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적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8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잠재적 교육과정에 관련하여 발견한 새로운 사실
2. 잠재적 교육과정 정의
3. 잠재적 교육과정 특징
4. 잠재적 교육과정 사례
5. 잠재적 교육과정이 우리나라 교육의 어떤 점에 기여하였는가?
6.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
7. 우리나라 교육 속 잠재적 교육과정의 부정적 영향 &
부정적 영향에 대한 교사의 역할
8. 토의
9. 종합적 의견
본문내용
1. 잠재적 교육과정에 관련하여 발견한 새로운 사실
1) 잠재적 교육과정에 보수적 관점과 급진적 관점이 존재한다.
2) 존립 가능성에 대한 비판이 이루어지고 있다.
3) 잠재적 교육과정에 부정적인 측면이 존재한다.
4) 표면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의 차이점이 있다.

2. 잠재적 교육과정 정의
잠재적 교육과정은 ‘의도되지 않은 교육의 결과’를 뜻한다.
1960년대 중반부터 주장된 것으로서 공식적인 교육과정에서 의도, 계획하지 않았으나 수업이나 학교의 관행으로 학생들이 경험하는 교육과정이다.

3. 잠재적 교육과정 특징
1) 학교에 의하여 의도되지는 않았지만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 은연중에 배우게 된다.
2) 지적인 영역보다는 정의적인 영역과 관련이 깊다.
3) 주로 학교의 문화풍토와 관련이 있다.
Ex) 질서를 강조하는 학교에서 공부하는 학생은 매일 매시간 졸업할 때까지 계속 알게 모르게 그러한 학교 분위기의 영향을 받아 질서에 대한 의식과 행동이 몸에 베게 된다.
4) 장기적, 반복적으로 학습되며 보다 항구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
5) 주로 교사의 인격적인 감화를 받는다.
6) 바람직한 것뿐만 아니라 바람직하지 못한 것들도 포함된다.
7)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이 갈등을 일으키는 경우에는 잠재적 교육과정이 보다 강력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Ex) 질서나 차례는 지켜야 하는 것이라고 여러 과목에서 반복해서 배웠다고 하더라도 실제 학교생활에서 질서나 차례를 무시하는 행동이 허용되거나 처벌되지 않는 다면 학생들은 실제로는 질서나 차례를 무시하는 행위를 배우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 교육과정4A)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0k
  • 유아교육과 교육과정4A)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0k유아교육과 교육과정4A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Ⅰ. 서 론모든 사물에는 항상 양면성이 존재하고 있다. 선악, 양음, 장단, 고저, 표면적인 것, 잠재적인 것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 세상이 만들어 가고 있다. 이를 통해서 좋은것도

  • 교육과정및평가2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 영교육과정 타일러의 목표중심교육과정개발론 브루너의 지식의구조설명하시오0k
  • 교육과정및평가2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 영교육과정 타일러의 목표중심교육과정개발론 브루너의 지식의구조설명하시오0k 교육 교육과정및평가21. 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설명하시오(10점 만점).2.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론’을 설명하고, 타일러 교육과정론의 의의와 한계를 서술하시오(10점 만점).3. 브루너의 지식의 구

  • [교육과정]잠재적교육과정과 영교육과정 비교
  • 목차 the table of contentsPART.I > 잠재적 교육과정과 영 교육과정의 비교 서론 Introduction 1 0 1 . 잠재

  • [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
  • 교육과정: 의도한 학습계획만이 아니라 학생이 학교에서 가진 경험의 총체.▶ 교육평가: 학교교육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방안.☞ 의도한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가를 측정하는 ‘목표평가’를 시행하던 데서 벗어나 교 육 활동으로 인하여 발생한 모든 결과와 산출을 평가하는 ‘탈 목표 평가’를 강조함.=> 이러한 관점의 변화 속에서 잠재적 교육과정이 주목받게 되었다. 학교에서 의도하거 나 계획하지는 않았지만, 학생들이 학교교육을 받은 결

  • [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1. 잠재적 교육과정의 정의잠재적 교육과정의 의미는 교육과정 개념정의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들어, 교육과정을 학생들이 학교에서 갖는 모든 경험, 즉 경험의 결과로 본다면 잠재적 교육과정은 명시적 교육과정과 대응되는 하나의 개념이 될 수 있다. 즉 학생들이 학교에서 경험을 통해 얻은 것에는 학교에서 명시적으로 표현한 것과 명시하지 않았음에도 얻을 수 있었던 것, 두 가지로 나누어 볼수 있는데 후자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