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한국의 입학사정관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입학사정관제란?
Ⅱ. 한국의 입학사정관제
1. 시행 현황
2. 명문대 전형 비교
3. 비판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입학사정관제란?
입학사정관제도는 기존의 학생부, 수능, 논술 위주의 획일적인 학생선발방식에서 벗어나서 대학과 그 모집단위의 특성을 고려하여 그에 맞는 방식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이다. 과거 점수 위주의 선발방식은 사교육을 조장하고 고교 교육의 정상화에 걸림돌이 되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도입된 입학사정관제도는 대학, 그리고 모집단위에 맞는 소질과 잠재력을 지닌 학생을 선발하여 점수 위주의 지나친 경쟁을 완화하고 초, 중, 고등학교 교육의 정상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정부는 각 대학에게 학생선발의 자율권을 넘겨주고 학생부를 포함한 다양한 방식의 평가요소를 도입하여 잠재력이 있는 학생들을 선발하도록 하였다.
하지만 기존의 객관적인 점수 위주의 선발방식에서 벗어나 비교적 추상적인 입학사정관제도를 도입하게 된다면 가장먼저 공정성, 신뢰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정부가 제시한 방안은 크게 6가지로 나뉜다. 첫째, 대학별로 대학의 인재상, 전형의 목적, 중심 평가요소, 전형 방법, 선발기준 등 입학사정관 전형의 구체적인 내용을 사전에 제시하여야 한다. 둘째, 다수의 평가자에 의한 다단계 평가를 원칙으로 한다. 셋째, ‘입학전형공정관리 위원회’나 ‘자체 감사위원회’ 등을 통해서 자기 통제를 강화한다. 넷째, 입학사정관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이하 대교협)이 주관하는 직무연수를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다섯째, 대학별 자기 통제 이외에 대교협에서 입학사정관제 운영평가와 컨설팅을 실시한다. 여섯째, 학생들의 교과활동, 특별활동, 재량활동을 성실히 수집하고 기록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