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제도의 도입에 따른 한국 교육의 양극화 심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용어의 정의와 소논문의 전제
2.1. 교육의 양극화에 대한 정의
2.2. 입학사정관제도에 대한 정의
2.3. 사교육에 대한 정의
2.4. 사교육과 교육의 양극화 사이의 인과관계

3. 미국 입학사정관제도의 긍정적인 효과와 우리나라의 도입 취지
3.1. 미국 입학사정관제도의 내용
3.1.1. UC Berkeley의 입학사정관제도
3.1.2. University of Massachusetts의 입학사정관제도
3.1.3. MIT의 입학사정관제도
3.2. 미국 입학사정관제도의 긍정적인 효과
3.3. 우리나라의 입학사정관제도 도입 배경 및 기대 효과

4. 한국과 미국의 사회문화적 교육환경 차이
4.1. 한국과 미국의 대학 진학에 대한 인식 차이
4.2. 한국과 미국의 사교육시장의 규모와 전문도 차이
4.3. 한국과 미국의 학생평가의 계량화에 대한 인식 차이

5. 미국과의 다른 환경으로 인한 입학사정관제도의 채점요소의 사교육 조장
5.1. 입학사정관제도의 주요 채점요건인 자격시험, 능력인증시험 등의 사교육 조장
5.2. 입학사정관제도의 주요 채점요건인 체험, 봉사, 인턴 등 특별활동의 사교육을 조장
5.3. 입학사정관제도의 서류 절차인 포트폴리오 작성, 자기소개서 쓰기, 심층면접 준비 등의 사교육 조장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한국 정부와 대학교육협의회(이하 대교협)은 입시전형으로 입학사정간제의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내년부터는 연․고대를 비롯하여 사립대학을 중심으로 입학사정관제도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입학사정관제도라는 지금까지 접하지 못한 낯선 주제에 대하여 아직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대중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점을 고려하여 입학사정관제도에 관련하여 본 소논문을 쓰게 되었다.
본 논문은 최근 도입되려 하는 입학사정관제도가 사교육을 줄이고 공교육을 강화하는 본래의 취지와는 부합되지 않고 오히려 사교육을 조장하여 교육의 양극화를 심화시키지는 않을까와 같은 문제의식에서 출발했으며, 이를 밝히는데 목적을 둔다. 이 문제의식은 입학사정관제도가 지니고 있던 역사적 오점을 입학사정관제도는 제도의 역사적 초창기에 기득권층이 대를 이어 기득권을 유지할 수 있도록 주관적으로 신입생을 뽑기 위한 성격이 강했다. 박정훈, 「미국의 대입제도를 통한 시사점」, 『입시학습상담센터』, 2009.4.10, <http://cafe.naver.com/gosusi/2906>.
상기하여 시작되었으며, 지금 이시대의 주요 사회 이슈 중 하나인 양극화와 맞닿아 있다.
현재 대교협은 미국의 여러 긍정적인 사례들을 통해 한국에서도 이와 같은 결과가 도출될 것이라는 낙관적인 주장으로 입학사정관제도의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발표 제3조는 미국과 한국 사이의 교육 문화 및 여러 사회적 배경의 차이로 인해 미국에서 나타난 결과가 단순히 한국에서도 똑같이 나타나지는 않을 것이라는 견해를 갖고 특히 그중 교육의 양극화 현상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하였다. 따라서 3조는 이를 연구하기 위해 미국과 한국의 사회 문화적 배경을 조사, 이를 비교하는 방법을 택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한국 사회에서는 어떤 일이 벌어질 지를 근거에 따라 추측해 보았다.
3조는 입학사정관제도 시행에 있어 교육의 양극화에 관련된 부정적 측면들을 밝힘으로써 단지 입학사정관제도를 낙관적으로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견해를 이끌어 내기위해 노력했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핵심용어를 개념화하였으며, 사교육과 교육의 양극화 사이의 관계를 전제로 정하고 논의를 전개했다.

