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작가론] 김성한론-살아있는 시대정신의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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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 본론

1.작가 개인 연구
(1) 전기적 고찰
(2) 역사, 사회적 고찰

2. 김성한 작품경향
(1) 풍자적 요소
(2) 알레고리
(3) 허무주의
(4) 계몽의식
(5) 신의 부정

3. 작품 분석
(1) 자유인
1) 형식적 측면
풍자
②서술독백
2) 내용적 측면

(2) 오분간
1) 형식적 측면
알레고리
②몽타주 수법
2) 내용적 측면
① 전후의 혼돈 상황 비판
② 신의 존재 부정

Ⅲ. 결론

본문내용
1. 작가 개인적 연구
(1) 전기적 고찰
김성한은 1919년 함남에서 출생하였으며, 함남중학교를 졸업한 이후, 도일하여 야마구치 고등학교를 졸업했다.. 동경제대를 중퇴하고 그 후 한국으로 귀국하여. 1950년 《서울신문》신춘문예에 단편 《무명로》가 당선되어 등단한 이래 《김가성론》 《암야행》등의 소설을 남겼고, 1956년 《바비도》로 제 1회 동인문학상, 《오분간》으로 1958년 제5회 자유문학상 수상했다.
김성한의 작품은 6·25 전, 6·25후 , 1960년대 중반 이후 역사적 사건을 소재로 한 장편소설 중심으로 나누어진다. 6.25전은 풍자. 해방 후 사회에서 친일 잔재들이 온갖 비리와 부정을 저지르며 살아가고 있는 모습을 비판하는 내용의 작품이 많다. 6.25후에는 구체적인 현실에서 벗어나 인간 정신에 대한 관념적인 탐구위주의 작품을 많이 썼는데 이는 외부세계를 왕성하게 수용하는 시기인 청년기를 일본에서 보냈다는 사실로 미루어 볼 때, 김성한이 한국현실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고 그런 와중에 전쟁 체험 까지 겹쳐지면서 전체적인 인식을 갖지 못한 김성한의 관념적 성향을 증폭시켰기 때문이라고 보여 진다. 전장이라는 극한적 상황은 김성한에게서 현실을 세부적인 경험을 통해 치밀하게 탐구할 여유를 박탈했다.
참고문헌
김성한, 『김성한 중단편전집』. 책세상, 1994
김진기, 『김성한』, 보고사, 1999
김진기ㆍ조미숙 공저 『한국현대작가론』, 건국대학교출판부, 2002
이혜정, 「김성한 단편소설의 인물 연구」, 동아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3
정일록, 「김성한 단편소설연구:서술방법 중심으로」,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4
최용석, 「전후소설에 나타난 현실 비판과 극복의식」, 중앙대 대학원 박사논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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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본론은 잘 되어있는데, 서론과 결론이 조금 부실 하네요.
  • smilej***
    (2006.05.23 02: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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