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습(교육,수업)성격,목표, 사회과학습(교육,수업)기본방향,내용, 사회과학습(교육,수업)과 전자교과서,통합교육,창의성신장학습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회과학습(교육, 수업)의 성격

Ⅱ. 사회과학습(교육, 수업)의 목표
1. 사회과 교육과정 목표구성 체제
2. 사회과 교과 종합 목표 분석

Ⅲ. 사회과학습(교육, 수업)의 기본방향
1. 학습 지도의 기본 방향
2. 교재의 재구성과 수업 계획
3. 통합적 교수 방법의 적용

Ⅳ. 사회과학습(교육, 수업)의 내용

Ⅴ. 사회과학습(교육, 수업)과 전자교과서

Ⅵ. 사회과학습(교육, 수업)과 통합교육
1. 통합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과 장단점
2. 사회과 통합운영의 문제점

Ⅶ. 사회과학습(교육, 수업)의 창의성신장학습 방법
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2. NIE(신문활용)학습
3. 조사학습
4. 토의(론) 학습
5. 극화수업(역할극, 모의재판)
6. 이미지 맵 활용 학습
7. 마인드 맵 학습
8. 프로젝트학습(Project)
9. 제작활동학습
10. ICT(정보통신)활용학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사회과학습(교육, 수업)의 성격

사회과는 ‘학생들이 생활 주변의 사회적 사실과 현상에 대하여 관심과 흥미를 가지게 하여, 생활과 관련된 기본적인 지식을 익혀 이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게 하고, 바르게 판단하고 행동하는 능력을 기르며, 민주시민으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함양한다.’로 그 성격을 규정하고 있다.
그리고 사회과의 내용 구성은 읍, 면, 시, 군, 구 등의 고장 생활을 중심으로, 고장의 모습과 주민 생활의 모습, 고장의 변화와 발전을 알아보기 위해 동심원적 지역 확대법과 시간 소급법을 적용하였다.
사회과는 지역적 특성에 따른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편찬되어 교육과정 운영의 지역화가 강조되었는데 이에 따라 교과서도 이러한 취지를 살릴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즉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을 참고로 하여 자기 고장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하도록 하였다.
사회과를 지도할 때의 교수-학습형태는 탐구의 방법, 과정을 강조하였는데
(1) 설명식의 내용 제시를 가급적 줄이고 학습 내용을 탐구, 이해하게 학습 활동을 제시하고, 설명적인 내용은 가급적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하였다.
(2) 탐구의 과정, 활동을 제대로 수행하게 하기 위해서 학생들이 생각하고 활동하게 하는 탐구의 과정, 활동에 보다 많은 양을 할애하였다.
(3) 다양한 사회 과학적 탐구 방법을 제시하였다.

Ⅱ. 사회과학습(교육, 수업)의 목표
참고문헌
강신천, 전자교과서 개발의 전략과 방향, 한국교원대학교 세미나 자료, 2002
교육부, 사회과 교육 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1997
문정화·하종덕 공저, 또 하나의 교육 창의성, 학지사, 1999
변영계 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1996
최병모 외,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사회과의 통합운영모형 및 교수, 학습자료 개발, 한국교원대 통합사회교육과정 연구위원회, 1999
한국사회과교육연구회, 한국사회과 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8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사회과교육과정발달사
  • 사회과의 도입2. 제1차 교육 과정의 시기(1945~1963) : 사회과의 시작3. 제2차 교육 과정의 시기(1963~1973) : 사회과의 정착4. 제3차 교육 과정의 시기(1973~1981) : 사회 과학으로서의 사회과5. 제4차 교육 과정의 시기(1981~1987) : 통합의 강화6. 제5차 교육 과정의 시기(1987~1992) : 사회과의 성숙7. 제6차 교육 과정의 시기(1992~1997) : 통합 사회과의 구축8. 제7차 교육 과정기(1997~) Ⅲ. 제7차 교육 과정 사회과의 교수 ․ 학습 방법Ⅳ.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Ⅰ.

  •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분석
  • 과 가치, 태도를 길러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단순한 암기위주의 학습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와 스스로 사회적 사실과 현상을 통해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사고력과 문제해결에 필요한 판단력 등이 요구되는 창의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교육이 사회과 교육에 가장 필요할 것이다. 사회과 교육의 목표에 맞게 교과가 잘 구성되어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사회과 교과 중 분석팀은 대한 교과서의 정치, 경

  • [경제교육] 경제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심층 분석
  • 경제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심층 분석Ⅰ. 개관Ⅱ. 청소년 경제교육의 동향Ⅲ. 사회과 교육에서의 경제교육Ⅳ. 사회과 경제교육의 목표와 내용Ⅴ. 외국의 경제교육1. 미국의 경제교육2. 일본의 경제교육Ⅵ. 경제교육의 기본 방향과 일반 목표1. 경제와 관련된 기본 지식의 이행2. 경제 현상과 문제에 대한 비판적 사고력의 신장3. 경제적 윤리관과 가치관의 형성4. 건전한 경제의식의 함양5. 합리적 의사결정과 문제 해결 능력의 신장Ⅶ. 경제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교수 학습 모형과 교육적 특징(사례 중심)
  • 수업은 우리에게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의 가능성을 열어 보이고 있다. 이러한 활동은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환경을 구현함으로써 학습자의 다양성과 자기주도력, 창의성을 발전시켜야 하는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교육이 시대에 부응해야 한다는 전제 아래에서 제7차 교육과정은 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위하여 주도적 학습 능력의 신장을 내세우기에 이르렀다. 21세기 지식정

  • [교육학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 사회과 교육 과정의 변천3.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4. 사회과의 성격5. 사회과의 목표6. 사회과의 내용7. 사회과의 교수․학습 방법8. 사회과의 평가9. 사회과 학교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10. 사회과 신․구 교육 과정 비교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가. 정보화․세계화 사회의 새로운 시민적 자질에 대한 요구교육 과정 개정은 무엇보다도 다가올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