2. 용어의 정의와 소논문의 전제
2.1. 교육의 양극화에 대한 정의
교육의 양극화에 대하여 정의를 내리기 위해 우선 양극화에 대한 정의를 내릴 필요가 있다. 사전적 의미에서의 ‘양극화’는 ‘중간 부분이 해체되면서 양 극단으로 모이는 현상’이다. 사회적 계층이나 집단의 관점의 의미로는 ‘서로 다른 계층 또는 집단이 점점 더 달라지고 멀어지거나 그렇게 하는 일’로 말할 수 있다. 양극화는 원래 정치학, 사회학 등에서 많이 사용되어온 개념으로서, 한 예로 흑인과 백인 간의 격리 거리가 증대되어 투표행위나 사회적 행태 등에서 양극단으로 몰리는 현상 및 그에 따른 정치․사회적 문제의 심각화를 들 수 있다. 목휴진 외, 『양극화 현상의 원인 진단과 극복방안』, 정책기획위원회, 2006, 26~27쪽.
또한 양극화는 일정한 시점에서의 ‘상태’를 의미하기 보다는 양극단으로 이동하는 ‘추세’를 의미한다. 정원호 외, 『사회적 양극화와 인적자원개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6, 4쪽.

양극화는 흔히 불평등과 혼동되어 사용되는 경우가 많지만 불평등과는 다른 개념이다. 에스테반과 레이(Esteban and Ray, 1994)에 따르면 양극단의 내부적 동질화와 양극단의 외부적 이질화로 평등화와 불평등화가 동시에 일어날 수 있다. 목휴진 외 앞의 책, 31쪽.
예를 들면 분포가 일정하게 고른 표본대상의 1/4점, 2/4점, 3/4점을 기준으로 해서 2/4점 이하에서는 1/4로의 집중현상이 2/4점 이상에서는 3/4로 집중 현상이 일어난다고 가정해보자. 평등에서는 차이가 없지만 양극화 현상은 일어나게 된다. 이는 양극화의 기본 의미가 ‘중간 부분의 해체’에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즉, 양극화가 진행되더라도 평등해질 수 있고, 반대로 불평등해지더라도 양극화는 발생하지 않을 수 있다.
위의 양극화에 대한 정의에서 비추어 보았을 때, 교육적 의미에서의 양극화는 기본적으로 교육에 있어서의 중간 계급의 해체를 의미한다. 다시 말해, ‘사회 각 계급 간의 교육혜택 및 학력 격차가 양 극단으로 벌어지는 현상’이다. 현대 산업사회에서는 계급의 구성, 재생산, 사회이동과 관련된 가장 중요한 ‘자본’중의 하나가 교육수준과 학력이다. 김왕배, 『산업사회의 노동과 계급의 재생산』, 한울아카데미, 2001, 159쪽.
교육의 양극화는 이러한 학력자본이 상위계층에게는 더욱 집중되고 하위계층에게는 더욱 멀어지는 상황을 뜻한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여기서 발생하는 학력자본 격차가 계급의 재생산을 통하여 계급의 양극화를 이루고, 다시 계급 격차로 인하여 학력자본의 격차가 발생하는 일련의 순환과정 역시 교육의 양극화의 한 ‘추세’로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교육 및 학력자본의 양극화 중에서도 입학사정관제도와 관련된 대학입시라는 측면에 중점을 두어 논의를 전개하도록 한다.

2.2. 입학사정관제도에 대한 정의
참고문헌
강희돈, 「한국에서의 사회이동과 학교교육의 효과」,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88.
김상분, 「스웨덴 학교에서는 학생생활지도라는 말이 없다?」, 『오마이뉴스』, 2008.11.27.
김수경, 「학벌·사교육·입시지옥, 미국 교육 3가지 착각을 깨다!」, 『동아일보 매거진 신동아』, 2008.06.25.
김신주, 「사교육비 지출에 대한 중산층 학부모들의 의식구조」, 경북대 석사학위논문, 1994.
김왕배, 『산업사회의 노동과 계급의 재생산』, 한울아카데미, 2001.
김현철, 「입학사정관제의 정착을 위한 모델」, 『대학입학사정관제의 정착 방안에 관한 국제 컨퍼런스』, 2008년 4월 30일.
목휴진 외, 『양극화 현상의 원인 진단과 극복방안』, 정책기획위원회, 2006.
이종재 외, 『“사교육 문제”에 대한 대책』, 한국교육개발원, 2003.
정원호 외, 『사회적 양극화와 인적자원개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6.
정진상 외,『대학서열체제 연구:진단과 대안』, 한울아카데미, 2004.
조용성, 「[조세 ‘사각지대’ 없애라] <하> 학원 카드결제 기피」, 『파이낸셜뉴스.』, 2009.03.31.
조윤주, 「입학사정관이 뭐길래..강남 私교육 시장 들썩」, 『파이낸셜뉴스』, 2009.05.14.
진명선, 「사교육 덫에 빠진 입학사정관제」, 『한겨레』, 2009.04.24.
차종천, 「사회계층의 구조화과정」, 『한국사회의 불평등과 형평』, 황일청 편, 나남, 1992.
한준상, 『교육자본론』, 학지사, 2007.
Gouldner, A. W., The Future of the Intellectuals and the rise of the new class, 박영신 옮김,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83.
척 휴스, 『하버드대 입학사정관의 미국 명문대 진학 가이드』, 크림슨.

