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1950년대소설(작가) 개관 및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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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950년대 소설의 특징
<1>전시문학
1.1950년대 전시상황
1)구세대 작가-1950년대 종군작가단의 결성
2)작품 속에 나타난 문학적 방법
(1)휴머니즘
(2)반공이데올로기
2.전시문학 대표작가
1)염상섭의 「취우」
(1)확고한 세계관을 갖춘 작가- 염상섭
(2)압도적인 전쟁의 압력에도 흘러가는 일상적 삶의 모습에 주목한 작품-「취우」
2)김동리의 「밀다원 시대」
(1)50년대 인간과 현실에 관심을 갖는 작가-김동리
(2)작품 분석 - 암담한 시대에 지식인의 내면 형상화「밀다원시대」
<2>전후문학
1.1950년대 전후상황
1)신세대 작가
2)작품 속에 나타난 문학적 방법
(1)휴머니즘·모더니즘
(2)허무주의
2.전후문학 대표작가
1)인간 모멸과 삶의 무의미의 세계 속으로 -손창섭 「인간동물원 초」를 중심으로
(1)가장 50년대적인 작가- 손창섭
(2)작품분석 -「 인간동물원 초」
2)장용학「요한시집」을 중심으로
(1)진정한 자유를 추구한 휴머니스트 - 장용학
(2)작품분석 -「요한시집」
Ⅲ.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950년대부터를 흔히 현대문학을 출발점으로 보고 있다. 이는 50년대가 모든 면에서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모습을 보이기 때문이다. 그 원인을 따져보면 한국전쟁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같은 민족끼리 싸움이었던 동족상잔의 비극으로 인해 나라 전체가 황폐해지고, 인간의 존엄성 등의 붕괴를 가져와 인간 존재 자체에 대한 극도의 허무주의가 팽배해졌다. 따라서 기존의 모든 가치체계와 윤리가 붕괴된 반면, 새로운 가치 체계는 확립되지 못하고 있었다. 이런 상태에서 오는 불안말한다. 김동리, 황순원, 염상섭, 이무영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은 한국전쟁이라는 , 인간관계의 갈등, 전후 사회경제적 혼란에서 야기되는 역할의 불일치, 상층계층으로서 이동의 어려움, 생존조차 보장받을 수 없는 빈곤 문제가 대두되어 비참한 현실에 대한 비난과 조소, 인간의 실존의식을 다룬 작품들이 50년대 문학의 주조를 이루게 되었다.
50년대는 두 시기로 구분되는데 1950년부터 한국전쟁이 끝난 1953년까지를 '전시문학'이라 하고, 이후 1953년부터 4.19혁명이 일어나는 1960년까지를 '전후문학'이라 한다. 전시문학은 주로 구세대 작가들이 활동한 시대를 말하며, 구세대 작가란 해방 전후에 등단한 작가들을 상황 속에서 종군작가단을 결성하여 활약했다. 그러나 신세대 작가들로부터 현실을 피상적으로 보고 현실인식이 부족하였다는 비판을 받으며 그들의 전통적인 창작방식에 질타를 받았다. 전쟁 전후에 등단한 신세대 작가들은 자신들을 무(無)에서 시작한다고 보고 구세대를 비판하며, 전쟁의 피해자로 자신들을 규정하고 의식의 흐름기법을 사용하여 그들의 문학적 방식으로 모더니즘이라는 수식어를 얻게 되었다.
참고문헌
엄해영,「 한국 전후 세대 소설 연구」국학자료원 1994
동국대학교 한국문학연구소 「한국전후 문학연구 」이회 2002
지현구「 한국전후 문학의 형성과 전개」 태학사 1993
김진기,조미숙 「 한국현대 작가론」건국대학교 출판부 2002
김진기「손창섭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3
박동규「전후한국소설의 연구 」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6
김진기 「손창섭의 무의미의 미학」박이정 1999
김진기 「한국 근현대 소설 연구 」박이정 1999
김윤식,정호웅 「한국소설사」예하
방민호 「한국현대문학사 」
김진기, 조미숙 「한국현대작가론」 2002
이재선 「현대한국소설사」 민음사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문학사와 비평연구회 「1950년대 문학연구」 예하 1991
서동수, 50년대 소설의 죽음의식 연구, 건대박사논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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