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수업(학습,교육)목적,교육관, 사회과수업(학습,교육)과정, 사회과수업(학습,교육)과 컴퓨터활용,정보화, 사회과수업(학습,교육)사례,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국어교육(국어과수업)개념,목표,배경, 국어교육(국어과수업)영역, 국어교육(국어과수업)과 교육연극,한국사회, 국어교육(국어과수업)지도방법,제언
-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성격,특징,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목표,편제,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교과서, 사회과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 [마인드맵]마인드맵의 의미,특징, 마인드맵의 단계별구성,전개, 마인드맵의 음악과수업 사례, 마인드맵의 적용,지도방향,제언 분석
-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의미,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특징,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영역,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총체적언어학습, 토의토론학습, 외국의 자국어교육 사례, 국어과수업(국어교육) 관련 제언 분석
- [사회과수업][사회과학습][사회과교육]사회과수업(학습, 교육)특성,형식,정보화, 사회과수업(학습, 교육)과 수행평가,정보화교육,사례,모형
- 목차
-
Ⅰ. 사회과수업(학습, 교육)의 목적
Ⅱ. 사회과수업(학습, 교육)의 교육관
Ⅲ. 사회과수업(학습, 교육)의 과정
1. 내용 선정의 기준
2. 내용의 조직 원칙
3. 내용 제시 형식
4. 내용의 체계
5. 사회과 교육과정 구성의 특징
Ⅳ. 사회과수업(학습, 교육)과 컴퓨터활용
1. 기능
1) 도구적 기능
2) 매체적 기능
2. 활용
1) 사회과 내용 전달을 위한 활용
2) 사회과 내용 탐색을 위한 활용
3) 사회과 내용 생성을 위한 활용
Ⅴ. 사회과수업(학습, 교육)과 교수학습정보화
Ⅵ. 사회과수업(학습, 교육)의 사례
1. 배경
2. 적용
3. 효과
Ⅶ. 사회과수업(학습, 교육) 관련 제언
1.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연수활동 강화
2. 장학 협의단 시․도 교과요원 활용 방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사회과수업(학습, 교육)의 목적
사회의 여러 현상을 통합적 시각으로 이해하게 하고 우리 사회의 문제점들을 합리적으로 해결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길러, 개인과 국가 및 인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기본적 자질을 기르게 한다.
첫째, 학생들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의 모든 사실과 현상-인간과 인간과의 관계, 인간과 사회제도 및 시설과의 관계,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 인간 생활의 변천 과정을 하나하나 따로 떼어서 이해하거나 파악하자는 것이 아니라, 서로 연관시켜 종합적, 체계적으로 이해 파악하게 한다.
둘째, 정치 경제 사회 현상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게 하고, 현대 사회의 성격 및 민주적 사회생활을 위하여 해결해야 할 여러 문제를 파악하게 한다.
셋째, 각 지역의 특성을 인간과 환경과의 관련 속에서 이해하게 하고, 인류 생활의 발달 과정과 각 시대의 문화적 특성을 파악하게 한다.
넷째, 각 시대의 특색을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역사적 전통과 문화의 특수성을 파악하게 하여, 우리 문화와 민족사의 발전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다섯째, 사회현상 파악과 사회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정보의 수집 처리 활용 능력, 탐구 능력, 사고력 등의 지적 능력과 의사 소통력, 상호 협동력, 사회 참여력 등의 사회적 기능을 길러준다.
여섯째, 개인과 국가 및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민주적 의사 결정 능력과 태도, 책임감 등에 대한 기본적 자질을 가지도록 지도한다.
- 참고문헌
-
문향숙(2002), 컴퓨터 활용 교육의 실태 분석을 통한 학생 정보 통신 활용 능력 신장 및 수업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손병길 외(1997), 21세기 정보화 사회를 위한 교육정보화, 교육부 학술연구 수탁연구 보고서
조광준(1994), 한국 사회과 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최석진(1989), 사회과 교수 학습 자료론, 한국 사회과 교육학 개론, 서울 : 사회과 교육 연구회
한국사회과교육연구회(1997), 사회과교육 제30호, 정보화시대의 사회과 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정의,현황,내용, 외국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사례,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과제,제언
- [교육학] 교육관의 혁신이 왜 필요하고 교육관을 혁신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해 논하시오
- 재량활동(교육과정) 인성교육,통일교육,성교육,에너지교육 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 국제이해교육,진로교육,ICT활용교육,프로젝트학습교육 사례
- 과학과수업(학습,교육)성격,수행평가, 과학과수업(학습,교육)오개념연구,유의점, 영국 과학과수업(학습,교육)사례, 과학과수업(학습,교육)방법,제언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내용체계,)수업형태,교과서활용, 교수학습방법,제언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시인 김광규 - 김광규의 생애 & 일상성 & 김광규의 시작 세계
- 일본의 다문화공생 정책
- 가족생활주기에 의거하여 본인의 현 핵가족 분석하기 및 보웬 모델에 의거하여 본인의 원가족 분석하기 - 가족상담 및 치료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