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국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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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와 국어교육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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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언
Ⅱ. 영화와 상징
① 보편적 상징
② 개인적 상징
③ 원형적(신화적) 상징
Ⅲ. 영화와 배경
Ⅳ. 영화와 이데올로기 - 비판적으로 읽기
① 가장 미국적인 이미지
② 미국의 패권주의와 편견
③ 변화하는 세계에 대한 두려움
④ 영화에서 그려지고 있는 한국인
Ⅴ. 영화의 구성
Ⅵ. 인물의 성격화
Ⅶ. 영화의 갈등
Ⅷ. 국어교육의 측면에서 영화의 활용 방안
(1) 문자언어와 영상언어의 비교
① 감독의 가치관에 따라서
② 수용자에 따라서
③ 매체의 특성에 따라서
(2) 논술 교육에의 활용
(3) 대립된 주제에 대한 말하기
(4) 작품의 이해력 향상
① 비판적 읽기
② 비교․대조하며 읽기
③ 상상하며 읽기
④ 함축적 의미 파악하며 읽기
Ⅸ.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언

캐나다의 문화인류학자 마샬 맥루언이 <미디어의 이해>(1963)라는 책에서 쿠텐베르크식 활자문화의 종말을 선언하고 영상 매체 시대의 도래를 선언한 이래, 지난 오랜 세월동안 현대문명은 급속도로 영상문화에 의존하고 있다. 예컨대 맥루언이 ‘쿨 미디어’ 라고 부른 1960년대부터 보급되기 시작한 컬러 텔레비전과 비디오, 그리고 1980년대부터 일반화되기 시작한 컴퓨터와 캠코더는 오늘날 우리의 가정과 직장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 되었으며, 우리 주위의 모든 것들을 영상모드로 바꾸어 놓았다. 더구나 우리나라에서도 텔레비전을 보면서 자라난 소위 ‘영상세대’들이 어느새 20-30대가 되면서, 책보다 더 스크린을 더 선호하고 책장을 넘기는 것보다 리모콘을 누르는 것을 더 좋아하는 세대가 청년을 문화를 주도하게 되었고, 그 결과 자연스럽게 본격적인 영상시대가 시작되었다.
이런 영상시대의 핵심을 이루고 있는 것이 바로 영화이다. 영화는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언어로 표현한 문학과 연기로 표현한 연극을 바탕으로 그것을 영상화한 예술 장르이다.
현재의 국어교육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매체와 국어교육간의 상관성을 밝히고 실용적으로 교수․학습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영화의 홍수 시대라 불리는 만큼, 많은 작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지금, 영화라는 매체가 가지는 국어교육, 그 중에서도 문학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특성을 살펴보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영화와 문학과의 관계에 대해 진지하게 성찰해 보아야만 할 것이다. 그리고 더 나아가, 영화를 문학텍스트의 이동이자 확장으로 보는 것의 가능성에 대해서도 한번쯤 심각하게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한 제안은 세 가지 이유에서 오늘날의 강력한 호소력을 갖는다. 첫째는 소위 `영상 책`이라고 불리는 CD-ROM이 활자 책을 대신하게 되어, 문학작품을 담는 `책`의 개념이 급속도로 달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과거의 종이 책은 이제 디스크 책으로 대체되고 있으며, 문학 작품도 컴퓨터 화면을 통해 마치 한 편의 영화처럼 감상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예전에는 단순히 영화는 시각(視覺)적인 것이고 책은 비시각(非視覺)적인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오늘날에는 그러한 이분법적인 구별이 불가능해졌다. 왜¡하면 영화에도 보이지 않는 메시지들과 코드들이 얼마든지 들어 있을 수 있으며, 책에도 역시 시각적 요소들이 들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는 장르의 급속한 해체와 확산으로, 그리고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의 혼합으로 인해, 영화예술과 문학예술 사이의 확연한 구별이 예전처럼 명확하지 않기 때문이다. 과연 지난 30여년 동안 문화예술계에서 일어난 가장 괄목한 만한 변화는 장르의 해체와 대중문화의 확산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결과 영화와 문학은 서로 견제하는 라이벌이면서도 동시에 서로의 영역을 넘나드는 긴밀한 관계를 맺게 되었다. 예컨대 미국 작가 로버트 쿠버의 최근 소설 <영화보는 밤>은 ‘소설 읽기’가 아닌 목차에 휴식시간까지 나와 있는 그야말로 한 편의 영화보기로 구성되어 있다.

참고문헌
1. 김동훈, 여간내기의 영화교실, 대경출판, 1996.
2. 김성곤, 문학과 영화, 민음사, 1997.
3. ______ 외, 문학에 이르는 길, 열음사, 1998.
4. 김준오, 詩論, 삼지원, 1998.
5. 이동진, 함께 아파할 수 있다면, 다시 시작할 수 있다면, 조선일보사, 2000.
6. 정재형, 정재형 교수의 영화강의, 영화언어, 1996.
7. 우에죠 구리오,구종상 최은옥 역, 영상학개론, 이진출판사, 2001.
8. 제임스 모나코양윤모 역, 영화, 어떻게 읽을 것인가, 혜서원, 1993
9. 조셉 보그스이용관 역, 영화보기와 영화읽기, 제3문학사,1998.
※ 인터넷 자료
1. 김중철, 소설의 영상화와 이야기의 변형 - <삼포가는 길>을 중심으로, 문학과 영상학회, 2000.
(문학과 영상학회 봄 학술대회, http://www.englit.or.kr/film/index.htm)
2. 강성률, <아름다운 시절>의 화면 구도와 색채 고찰, 웹진 씨네포커스, 2000년 3월호.
(http://www.cinefocus.co.kr/newcinefocus/theory/2000_03/theory02.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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