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생의 미술교육 참여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01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CHAPTER 1

Ⅰ 수업 목적
Ⅱ 수업 대상자
Ⅲ 수업 방식
Ⅳ 수업 목표
Ⅴ 학습 내용
Ⅵ 학습기회의 유형
Ⅶ 학습기회의 조직
Ⅷ 평가에 대한 계획



CHAPTER 2

Ⅰ 1차시 수업 상세 지도안 - 나는 ‘크리에이티브’ 하다 Ⅰ
유인물, 학생활동지 - 나는 ‘크리에이티브’ 하다 Ⅰ
Ⅱ 2차시 수업 상세 지도안 - 나는 ‘크리에이티브’ 하다 Ⅱ
유인물, 학생활동지 - 나는 ‘크리에이티브’ 하다 Ⅱ


CHAPTER 3

에필로그
본문내용
CHAPTER 1
Ⅰ. 수업 목적

미술교과는 학교 현장에서 몇 가지 이유로 특수교육을 요구하는 학생에게 매우 유용한 교과로 인식되어 왔다. 이는 미술 교육 활동 중 학생이 물감이나 점토와 같은 재료를 사용하여 그들의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등의 감각에 직접적으로 반응할 수 있으며, 미술 재료는 감각적이고 구체적이므로 학교 교육과정 속에서 조작적으로 이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부언하면, 감각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들에게 미술 창작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 모든 감각이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예를 들어 앞을 볼 수 없는 학생의 경우 점토를 가지고 두드리고 만지고 사물을 표현하기 위해 조작해 봄으로써, 흙의 재질이나 중량감과 같은 촉각과 흙을 다룰 때의 소리와 같은 청각, 흙의 냄새와 같은 후각 등을 경험할 수 있다. 그리고 청각에 어려움을 지닌 학생의 경우 물감을 가지고 색을 혼합해 봄으로써 색의 혼합을 시각적으로 확인해 볼 수 있고, 그 과정을 즉시 관찰할 수 있다.

또 미술 수업이 특수교육을 받아야 하는 학생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또 다른 이유는 미술에서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개성적 표현력에 있다. 동일한 미술 과제가 주어졌을 때 학생들의 결과물은 결코 같을 수 없다. 그것은 학생마다 나름의 표현기법과 감성이 제각각 다르기 때문인데 이것은 일반 학생들과 특수 교육 대상자의 교육의 간극을 좁힐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이와 별개로 현대 통합미술교육에서는 주요 담론들에 대해 교사들이 학교 미술시간에 통합미술교육에 있어, 미술의 사회, 문화적, 비평적인 측면들을 좀 더 다룰 수 있는 지도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모습을 빈번하게 볼 수 있다. 이러한 관심은 현 통합미술교육 과정이 교사들이 고민하고 있는 부분들을 충분히 담아내지 못할 뿐더러 적절한 방향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고, 한편으로 교사 자신의 지도 한계를 극복하려는 직업적인 고민에서 비롯된 것임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 교육과정 참고자료/ “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개발 모형”. 주정흔. 성균관대학교. 2012
- www.google.co.kr/image "wallga design"
- www.google.co.kr/image "chair"
- http://vimeo.com/19348564
http://vimeo.com/41753090
http://www.youtube.com/watch?feature=player_detailpage&v=4IaSXJOGiuk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주도 학습전형의 특징과 구체적 전략00
  • 생의 인지구조나 변화양상을 평가, 학생이 제기한 해결책의 실현 가능성을 평가③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도 중시하는 평가, 학습의 다양한 측면을 학생작품 관찰 등 다양한 기법을 동원하여 평가(수행평가)5) 재량활동, 특별활동, 방과후 교육활동을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증진하는 방향으로 개선 학생스스로 학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재량활동, 특별활동, 방과후 교육활동을 잘 할 수 있도록 교사는 방향제시해 주는 것이 절대로 필요

  • [교육학이론] 교육사(서양교육사와 한국교육사)의 이해
  • 교육사상을 해석할 수 있다.25. 현대교육의 발달과정을 간략히 요약 정리할 수 있다.제 1부 서양 교육사1. 고대 교육1) 그리스의 교육그리스는 폴리스(polis)라는 도시국가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도시국가는 그리스의 독특한 지리적 환경에서 발생한 것으로 한 사람의 전제 군주의 지배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유로운 시민집단의 모임으로 형성되어 있었다. 그리스인은 뛰어난 상상력과 구성력을 지니고 있어, 철학을 조직학 문학이나 미술 등 예술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의 통합교육
  • 특수학급 : 학교에 있는 시간의절만은 특수학급에서 특수교육서비스를 받고 나머지는 일반학급에서 교육을 받는 방법으로 교사들 간의 협력이 중요하다.③ 일반학교 내의 전일제 특수학급 : 대부분의 시간을 특수학급에서 보내며 사회적 통합(점심시간, 쉬는 시간, 조회 등), 학업교과의 통합 (하나 혹은 그 이상의 학업교과시간의 참여),비 학업교과의 통합 (미술, 체육 등)의 형태로 일반학급의 활동에 참여키도 한다.(5) 청각장애학생의 교육을 위한

  •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
  • 교육대학원 발행, 유아교육 전공영재의 특성 및 영재아를 가진 부모님들의 인식 국회도서관 최윤선 저 | 연세대 교육대학원 발행, 공통과학교육 전공수학영재교육 현황과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국회도서관 김민정 저 |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발행, 수학교육 전공유아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연구 국회도서관 조숙영 저 | 建國大 敎育大學院 발행, 교육학 전공아동의 영재성교육 특성화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연구 김성신 저 | 국제문화대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생의 문제 383. 교육심리학의 역할 41Ⅱ. Piaget, Freud, Kholberg, Erikson의 발달이론이 우리교육에 던져주는 시사점 461. Piaget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6(1). 구성주의 이론이 유아과학 교육에 시사점 46(2). 조작놀이의 인지발달 및 교육적 효과 48가. 효과적 지도방안 482. Kohlberg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50(1). Kohlberg 이론의 특성 50가. 도덕성의 정의 50나. 도덕성 발달 단계의 분석 51(2). 한국 도덕교육과 Kohlberg 이론과의 관계 51(3). 적용내용 및 결과 52가. 적용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