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학교팽창과 과잉학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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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요약
< 한국에서의 교육수요 결정의 사회적 기제>
1. 한국 교육팽창의 특징 및 배경
(1) 한국 교육 팽창의 특징
(2) 한국 교육 팽창의 배경
2. 한국사회 교육수요의 결정기제
(1) 한국사회의 교육수요의 결정요인
(2) 한국사회 교육수요의 결정기제 및 성격
3. 사회변동의 교육수요에 대한 영향
< 한국사회 교육열과 청년실업 >
1. 도입
2. 한국사회 교육열의 특성
3. 청년실업의 실태 및 배경과 한국사회 교육열과의 연관성
4. 교육열의 생산적 가치 제고 방안 모색
< 과잉학력과 노동시장 >
1. 과잉학력 의미의 다양성
(1) 교육투자수익률의 상대적 저하
(2) 기대의 불충분한 실현
(3) 개발된 능력의 불충분한 활용
2. 과잉학력 개념의 적합성
3. 노동시장이론에서 본 과잉학력
(1) 정통노동시장이론의 설명방식
(2) 대안적 노동시장이론의 설명방식
Ⅱ. 쟁점
1. 교육열의 정의와 특징
2. 교육의 수요를 결정시키는 요인
3. 비뚤어진 교육열이 만든 부작용 - 과잉학력
Ⅲ. 토론 및 의문점
1. 대학교육투자수익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수 있을까?
2. 우리나라의 스펙쌓기현상은 교육사회학적으로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3. 교육열의 생산적 제고를 위한 구체적 사회문화환경의 변화는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까?
4. 과잉학력 현상과 고학력 청년실업 증가 현상의 해결 방안으로 사회 이동 통로의 다양성이 제시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과거의 '한 가지만 잘해도 대학 간다'라는 정책, 또는 현재의 '입학사정관제'가 갖는 교육사회학적 함의는 무엇일까.

본문내용
Ⅰ. 요약

< 한국에서의 교육수요 결정의 사회적 기제>

1. 한국 교육팽창의 특징 및 배경
(1) 한국 교육 팽창의 특징
① 교육팽창이 낮은 학교급부터 순차적으로 진행 (‘60 초등⟶ ’70 중등⟶ ‘80 고등)
(이유 : 학교급으로 높여가면서 폭증하는 국민들의 교육수요를 정부가 순차적으로 수용하는 과정에서 교육팽창이 일어났기 때문)
② 성별 교육 격차의 현격한 감소 - 한국의 교육팽창은 실질적으로 여성교육 기회의 확대에 의해 주도
(2) 한국 교육 팽창의 배경
- 일제강점기까지 억눌린 채 잠복되어 있었던 한국인의 뜨거운 교육열이 경제 발전과 함께 폭발적인 교육수요로 이어지면서 유례없는 교육팽창이 발생
① 해방이후 발생한 급격한 사회변동이 가져온 국민들의 교육관의 변화
해방이후의 평등주의 : 선발적인 교육관 ⟶ 대중주의적 교육관
② 정부의 교육에 대한 투자규모가 상대적으로 미흡하였지만 적절한 투자배분과 효율적 교육비 활용은 급속한 교육팽창에 큰 기여
2. 한국사회 교육수요의 결정기제
- 한국사회의 교육수요는 ①동기요인 ②강화요인 ③제약요인이라는 세 가지 요인들의 영향력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결정
(1) 한국사회의 교육수요의 결정요인
① 동기요인
- 교육수요자들에게 교육을 받아야겠다는 기대욕구를 촉발시키는 다양한 사회문화적 특성
- 학력주의, 숭문주의, 일반적 잠재능력중시 능력관, 집단주의적 서열의식, 평등주의, 연고주의, 입신양명적 교육관, 사회이동통로의 획일성
② 강화요인
- 교육에 대한 기대욕구를 보다 강화시키거나 그것이 실제행동으로 이행되는 것을 촉진하는 사회문화적 특성
- 경쟁지향성, 상승열망, 가족주의, 장기지향성, 체면중시성향, 가족내 교환체계
③ 제약요인
- 교육에 대한 기대욕구의 실현을 현실적으로 제약하는 여러 가지 변인
- 가계소득, 교육비, 자녀의 수, 교육제도
(2) 한국사회 교육수요의 결정기제 및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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