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적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8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잠재적 교육과정에 관련하여 발견한 새로운 사실
2. 잠재적 교육과정 정의
3. 잠재적 교육과정 특징
4. 잠재적 교육과정 사례
5. 잠재적 교육과정이 우리나라 교육의 어떤 점에 기여하였는가?
6.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
7. 우리나라 교육 속 잠재적 교육과정의 부정적 영향 &
부정적 영향에 대한 교사의 역할
8. 토의
9. 종합적 의견
- 본문내용
-
1. 잠재적 교육과정에 관련하여 발견한 새로운 사실
1) 잠재적 교육과정에 보수적 관점과 급진적 관점이 존재한다.
2) 존립 가능성에 대한 비판이 이루어지고 있다.
3) 잠재적 교육과정에 부정적인 측면이 존재한다.
4) 표면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의 차이점이 있다.
2. 잠재적 교육과정 정의
잠재적 교육과정은 ‘의도되지 않은 교육의 결과’를 뜻한다.
1960년대 중반부터 주장된 것으로서 공식적인 교육과정에서 의도, 계획하지 않았으나 수업이나 학교의 관행으로 학생들이 경험하는 교육과정이다.
3. 잠재적 교육과정 특징
1) 학교에 의하여 의도되지는 않았지만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 은연중에 배우게 된다.
2) 지적인 영역보다는 정의적인 영역과 관련이 깊다.
3) 주로 학교의 문화풍토와 관련이 있다.
Ex) 질서를 강조하는 학교에서 공부하는 학생은 매일 매시간 졸업할 때까지 계속 알게 모르게 그러한 학교 분위기의 영향을 받아 질서에 대한 의식과 행동이 몸에 베게 된다.
4) 장기적, 반복적으로 학습되며 보다 항구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
5) 주로 교사의 인격적인 감화를 받는다.
6) 바람직한 것뿐만 아니라 바람직하지 못한 것들도 포함된다.
7)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이 갈등을 일으키는 경우에는 잠재적 교육과정이 보다 강력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Ex) 질서나 차례는 지켜야 하는 것이라고 여러 과목에서 반복해서 배웠다고 하더라도 실제 학교생활에서 질서나 차례를 무시하는 행동이 허용되거나 처벌되지 않는 다면 학생들은 실제로는 질서나 차례를 무시하는 행위를 배우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음악교육] 모의수업 지도안 및 재구성 보고서(4-9. 피터와 늑대)
- [교육정책] 학급 훈화자료ok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사회복지실천론_우리나라 사회 환경에 맞는 복지사업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서술하시오1
-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는 만2세아에 대해 어린이집에서 학부모상담 계획, 준비사항과 진행 계획과 상담 계획서
- [부모교육] 도벽있는 아이 원인 예방 치료방법
- 도벽(훔치는 행동)의 원인과 유형
- 심리학의 네 가지 세력을 대표하는 주요 이론들(정신분석 이론, 인간 중심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 치료)의 공헌점과 비판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아동상담이론을 통한 도벽(훔치는 행동)에 대한 상담적 접근(도벽에 대한 정신분석상담, 개인심리학적 상담, 인간중심상담)
- 세종한국어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