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과 협동학습을 활용한 특수교육학생의 사회과 수업 참여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0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사회과 교육과정의 목표
Ⅱ. 교수-학습 자료로서의 동영상 자료
Ⅲ. 협동학습의 정의 및 효과
ⅰ) 시뮬레이션 게임
ⅱ) 과제분담 학습모형Ⅰ(JigsawⅠ)
Ⅳ. 수업지도안
Ⅴ. 학생활동지
Ⅵ.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사회과 교육과정의 목표
사회과는 사회에서 요구되는 시민성을 육성하려는 교과이다. 시민성(citizenship)은 사회의 상황과 환경, 사회적 요구에 따라 다르게 규정된다.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에 따르면, 우리 사회에서 요구되는 시민의 자질은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지식, 민주적 가치와 태도, 개인적·사회적 문제의 합리적 해결능력, 사회와 인류의 발전에 기여하는 능력으로 정의된다. 이런 시민의 자질을 육성하기 위해 사회과는 구체적으로 지리, 역사 및 일반사회 현상에 대한 종합적 이해, 사회 현상과 문제를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탐구력·의사결정력·비판적 사고력 같은 고차적 사고력, 사회생활을 민주적으로 운영하고 국가와 세계의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를 가르치고자 한다.
사회과는 개인이 사회생활을 영위해 가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을 증진시키는데 주안점을 둔 교과이기 때문에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사회기술을 증진시키고 학교와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술을 익히는데 유용한 교과이다. 따라서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학령기 전 기간을 통해 학교와 사회생활 적응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이 때 특수교육 대상 학생은 인지, 사회·정서, 신체적인 영역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일반학생과 차이가 있기 때문에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능력을 고려한 다양한 지원이 필요하다. 특수교육 대상 학생이 일반학생과 함께 교육활동에 의미 있게 참여하기 위해서는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능력과 특성을 고려한 통합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Ⅱ. 교수-학습 자료로서의 동영상 자료
동영상 자료란 수업 시간에 학생들의 개념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제공하는 학습도구로써 교사가 적절한 시간에 시청하도록 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촉진시키고, 수업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증가시키기 위한 학습도구 자료라고 정의할 수 있다. 동영상 자료를 활용한 수업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메시지를 영상으로 구체화하여 전달하기 때문에 개념적 사고를 풍부하게 할 수 있다. 특히 주요 개념을 다양한 방법으로 반복함으로써 개념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둘째, 동적인 동영상의 활용은 언어와 그 밖의 음향을 포함하여 각종 상징적 부호를 종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가능케 한다.
셋째, 시간적·공간적으로 제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장시간이 요구되는 장면과 과거의 사건을 재연하여 실체의 모습을 구성하는 것을 가능케 한다.
- 참고문헌
-
http://blog.naver.com/eh98010/20031257921
이경랑 (2007), 고등학교 특수학급의 사회과 교육과정 적용 연구, 단국대 특수교육대학원
이원민 (2011), 개념도를 활용한 협동 학습이 사회과 교과흥미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이종진 (2001), 국사수업에서 토의식 시뮬레이션 게임의 활용 및 교육적 의의, 서강대학교
한미경 (2009), 초등학교 과학수업에서의 동영상자료 활용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조사,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