「대학입학사정관제 기대 효과」,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입학사정관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 사회에서 시행되었던 대표적인 신자유주의적 정책들을 살펴보고 그것이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검토해 보시오.
  • 교육정책의 의의2)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의 한계5. 한국의 신자유주의 교육정책 및 우리사회에 미친 영향1) 초중등 교육정책2) 교원평가제, 교장공모제3) 고교선택제, 입학사정관제, 영어 공교육 완성 프로젝트4) 교과교실제, 학교정보공시제도1. 신자유주의의 등장(이미지출처: canadianmusichalloffame.ca)17세기에 등장하여 19세기 중반에 이르러 전성기를 구가하던 고전적 자유주의 질서는 국내적으로나 국제적으로 ‘부익부 빈익빈’의 불평등을 심화시

  • [사회학] 교육을 통한 사회양극화
  • 교육의 양극화 (3)1) 부모 직업에 따른 대학 진학 유형2) 고등학교에서의 교육 격차 (4)3) 학력별 임금 격차 (5)4) 사법고시합격자와 교육양극화Ⅲ. 본 론 2 (6)- 교육양극화와 교육을 통한 사회 양극화의 원인 및 문제점1. 사교육 상의 격차2. 공교육 상의 격차 (8)1) 인지적 요소2) 비인지적 요소 (10)Ⅳ. 결 론 (12)- 대책 및 예방법1. 사교육에 대한 대책1) 사교육에 대한 의존도 약화2) 사교육에 대한 부모들 의식변화2. 공교육상 평등을 위한 제도 (13)1)

  • (한국사회문제B형) 대학입시자율화 찬반입장과 나의 견해 -대학입시자율화에 대한 고찰-
  • 제도의 변화 3) 본고사의 폐지4) 흔들리는 고교평준화 제도2. 우리나라 공교육의 현실과 사교육 문제3. 이명박 정부의 대학입시자율화 방안1) 대학입시자율화 1단계 방안2) 대학입시자율화 2단계 방안3) 대학입시자율화 3단계 방안4. 대학입시완전자율화에 대한 정부의 입장5. 대입자율화의 핵심, 대학입학사정관제도1) 대학입학 사정관제도란? 2) 입학사정관이란?3) 입학사정관제도의 도입배경6. 대학입시자율화 찬성의견7. 대학입시자율화 반대

  • [교육행정]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의 문제점과 개선방안0k
  •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의 문제점과 개선방안0kⅠ. 서 론교육과학기술부는 ’08. 12. 30(화) 자율형 사립고등학교 제도 도입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일부 개정령안과「자율형 사립고등학교 지정ㆍ운영에 관한 규칙」제정안에 대한 입법예고 및 의견수렴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자율형 사립고와 유사한 형태의 고등학교도 있다. 자립형 사립고다. 고교 다양화 및 사학의 자율성 제고를 위해 2002년부터 자립형 사립고를 추진해 왔다.

  • [교육행정] 고교다양화 300 프로젝트의 추진방향과 개선방안ok
  • 교육 개혁위원회는 학생 등록금 자율책정권을 부여하고, 학생을 자율로 선발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제도를 도입할 것을 건의하였다. 최근의 논의되고 있는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정책개발은 평준화 정책의 출발점에서의 모순을 해결하는 대안으로 제시되었다고 볼 수 있다. 자립형 사립고교 정책의 도입에 관한 논의는 1995년에 제안된 이후 교육부의 정책 연구, 사립중등학교 및 연구기관의 정책개발연구,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