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제에 대한 각 교육주체들의 인식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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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학입학전형은 우리나라 교육 이슈 중에서 가장 관심을 받는 주제 중의 하나이다. 우리나라 대학 입학전형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온 것 중 하나는 지나치게 교과중심으로 평가하고, 성적에 의해 학생 줄 세우기를 해 왔다는 점이다. 학생의 잠재력이나 소질, 대학의 설립이념과 모집단위의 특성 등을 고려한 선진화된 입학전형에 대한 논의는 지속되어 왔지만 실제 대학입학전형은 단순히 평가방식이나 평가요소간의 비율 조정을 중심으로 제도가 바뀌어 왔다. 2007년 발표된 입학사정관제는 이러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개선방안으로 도입되었다(김병주,2012: 90)
입학사정관제란 상급학교 지원자에 대해 입학사정관들이 입학지원자가 제출한 다양한 서류들을 검토하고, 면접이나 논술고사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원자의 학업능력 뿐만 아니라 잠재가능성도 중시하여 선발하는 제도이다. 이를 위해 지원자의 소질과 특성, 학업성취도 수준, 학업에 대한 노력, 의지, 열정, 적극성, 도전정신, 교내·외 활동, 가정환경, 성장배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하게 되며, 평가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수의 입학사정관들이 다단계로 평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백순근, 2011)
입학사정관제의 도입 목적을 세 가지로 요약하면, 신입생 선발 과정에서 대학의 자율권을 확대하는 것이다. 둘째, 대학이 입학전형의 전문가를 활용하여 학생 선발 등 입학 업무의 전문성을 제고하는 것이다. 셋째, 하급학교인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을 정상화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오성근, 2012: 253)
2. 연구목적
입학사정관제 도입 7년, 입학사정관제가 도입 목적에 부합하게 각 교육 주체에 인식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이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각 교육 주체라고 함은 입학사정관, 교사, 학부모, 학생을 지칭한다.
3. 연구 문제
입학사정관제에 대해 각 교육 주체들이 가지는 시각을 알아보려고 한다.
4. 연구방법
양적 연구방법으로는 설문조사를, 질적 연구방법으로는 각 그룹의 대표성을 가졌다고 판단되는 대상을 인터뷰를 하였다. 먼저 설문 조사는 구글과 직접조사를 통하여 두 그룹을 대상으로 하였다. 첫 번째 그룹은 고등학교 1~3학년 60명(성별 남35, 여 25)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이다. 해당 학생들은 각각 인문계 42명, 특목고 6명, 예술고 12명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인문계 남학생들의 경우 주로 강북의 한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는데, 이 학교의 경우 소위 말하는 럭키7 대학의 진학률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2013년 기준 서울대 5명 연대 26명 고대 16명 포항공대 등 서울 주요대학 합격자 재학생 비율이 93%를 차지한다. 두 번째 그룹은 입학사정관제 전형으로 입학한 s여대 재학생 33명이다.
다음으로 질적 연구방법인 인터뷰에 관한 내용이다. 인터뷰에 대상자의 맥락을 이해하는 것은 인터뷰 내용을 심도 있게 해석할 수게 해주므로 이에 관련된 정보를 알아보자. 먼저 해당 입학사정관은 서울의 모 여대에서 입학사정관제가 시작될 때부터 근무하였고, 현재는 학생들의 추수지도를 기획 총괄하고 있는 분이다. 두 번째로 학부모는 서울, 풍납동에서 중2어머님) 세 번째로 해당 교사는 학년 당 100명 정도 되는 규모의 학교에서 5년째 근무 중이고, 현 고3담임으로 학교에서 진로지도를 담당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학생은 현재 대학진학률은 서울 중에서 50위 권 안에 속하는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남학생 여학생 각각 1명이다.
5. 연구내용 & 결과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장미혜, 사회계급의 문화적 재생산 : 대학 간 위계서열에 따른 부모의 계급구성의 차이, 한국 사회학, 36(4), 223-251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입학사정관제 운영 공통기준, 2012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입학사정관제 도입 5년 성과 및 발전과제, 2012
정제영, 고교-대학 간 연계 강화를 통한 입학사정관제 개선 연구, 2012
이지연, 해외진로교육사례 : 진로교육관점에서 살펴본 미국 입학사정관제 아일랜드의 진로교육 지원체제, 2010
박지만 최혜정, 학생부를 활용한 비교과 영역 핵심역량 평가,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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