질을 삶으로 사셨다. 또 하나님은 우리에게 십자가를 표적으로 보여주겠으니 직접 눈으로 보고 깨달으라고 하셨다. 그리고 이와 비슷

  • [청소년 문화] 청소년과 스타신드롬
  • 시준비로 인해 학업 이외의 여가시간을 대부분 TV시청을 함. 즐길만한 여가문화 형성 부족.3) 문화이론적 측면① 팬의 주체적 참여성향이 뚜렷해짐.② 하위문화의 예.4. 스타덤과 팬덤, 그리고 청소년들에게 끼치는 영향1) 스타덤 vs 팬덤① 스타덤 : 스타에 대한 무조건적인 추종과 순응.② 팬덤 : 스타에 의해 연결되었지만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문화생산을 하는 집단.2) 영향① 자기인식의 촉진 계기가 되어 자아정체성의 형성과 확립에 도

  • [한국문화정체성교육]한국문화정체성교육의 의의,목적, 한국문화정체성교육의 배경,기본방침, 한국문화정체성교육의 유의점,제언 분석
  • 시키려는 마음을 갖게 하고자 한다.Ⅴ. 한국문화정체성교육의 기본방침가. 민족의식의 함양은 민족적 감정, 민족문화에 대한 자부심․애정, 애국심과 충성심 등의 고취로부터 비롯된다는 점을 강조한다. 나. 과거의 조상과 현재의 내가 민족사 안에서 공존한다는 역사의식과 민족의 문화를 매개로한 연대의식을 기초로 이루어진다는 점을 이해시킨다.다. 주제에 따라 학생이 주체가 되는 자기 주도적 학습방법을 활용한다.라. 주제탐구학습, 소집단

  • 지역축제(향토축제)의 개념, 지역축제(향토축제)의 특징, 지역축제(향토축제)의 정체성, 지역축제(향토축제)의 의의, 지역축제(향토축제)의 만족, 지역축제(향토축제)의 관광상품전략, 지역축제의 체험이벤트전략
  • 시간전략 : 개최기간설정2. 비수기 극복책3. 지역주민 자발적 참여 유도 프로그램4. 지역관광업계와의 효과적인 연계를 통한 경제파급효과 확산Ⅷ. 지역축제(향토축제)의 체험이벤트전략참고문헌Ⅰ. 개요축제는 문화적 장치를 통해 상징적 통합 기능, 정체성 기능, 주도적 권력 기능을 부드럽게 수행하는 장이다. 그리고 축제는 지역 정체성의 상징물로 스스로를 동일시하게 됨으로써 갈수록 외부에 과시된 취향이 내부 정체성을 규정해 버리는 현

  • 동성애 - 성적정체성과 우리사회의 관용성
  • 그리고 동성애를 경험한 사람일지라도 대부분 전통적인 이성과의 결혼을 원한다. 가정을 갖고 싶거나, 장기적이 관계를 유지하고 싶거나, 또는 아기를 갖고 싶을 경우가 그렇다. 이러한 대부분의 경우가 사회적 환경에 의한 타율성에 의한 것이라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성애를 선택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성에 대한 주체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성애자들도 성적 주체성을 가지고 선택했을 수 있다. 2. 동성애를 바라보는 시선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