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년대 전후시기 시의 특징 연구- 박인환, 김수영, 김춘수 작가의 시 작품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01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01 1950년대 전후시기 시의 특징
02 박인환
03 김수영
04 김춘수
05 순수 - 참여 논쟁
- 본문내용
-
01 1950년대 전후시기 시의 특징
- 전쟁과 분단의 현실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
- 남한 : 실존주의 + 모더니즘
- 주제는 30년대 모더니즘 시의 주제(인간의 순수성 옹호와 현대문명의 폭력성 비판)와 동일
- 현실에 대한 시적 대응 양상이 순수와 참여, 둘로 양분
→ 1, 2차 순수-참여 논쟁 <순수 : 박인환, 김춘수 / 참여 : 김수영>
02 박인환
- 작가소개
< 목마와 숙녀 >
* 중심소재 ‘목마’와 ‘숙녀’ ; 순수, 동심의 세계를 상징하는 목마와, 문명의 폭력인 전쟁 앞에서 허무하게 삶을 마친 버지니아 울프를 의미하는 숙녀
* 인간의 순수성을 소녀, 목마와 같은 소재를 통해 낭만적인 감성으로 노래
* 1-11행: 화자가 처한 현실 + 술을 마시면서 떠올리고 있는 버지니아 울프의 생애 → 시인이 전쟁을 경험하면서 겪은 상실감과 절망감
12-25행: ‘~해야 한다’는 ‘~할 수밖에 없다’(체념적 어조)로 해석
→ 절망적 상황에 처한 실존적 존재로서의 자신을 마주할 수밖에 없는 고민
26-32행: “한탄할 그 무엇이 무서워서 우리는 떠나는 것일까”라는 의문을 제기
그러나 마지막 4행에 화자가 처한 절망적 현실을 다시 제시함으로써 허무주의를 심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시인 김광규 - 김광규의 생애 & 일상성 & 김광규의 시작 세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