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선발과 시험의 사회문화적 성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교육선발과 시험

1. 교육선발의 사회적 기능
1) 교육선발의 의미

2) 교육적 선발의 두 가지 기능
(1) 가열(warm up)기능

(2) 냉각(cool out)기능

2. 기능론과 갈등론의 선발관
1) 기능론의 선발관
(1) 선발의 기능

(2) 선발의 기준

(3) 능력주의 선발의 공정성

2) 갈등론의 선발관
(1) 선발의 기능

(2) 선발에 영향을 주는 요소

(3) 능력주의 선발의 허구성

3.학생흐름과 선발

4. 교육단계와 선발

1) 학급편성

2) 진급

3) 졸업

4) 입학/진학

5.입학선발
1) 초⦁중등학교

2)대학
3)한국 교육선발의 특징

(1)입학단계에서의 선발

(2)상급학교에 의한 선발

(3)상대적 경쟁선발
(4)객관식 시험선발

6. 선발정책과 대입전형제도의 쟁점
1) 규범의 문제
(1) 선발제도 운영의 철학

(2) 적격자 개념 규정

(3) 대입제도의 성격 규정

7. 시험의 기능
1) 시험의 교육적 기능
(1) 시험의 순기능

(2)시험의 역기능

2) 시험의 사회적 기능

8. 현 대학입시제도
1)입학사정관제

(1) 입학사정관제의 이점

(2) 입학사정관제 성공을 위한 전제조건
2)기회균형선발제
(1) 대학입시전형의 특별전형

(2) 기회균형 선발제가 한국의 교육정책 (대학 입학 할당 정책)에 제공하는 시사점

Ⅲ. 현 입시제도의 문제점에 대한 논의

1. 현 입시제도의 문제점
2. 개선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선발과 시험의 사회문화적 성격-

Ⅰ. 서론

교육선발은 개인적으로는 교육기회 획득 과정이고, 사회적 측면에서는 교육기회를 합리적으로 배분하는 과정이다. 그러나 현재까지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진 교육선발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대학입시에만 편중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대학입시제도는 정치, 경제, 문화 등 다양한 영향 하에서 교육의 기회균등, 사교육 절감 등을 목표로 수없이 변천과정을 겪어왔지만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으며 다른 나라보다 특히 우리나라는 대학입시제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예민하게 반응하고 있다. 그토록 많은 부작용과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어떤 형태로건 교육선발 장치가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면 현행 입시제도, 더 나아가 현행 교육체제는 선발제도 본래의 목적에 얼마나 부합하며 선발체제에 요구되는 본질적인 기능을 얼마나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지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발표문에서는 교육선발 및 시험의 기능과 선발단계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나라의 입시제도가 어떻게 변화되어 왔으며 현재 시행되고 있는 입시제도와 문제점을 짚어보고 더 나아가 앞으로 우리나라의 선발제도가 어떻게 개선되어야 할 것인가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Ⅱ. 교육선발과 시험

