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의 비교분석 소설과 영화의 비교 분석 GO 인물 분석 소설 GO 영화 재구성 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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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GO』의 비교분석
-소설과 영화의 비교 분석
<목 차>
1. 서론
2. 비교분석
- 플롯에 관해
- 장면분석
ㄱ. 소설『Go』에서 영화『Go』로 삭제된 scene
ㄴ. 소설『Go』에서 영화『Go』로 추가된 scene
ㄷ. 결론
- 인물분석
ㄱ. 해학성의 강화 (소설과는 다른 코믹한 인물 설정)
ㄴ. 인물의 추가 및 삭제
ㄷ. 정일이를 통한 소설과 영화의 인물 차이
ㄹ. 인물비교에 대한 결론
- 소설을 통한 영화의 재구성
3. 결론
1. 서 론
20세기 후반 문화의 주요한 특징 하나는 영화를 위시한 영상매체의 눈부신 활약과 이미지 문명의 급격한 확산일 것이다. 컴퓨터와 테크놀로지의 발달에 힘입은 영상산업의 급속한 성장과 텔레비전, 비디오, 영화 등의 양적, 질적 팽창은 현대사회의 문화 현상 전반을 규정짓고 있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대부분의 정보와 오락이 영상매체에 의한 생산, 소비되고 있고 대다수의 현대인들의 삶은 영상이 제공하는 신속성과 명확성에 익숙해 있다. 한 편의 드라마나 영화가 일으키는 사회적 과장이라든가 노래조차 비디오로 제작되어 보여주려하는 경향 등에서 이 시대 영상이 누리는 위상은 쉽게 가늠해 볼 수 있다.
현대를 가리켜 영상시대라 일컫는 게 이제는 새삼스럽게 여겨질 정도로 오늘날의 사회 문화 전반을 가장 광범위 하고 강력하게 지배하는 매체는 영상임에 분명하다. 이러한 영상 매체에 부각은 이른바 문화의 위기의 유일한 원인은 아닐지라도 분명 가장 중요하고 가장 심각한 원인으로 자리한다. 문화매체적 표현 양식의 침체와 위축은 영상매체의 성장과 활약에 절대적으로 기인하고 있다는 것이다. 예컨대, 영화를 위시한 영상매체의 위세 앞에서 소설은 이야기로서의 매력을 현저히 상실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소설을 포함하여 문학의 존재는 이야기로서의 매력을 현저히 상실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소설을 포함하여 문학의 존재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각도와 보다 넓은 시야에서 탐구되고 성찰되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된다.
영상 매체가 주도하는 이미지 문명이 현대사회의 거대한 흐름을 형성하고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면 그런 상황 속에서 문학과 영상의 관계를 고찰한다는 것은 분명 긴급하고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문학 주변 환경의 변화에 대한 인식은 당연히 문학 혹은 문학연구의 변화에 대한 자각으로 이어져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소설과 영화의 관계를 사실 깊고도 오래되었다. 영화는 그 탄생 초기부터 소설에게서 이야기를 빌려왔다. 그만큼 소설은 영화에게 거대한 자료와 저수지로서 기여해 왔으며 영화가 성장하는데 있어 더없이 소중한 자양분이 되어 왔다. 초창기 영화 대본의 상당수는 소설에 근기하고 있었으며, 오늘날에도 그러한 관계는 변함없이 지속되고 있다. 소설이 영상으로 각색될 수 있는 이유, 그리고 서솔과 영화가 함께 논의될 수 있는 이유는 두 양식이 모두 서사성을 공유한다는 사실에 근거한다. 소설과 영화는 공통적으로 이야기를 전달한다. 소설과 영화가 문자와 영상이라는 확연한 매체적 차이과 독자적인 표현, 전달방식에도 불구하고 서사장르라는 동일 범주속에서 서로 긴밀하고도 활발한 교류를 지속시킬 수 있는 것은 그 각 장르가 자신들만에 고유한 각 매체 나름의 특유성을 넘어서는 구조적 차원에서의 어떤 공통 요소를 지니고 있음을 의미한다.
서사물은 그것을 운반하는 기법들과 독립적으로 존재하며, 그 본질적 성질을 잃지 않으면서 하나의 매체에서 또다른 매체로 옮겨갈 수 있다. 즉 소설과 영화 속의 이야기는 서로 전이될 수 있다는 것인데, 이런 전이의 가능성은 소설과 영화가 매체의 특수성에도 불구하고 그 장르들에 내재된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어떤 구조의 존재를 상징할 수 있게 하는 바탕이 된다. 이 같은 매체적 차이를 초월하여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구조를 서사구조라고 부른다.
우리는 여기서 유키사다 이사오 감독의 영화 GO와 가네시로 가즈키작가의 소설 GO를 비교 분석함으로서 그 차이와 이로인한 비교 효과에 대해 고찰해보기로 하겠다.
2. 비교분석
<플롯에 관해>
* 소설에서의 Sce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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