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학교팽창과 과잉학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요약
< 한국에서의 교육수요 결정의 사회적 기제>
1. 한국 교육팽창의 특징 및 배경
(1) 한국 교육 팽창의 특징
(2) 한국 교육 팽창의 배경
2. 한국사회 교육수요의 결정기제
(1) 한국사회의 교육수요의 결정요인
(2) 한국사회 교육수요의 결정기제 및 성격
3. 사회변동의 교육수요에 대한 영향
< 한국사회 교육열과 청년실업 >
1. 도입
2. 한국사회 교육열의 특성
3. 청년실업의 실태 및 배경과 한국사회 교육열과의 연관성
4. 교육열의 생산적 가치 제고 방안 모색
< 과잉학력과 노동시장 >
1. 과잉학력 의미의 다양성
(1) 교육투자수익률의 상대적 저하
(2) 기대의 불충분한 실현
(3) 개발된 능력의 불충분한 활용
2. 과잉학력 개념의 적합성
3. 노동시장이론에서 본 과잉학력
(1) 정통노동시장이론의 설명방식
(2) 대안적 노동시장이론의 설명방식
Ⅱ. 쟁점
1. 교육열의 정의와 특징
2. 교육의 수요를 결정시키는 요인
3. 비뚤어진 교육열이 만든 부작용 - 과잉학력
Ⅲ. 토론 및 의문점
1. 대학교육투자수익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수 있을까?
2. 우리나라의 스펙쌓기현상은 교육사회학적으로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3. 교육열의 생산적 제고를 위한 구체적 사회문화환경의 변화는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까?
4. 과잉학력 현상과 고학력 청년실업 증가 현상의 해결 방안으로 사회 이동 통로의 다양성이 제시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과거의 '한 가지만 잘해도 대학 간다'라는 정책, 또는 현재의 '입학사정관제'가 갖는 교육사회학적 함의는 무엇일까.
- 본문내용
-
Ⅰ. 요약
< 한국에서의 교육수요 결정의 사회적 기제>
1. 한국 교육팽창의 특징 및 배경
(1) 한국 교육 팽창의 특징
① 교육팽창이 낮은 학교급부터 순차적으로 진행 (‘60 초등⟶ ’70 중등⟶ ‘80 고등)
(이유 : 학교급으로 높여가면서 폭증하는 국민들의 교육수요를 정부가 순차적으로 수용하는 과정에서 교육팽창이 일어났기 때문)
② 성별 교육 격차의 현격한 감소 - 한국의 교육팽창은 실질적으로 여성교육 기회의 확대에 의해 주도
(2) 한국 교육 팽창의 배경
- 일제강점기까지 억눌린 채 잠복되어 있었던 한국인의 뜨거운 교육열이 경제 발전과 함께 폭발적인 교육수요로 이어지면서 유례없는 교육팽창이 발생
① 해방이후 발생한 급격한 사회변동이 가져온 국민들의 교육관의 변화
해방이후의 평등주의 : 선발적인 교육관 ⟶ 대중주의적 교육관
② 정부의 교육에 대한 투자규모가 상대적으로 미흡하였지만 적절한 투자배분과 효율적 교육비 활용은 급속한 교육팽창에 큰 기여
2. 한국사회 교육수요의 결정기제
- 한국사회의 교육수요는 ①동기요인 ②강화요인 ③제약요인이라는 세 가지 요인들의 영향력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결정
(1) 한국사회의 교육수요의 결정요인
① 동기요인
- 교육수요자들에게 교육을 받아야겠다는 기대욕구를 촉발시키는 다양한 사회문화적 특성
- 학력주의, 숭문주의, 일반적 잠재능력중시 능력관, 집단주의적 서열의식, 평등주의, 연고주의, 입신양명적 교육관, 사회이동통로의 획일성
② 강화요인
- 교육에 대한 기대욕구를 보다 강화시키거나 그것이 실제행동으로 이행되는 것을 촉진하는 사회문화적 특성
- 경쟁지향성, 상승열망, 가족주의, 장기지향성, 체면중시성향, 가족내 교환체계
③ 제약요인
- 교육에 대한 기대욕구의 실현을 현실적으로 제약하는 여러 가지 변인
- 가계소득, 교육비, 자녀의 수, 교육제도
(2) 한국사회 교육수요의 결정기제 및 성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