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모성의 담론과 현실 어머니의 성 삶 정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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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모성의 담론과 현실
<<어머니의 성.삶,정체성>>
제1부 모성론의 흐름과 쟁점(p21~p114)
제 1장 여성의 시각에서 본 ‘모성론’ (p21~p24)
1.머리말
이 단원에서는 머리말에 우리의 어머니들은 어떤 모습인가를 놓고 예전의 모습과 현재의 달라진 모습들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현모양처의 모습을 한 어머니의 모습, 즉 자식들을 챙기고 남편이 벌어오는 돈으로 집안 살림을 꾸려나가고 모든 집 안일을 돌보는 그런 모습이 과거의 어머니 상이라면 현재의 어머니 상은 물론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1990년 대의 미씨족을 시작으로 미씨족의 촌지수수, 고액과외, 부정입학 등의 일들을 나열하며 소위말하는 치맛바람의 이야기가 수록되어있습니다..어머니들이 여태껏 이룩하지 못한 일들을 자식으로 하여금 이룰 수 있도록 자기 만족이나 대리충족의 방편으로 행한 일들일 것입니다..1장의 마지막은 여성들의 욕구는 모성에 대한 생물학적 결정론이나 기능주의적 정의에 의거한 것이 나니라 여성들의 실제적인 경험과 환경에 근거해서 정의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2.모성론의 흐름(p24~p26)
1960년대 말에서 1970년대 초반부터 제기된 모성 및 어머니 노릇에 관한 규정들은 주로 서구의 패미니스트들에 의해 주도 되었다고 한다.. 운동의 초창기에 모성이 여성의 피할수 없는 운명이라는 신화에 도전하는데 강조점을 두었고 모성은 억압적인 요소와 성취적인 요소를 동시에 가지고 있으므로 자유롭게 선택되어야 하고 사회적으로 변형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급진적 페미니스트라는 집단은 재생산 및 모성 문제에 가장 높은 관심을 기울였던 집단인데 이들은 크게 생물학적 모성을 억압의 원인으로 보고 반대하는 입장을 가진 파이어 스톤이 이끄는 페미니스트 집단이 있고 다른 하나는 해방의 원천으로 간주하는 입장으로 오브라이언이 이끄는 페미니스트들이 있다. 급진적 페미니스트들은 인간의 재생산 생물학에 대해 초점을 맞춤으로써 페미니즘의 정치영역을 확장하고 지금까지 은폐되어 왔던 억압을 가시화 시켰지만 역설적으로 인간 생물학을 몰 역사적으로 개념화하고 여성을 문화로부터 분리하여 성행위, 임신, 육아를 자연의 영역으로 몰아넣는 모순적인 효과를 낳았고 이러한 이분법은 역사와 현실에 대한 가부장적인 견해를 영속화하기 때문에 페미니스트들을 정치적 파멸로 이끌 수도 있다고 보고 있다..위에서 거론된 두 집단의 문제가 있다고 하면 그 문제는 두 입장이 모두 논의를 극단적으로 이끌어가는 경향을 보였다는데 있다고 한다.. 즉 한 입장은 모성이 가져다주는 기쁨을 간과하여 여성의 삶 속에 포함된 친밀하고 열정적인 측면을 부인하는 결과를 낳았고 반대로 다른 입장은 모성을 여성의 대안적인 이상으로 격상시켜 여성이 살아가면서 경험하는 부정적인 느낌들을 부인함으로써 여성들을 재생산의 영역으로 되돌려 보내는 결과를 초래하였다고 한다..
3.모성의 구조적 측면: 성별분업 (p27~p28)
성별분업: 자녀양육 및 일반적인 보호활동에 대한 일차적인 책임은 여성에게 배당하고, 경제적 준비 및 사회의 방어에 대한 일차적인 책임은 남성에게 배당하는 기제, 그리고 여성의 이미지는 양육자적이고 의존적인 것과 관련시키는 기제를 지칭
성별분업의 발생동기에 대한 3가지 입장이 있는데 첫 번째로 생물학의 기본적 중요성을 주장하면서 성별 분업이 인간재생산 조건으로부터 거의 자연적보편적으로 이러난다고 보는 전통적인 입장과 남녀의 역할은전적으로 사회적으로 구성된다고 주장하는 입장, 마지막으로 생물학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을 모두 고려하여야 한다는 입장이 있다. 성별 분업에 관한 페미니스트들의 접근은 가족내 성별 분업, 특히 여성억압의 기제로서 모성 역할의 전담이라는 문제를 밝히고자 했다는 점, 다시 말해 성별 분업의 정당성에 대해 처음으로 문제를 제기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지나 한편으로는 모성의 거부냐 수용이냐 하는 이분법을 극복하지 못하고 논쟁을 대풀이하는 한계도 들어냈다
4.모성의 심리학적 측면: 정신분석학적 접근 (p28~p34)
정신분석학자 프로이트는 모든 개인은 섹슈얼리티를 가지고 태어나며 성장하면서 여성성이나 남성성을 획득하게 된다고 보았고 갓난아기가 의식세계와 무의식세계에서 성 정체성을 획득하는 것은 거세 콤플렉스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는 기제를 통해서라고 보았으며 심리-성 구조의 발달과정을 단지 인간 본성의 구현으로 간주하였다.
5.모성의 이데올로기적 측면(p34~p37)
많은 사회과학자들이 가족 및 모성에 대한 신화가 오랫동안 존재해 왔음을 지적한다고 한다..가족에 관한 신화란 공적 영역이 불확실하고 거칠고 경쟁적인 것과는 대조적으로 가족은 안전하고 부드러우며 갈등없는 곳이라는것이다. 가족의 이해는 곳 여성의 이해이다..이렇게 이상화된 가족은 현실과 동떨어지기 시작했다.. 먼저 주부와 어머니의 역할을 여성들이 활용할수 있는 생활 양식의 하나로 설정하는 것, 그 다음은 주부와 어머니의 역할은 본질적으로 만족시키는 생활양식이며 여성이라면 당연히 만족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 마지막으로 여성들이 그러한 생활양식에 만족하지 않을 경우 그 여성들의 개인적인 성향 탓으로 돌리는 것이다..일부 연구자들은 여성이 생명의 탄생과 양육이라는 차원에서 어머니가 되어야 한다는 강한 압력을 받고 있다면서 모성이 정상적인 성인 여성의 당연한 역할로 인식된다면 그것은 여성억압의 핵심적 요소 중 하나가 된다고 주장하였다.이러한 사회적 압력을 매우 효과적으로 뒷받침 하는 것이 바로 모성 이데올로기, 부성 이데올로기 등 부모 노릇에 관한 한층 구체적인 이데올로기들이다.현시점에서 모성 이데올로기가 더욱 문제시 되는 것은 그것이 ‘아이들을돌보고 함께 지내는 것이 정신적, 육체적으로 힘든 일’ 이라는 것을 은폐아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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