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한국의 입학사정관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입학사정관제란?

Ⅱ. 한국의 입학사정관제
1. 시행 현황
2. 명문대 전형 비교
3. 비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입학사정관제란?

입학사정관제도는 기존의 학생부, 수능, 논술 위주의 획일적인 학생선발방식에서 벗어나서 대학과 그 모집단위의 특성을 고려하여 그에 맞는 방식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이다. 과거 점수 위주의 선발방식은 사교육을 조장하고 고교 교육의 정상화에 걸림돌이 되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도입된 입학사정관제도는 대학, 그리고 모집단위에 맞는 소질과 잠재력을 지닌 학생을 선발하여 점수 위주의 지나친 경쟁을 완화하고 초, 중, 고등학교 교육의 정상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정부는 각 대학에게 학생선발의 자율권을 넘겨주고 학생부를 포함한 다양한 방식의 평가요소를 도입하여 잠재력이 있는 학생들을 선발하도록 하였다.
하지만 기존의 객관적인 점수 위주의 선발방식에서 벗어나 비교적 추상적인 입학사정관제도를 도입하게 된다면 가장먼저 공정성, 신뢰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정부가 제시한 방안은 크게 6가지로 나뉜다. 첫째, 대학별로 대학의 인재상, 전형의 목적, 중심 평가요소, 전형 방법, 선발기준 등 입학사정관 전형의 구체적인 내용을 사전에 제시하여야 한다. 둘째, 다수의 평가자에 의한 다단계 평가를 원칙으로 한다. 셋째, ‘입학전형공정관리 위원회’나 ‘자체 감사위원회’ 등을 통해서 자기 통제를 강화한다. 넷째, 입학사정관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이하 대교협)이 주관하는 직무연수를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다섯째, 대학별 자기 통제 이외에 대교협에서 입학사정관제 운영평가와 컨설팅을 실시한다. 여섯째, 학생들의 교과활동, 특별활동, 재량활동을 성실히 수집하고 기록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입학사정관제
  • 입학사정관제에 관한 토의목차가. 서론 - 입학사정관제의 도입이 대두된 배경-나. 본론1. 입학사정관이란?2. 입학사정관제의 도입이유3. 입학사정관제로 야기되는 문제점4. 입학사정관제의 현재 적용현황다. 결론1. 입장별 정리2. 대안제시라. 참고문헌가. 서론 - 입학사정관제의 도입이 대두된 배경우리나라는 근대 이후 대학교육이 도입되어 짧은 기간에 많은 발전을 거듭해왔다. 사회의 높은 학구열은 물론, 인구수에 비해 고등

  • 입학사정관제 도입배경 및 목적, 정착을 위한 발전방안
  • 입학 사정관 제도에 대해 교육계는 물론 사회의 많은 이목이 집중 되고 있다. 그렇다면 이와 같은 입학사정관제가 과연 무엇인지, 어떠한 장단점을 갖고 있으며, 향후 사교육 시장에 미칠 영향과 해결 과제는 무엇인지를 중심으로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살펴보도록 하자.2. 입학사정관제의 이해1) 입학사정관제란? 입학사정관제란 대교협(한국대학교육협의회)(2009년 1월) 자료에 따르면 ‘대학이 대입전형 전문가인 입학사정관을 통해 보다 자유로운 방

  • [교육사회학] 교육선발과 시험의 사회문화적 성격
  • 교육은 교육 과정 속에서 이루어지고, 과정 속에 학생이 흘러간다. 실제로 학교교육의 과정은 학생의 흐름이다. ② 학교제도의 특성은 계열분리의 시기가 이른지 늦는지, 그리고 이동이 가능한지 아닌지에 따라 서 복선제와 단선제로 구분된다.③ 대학단계에서도 전공별로 세밀하게 갈라진다. 대학단계의 학생흐름의 유연성은 국가별 대학제 도 간 차이가 있다. 한국처럼 학벌이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사회에서는 특정 대학에 입학한 다는 것은 특

  •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각 교육주체들의 인식 연구
  •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각 교육 주체들의 인식 연구1. 연구배경 대학입학전형은 우리나라 교육 이슈 중에서 가장 관심을 받는 주제 중의 하나이다. 우리나라 대학 입학전형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온 것 중 하나는 지나치게 교과중심으로 평가하고, 성적에 의해 학생 줄 세우기를 해 왔다는 점이다. 학생의 잠재력이나 소질, 대학의 설립이념과 모집단위의 특성 등을 고려한 선진화된 입학전형에 대한 논의는 지속되어 왔지만 실제 대학입학전형은 단순

  • [사회복지] 도시 청소년의 농촌체험 활동 프로그램
  • 교육한다.‣ 배추를 모아 마대 자루에 모아 경운기를 사용, 회관으로 이동한다.‣ 아이들이 부모님과 함께 배추를 뽑으며 수확의 기쁨을 느낄 수 있게 질문하고 생각하게 한다.‣ 5개조 중 2개조는 배추를 뽑고, 1개조는 마대자루에 담고, 2개조는 마대를 밖으로 이동 하는 등 분업을 실시하고 각 분야에 능률에 따라 변화를 주어 막힘없이 진행 한다.유의점‣ 힘이 많이 필요한 프로그램인 만큼 사고에 유의한다.프로그램명배추 다듬기지도자수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