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수업(학습,교육)목적,교육관, 사회과수업(학습,교육)과정, 사회과수업(학습,교육)과 컴퓨터활용,정보화, 사회과수업(학습,교육)사례,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회과수업(학습, 교육)의 목적

Ⅱ. 사회과수업(학습, 교육)의 교육관

Ⅲ. 사회과수업(학습, 교육)의 과정
1. 내용 선정의 기준
2. 내용의 조직 원칙
3. 내용 제시 형식
4. 내용의 체계
5. 사회과 교육과정 구성의 특징

Ⅳ. 사회과수업(학습, 교육)과 컴퓨터활용
1. 기능
1) 도구적 기능
2) 매체적 기능
2. 활용
1) 사회과 내용 전달을 위한 활용
2) 사회과 내용 탐색을 위한 활용
3) 사회과 내용 생성을 위한 활용

Ⅴ. 사회과수업(학습, 교육)과 교수학습정보화

Ⅵ. 사회과수업(학습, 교육)의 사례
1. 배경
2. 적용
3. 효과

Ⅶ. 사회과수업(학습, 교육) 관련 제언
1.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연수활동 강화
2. 장학 협의단 시․도 교과요원 활용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사회과수업(학습, 교육)의 목적
사회의 여러 현상을 통합적 시각으로 이해하게 하고 우리 사회의 문제점들을 합리적으로 해결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길러, 개인과 국가 및 인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기본적 자질을 기르게 한다.
첫째, 학생들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의 모든 사실과 현상-인간과 인간과의 관계, 인간과 사회제도 및 시설과의 관계,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 인간 생활의 변천 과정을 하나하나 따로 떼어서 이해하거나 파악하자는 것이 아니라, 서로 연관시켜 종합적, 체계적으로 이해 파악하게 한다.
둘째, 정치 경제 사회 현상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게 하고, 현대 사회의 성격 및 민주적 사회생활을 위하여 해결해야 할 여러 문제를 파악하게 한다.
셋째, 각 지역의 특성을 인간과 환경과의 관련 속에서 이해하게 하고, 인류 생활의 발달 과정과 각 시대의 문화적 특성을 파악하게 한다.
넷째, 각 시대의 특색을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역사적 전통과 문화의 특수성을 파악하게 하여, 우리 문화와 민족사의 발전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다섯째, 사회현상 파악과 사회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정보의 수집 처리 활용 능력, 탐구 능력, 사고력 등의 지적 능력과 의사 소통력, 상호 협동력, 사회 참여력 등의 사회적 기능을 길러준다.
여섯째, 개인과 국가 및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민주적 의사 결정 능력과 태도, 책임감 등에 대한 기본적 자질을 가지도록 지도한다.
참고문헌
문향숙(2002), 컴퓨터 활용 교육의 실태 분석을 통한 학생 정보 통신 활용 능력 신장 및 수업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손병길 외(1997), 21세기 정보화 사회를 위한 교육정보화, 교육부 학술연구 수탁연구 보고서
조광준(1994), 한국 사회과 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최석진(1989), 사회과 교수 학습 자료론, 한국 사회과 교육학 개론, 서울 : 사회과 교육 연구회
한국사회과교육연구회(1997), 사회과교육 제30호, 정보화시대의 사회과 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