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해방전후의 문학운동-시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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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槪觀

Ⅱ. 해방 전의 문학[시(詩)]
Ⅰ. 들머리
1. 한국 현대시의 낙원지향성(1930~40년대 시 중심)
2. 낙원지향성의 개념
3. 낙원지향성의 형성 동인
4. 신석정의 시(詩)

Ⅱ. 마무리

Ⅲ. 해방 직후~50년대 문학[시(詩)]
1. 문학사(文學史)
2. 문학적 특징
3. 문학의 양상

Ⅳ. 해방 후의 문학[시(詩)]
1. 1960년대의 시문학
2. 참여시의 특징
3. 신동엽의 시

Ⅴ. 1970년대 문학운동[시(詩)]

Ⅵ. 結
본문내용
Ⅰ. 槪觀

⊙1930∼45年▶서정,실험,제 목소리 담기-1930년대 한국시의 전개
▶1930年代 : 시문학파→삼사문학(초현실파)→시인부락
▶시문학파의 시-순수와 기법인식(낯설음, 새로움/박용철,정지용,김영랑,신석정,이하윤)
→반 이데올로기 순수서정의 추구경향
·국민문학파-카프의 이론에 반대를 위한 반대에 그침.조명받지 못함
·시문학파-작품으로 보여주고 실현시켜 나감(문학작품적 성과)
▶30년대가 저물며 검열이 심해지며, 모든 작품이 친일문학 쪽으로 통제되어 갔다.(문인보국 회-친일강요)

⊙1945∼1950年 ▶민족문학 수립의 모색기
▶해방기문학/해방공간/암흑기(문학작품은 없고 사상논쟁이 주류)
·해방을 맞이하며 가장 가슴조린 이들 : 친일 작가
·일제강점기(말살정책의 극한)의 종말>우리 민족문학 찾기 시작
·군정이 시작됨>정치사회분야인력부족>친일파를 심을수 밖에(아이러니컬하게도)
·친일/반일→좌(사회주의.소련)/우(민주주의.미국) 이데올로기의 대립
*좌익계열우의→미국의 사상조사→북으로 감
▶해방직후 시단의 두 경향
·민족문학-김기림, 정지용 / 순수문학-조지훈, 서정주
·참여시-경향시(민족작가회의)
→8.15이후 조선문학가동맹을 중심으로 활동하다가 월북한 시인들의 작품을 말함.
→조벽암,권환,박세영,임화,이용악,오장환,박아지,여상현,설정식. / 시조-조운
순수시- 민족주의(한국문인협회)
→순수시를 주장하는 시인들은 민족주의계열(우익.미국)시인들이다.정치적 이데올 로기의 배제
→김현승,김광섭,서정주,유치환,김광균,김용호,청록파(박두진,박목월,조지훈),박남수, 정한모,박인환. / 시조-양주동,이호우,김상옥

⊙1950년대의 시적 흐름과 정신사적 의의
▶50년대 전반은 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생존 그 자체가 급선무였던 시기이며, 후반은 전 후 복구와 앞으로의 민족적 지향성(정통성)을 확립하는 것이 과제였던 시기였다.
▶문총구국대-6.25동란이 발발하자 문인들은 이에 격시를 쓰고,피난길에 <문총구국대>를 편 성 활약함
▶50년대 중반을 전후한 중요한 정치적 사건-사사오입개헌(54),「대구매일신문」피습사건 (55),장면부통령 저격사건(56),보안법 파동(58),「경향신문」폐간(59)그리고 3.15부정선거(60) 등으로 이어지는데 이는 독재정권을 유지하기 위한 일련의 사건들로서 급기야 4.19혁명을 촉발하는 계기가 된다.

⊙1960年代 ▶순수·참여와 다극화시대
▶썩은 정치에의 반발(4.19-60年, 5.16-61年).
▶60년대의 의미-좌·우이데올로기의 격심한 대립으로 극도의 혼란을 빚었던 해방공간과 6.25의 비극적 체험을 겪고난 뒤, 사회역사적 현실을 정신사적으로, 문화적으로 다양하고 심도있게 극복해가는 자리에 60년대 시가 놓여 있었음을 의미.
①참여냐 순수냐의 갈등
·작가는 영원한 아웃사이더.(관찰자)
②난해시의 등장-소위 모더니즘 계열의 시들(30년대 모더니즘에 비해 매우 난해)
③갖가지 실험을 시도
④시조문학의 전성기
⑤작가의 전성시대(숫적으로)
▶참여시 또는 민중시의 전개
·우리나라는 특성상 참여시가 민중시의 경향
·참여시-어떤 목적을 위해서 쓰여진 시
민중시-노동자,농민(프로레타리아계급들),민중의 생활과 관점으로 쓰여진 시
·문학성은 미흡
·신동문「아 神話같이 다비데群들」-희랍神話中 나오는 무리.십자군 비슷한
·신동엽「껍데기는 가라」-4.19정신
↘60년대 중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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