1. 교육선발의 사회적 기능
1) 교육선발의 의미
- 교육선발은 개인적 측면에서 본다면 교육기회의 정당한 획득과정이고, 사회적 차원에서 보면 선발은 제한된 교육기회의 합리적 배분과정이다. 따라서 교육선발은 선발된 사람에게는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선발에 실패한 사람에게는 실패를 수용하도록 하는 성공과 실패의 내면화 과정을 담당하게 된다.
2) 교육적 선발의 두 가지 기능
(1) 가열(warm up)기능
사람들의 능력과 자질에 따라 적절한 분배가 이루어지도록 될 수 있는 한 많은 사람들이 보다 높은 지위와 역할을 획득하기 위해 경쟁하도록 동기를 부영하는 기능을 말한다.
(2) 냉각(cool out)기능
사람들의 규모가 제한된 지위와 자원의 규모에 합당하도록 구성원들의 열망을 감소시키는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 김미란 외 2명, 「대입전형 관리체제 개선방안」, 2008․ 김용기, 「입학사정관제도의 운영상 문제점 및 발전방향」한국교육논단, 2008
․ 강일국, 「교육적 원칙에서 바라본 2008 대입제도의 특징」교육비평, 2005
․ 김성열, 「대학수학능력시험의 현안 문제와 미래 전망」,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9
․ 강준만, 「언제까지 ‘입시제도’탓만 할 것인가」 월간 인물과 사상, 2003
․ 강창동, 「한국 대학입시제도의 사회사적 변천과 특징에 관한 연구」교육문제연구 ,2007
․ 김찬진, 「사설학원 없는 교육환경 조성」 경제교육연구, 2002
․ 양승실, 「대입제도의 새로운 지평열기에서 입학사정관제의 비중」,2009
․ 정진곤, 「미국대학의 학생선발방법과 한국입시제도에의 시사점」,교육평가연구, 2005
․ 염철현, 「인도의 차별철폐정책이 한국의 대학입시정책에 주는 시사점 -기회균형선발제도를 중 심으로-」, 한국디지털대학교
․ 성태제, 「대학입시제도와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난이도 조정」,이화여자대학교, 2001
․ 김동성, 「한국의 교육선발과 경쟁」, 문음사, 2006
․ 이종각, 「새로운 교육사회학 총론」, 동문사, 2008
․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교육사회학 레포트
  • 교육사회학적 연구에 대한 비판7. 함께 생각해보기5장. 해석적 접근과 신교육사회학1. 신교육사회학의 배경과 성격1) 신교육사회학의 대두배경① 신교육사회학은 영국에서 민주적 교육개혁 과정과 경험으로부터 발생된 교육분석의 시각이다.② 정책적 요인 : 1950년대와 1960년대 영국의 사회적 상황은 사회평등 구현의 수단으 로서의 학교교육에 대한 관심이 지대했다. 영국은 교육의 불평등이 초래되는 요인을 제거하기 위해서 조기 선발 시험제도

  • 교육사회학요점정리30
  • 사회를 건설 가능2) 비판① 교육이 경제구조나 문화구조에 의해 일방적으로 그 성격이 결정 - 교육행위의 설명에 있어 인간의 의지 무시하고 사회조건만을 지나치게 강조② 사회구조를 단순히 이분법에 따라 설명 - 교육의 본질적 모습 왜곡 혹은 과장③ 학교교육의 공헌을 전혀 무시④ 갈등과 세력 경쟁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교육이 사회적 결속력을 높이고 국가 공동체적 의식을 높이는데 기여한 점을 과소평가⑤ 교육선발의 불평등요소를

  • 교육사회학 총정리
  • 01. 교육사회학 이론01. 교육사회학의 성립과 전개1. 교육사회학의 정의(1) 교육현상의 사회적 성격❶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위이므로 사회적 행위이다.❷ 교육은 또한 사회 속에서 일어나므로 사회의 영향을 받기도 하고, 사회의 전 현상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❸ 그리고 교육의 내용은 사회적으로 형성되고 축적된 문화이므로 사회적 성격을 띠고 있다.(2) 교육사회학의 정의❶ 교육사

  • 교육사회학 서적
  • 교육사회학 제 3장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제 1절 지식관의 변화와 지식사회학 제 2절 지식사회학과 지식 제 3절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 제 4절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분석 실례 제 5절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연구 동향 제 6절 평가 및 과제 제 2부 학교의 사회적 기능과 교제 4장 학교조직체의 특징과 학교의 사회적 기능 제 1절 학교조직체의 사회적 성격 제 2절 학교의 사회적 기능 제 5장 사회화와 사회화의 대행자들 제 1절 사회

  • 교육 선발과 시험 의사회 문화적 성격
  • 교육선발은 한 나라의 그 제도와 방법이 사회마다 일정하지 않다. 한 나라의 교육선발의 특징은 그 나라의 교육의 성격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교육의 성격은 그 사회의 성격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으므로 입학, 진급, 졸업, 진학으로 이루어지는 일련의 교육선발 과정은 당연히 교육사회학적 논의의 대상이 된다. 그런데 교육선발의 실제 과정에는 시험 또는 평가가 핵심을 차지한다. 진급, 졸업, 진학을 위한 심사는 대개 시험을 통하여 이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