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잠재적 교육과정의 정의
2. 잠재적 교육과정의 원천
1) 학교의 생태
2) 학교의 문화
3) 인적 구성요소
4) 사회 환경
3.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과 논의
4. 잠재적 교육과정의 의의
5.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에 대한 생각
- 본문내용
-
1. 잠재적 교육과정의 정의
잠재적 교육과정의 의미는 교육과정 개념정의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들어, 교육과정을 학생들이 학교에서 갖는 모든 경험, 즉 경험의 결과로 본다면 잠재적 교육과정은 명시적 교육과정과 대응되는 하나의 개념이 될 수 있다. 즉 학생들이 학교에서 경험을 통해 얻은 것에는 학교에서 명시적으로 표현한 것과 명시하지 않았음에도 얻을 수 있었던 것, 두 가지로 나누어 볼수 있는데 후자의 경우가 바로 잠재적 교육과정이다.
이와는 달리 교육과정을 경험의 결과가 아닌, 교과나 교수요목같은 경험의 결과 이전의 계획된 어떤 실체로 보게 되는 경우도 명시적/비명시적인 것으로 구분된다. 이때, 비명시적인 부분이 우리가 지금 부르고 있는 잠재적 교육과정이라는 부분이다. 그러나 이 부분은 교육과정이 아니라 학교라는 테두리에서의 넓은 ‘교육환경’으로 불릴 성격의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교육과정이라 명명하기 보다는 오히려 ‘문화’라고 부를 수 있다. 그러나 교육과정의 개념을 학생에게 영향을 주는 모든 문화의 개념으로 넓혀가면 교육에 관계되는 한 교육과정이 아닌 것이 없게 된다.
그런데 문제는 학생에서 영향을 주는 일반적 교육환경(잠재적 교육과정)이 명시적 교육과정과 어떤 관계가 있느냐하는 것이다. 학교 바깥에 있는 문화에 ‘교육과정’이라는 말을 붙이지 않고 학교내의 문화에만 ‘교육과정’이란 말을 붙이는 이유도 바로 명시적.공식적 교육과정과 이 비명시적.비공식적 문화를 구별하려 하기 때문이다.
아래 그림에서 교육과정을 학생들이 학교에서 겪는 모든 경험의 결과로 보고 그 경험을 공식적으로 의도한 것(A)과 그렇지 않은 두 개의 부분(B)으로 나누어 그 두 부분간의 관계를 살펴보자.
- 참고문헌
-
이귀윤, 교육과정 연구- 과제와 전망, 교육과학사
유광찬(2001),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
진영은, 조인진, 김봉석 공저(2003),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이해명 편역(2000), 교육과정 이론,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잘 정리하셨네요
- kwjdg***
(2006.04.11 16:59:17)
- ..
- rocke***
(2005.12.06 14:53:1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