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이론을 통한 도벽(훔치는 행동)에 대한 상담적 접근(도벽에 대한 정신분석상담, 개인심리학적 상담, 인간중심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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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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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상담이론을 통한 도벽(훔치는 행동)에 대한 상담적 접근
I. 정신분석 상담
II.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적 상담
III. REBT 상담
IV. 인간중심상담
1. 인간에 대한 신뢰감 회복
2. 부적응 행동에 대한 치료 및 행동수정방법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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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상담이론을 통한 도벽(훔치는 행동)에 대한 상담적 접근
I. 정신분석 상담
정신분석 상담의 목표는 무의식적 갈등을 의식화시켜 개인의 성격 구조를 재구성하는데 있다. 마음속에 남아 있는 갈등이 해소되지 않으면 의식되지는 않으나 심리적 긴장상태로 남아 심한 경우 여러 가지 증상으로 나타난다. 이 무의식적 갈등 및 불안정의 배경을 언어표현을 통해 의식화시키면 긴장 때문에 묶여 있던 에너지가 그만큼 자아기능에 활용됨으로써 개인의 의식 및 행동과정이 원활하게 된다. 다시 말해 고전적 정신분석 상담은 성적발달의 세 번째 단계인 남근기 이전의 어린 시절에 억압을 통해 무의식에 숨은 내용을 밝히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정신분석은 무의식적 내면세계의 의식화 작업이며, 상담적 목표는 적응적이고 문제 해결적인 자아의 기능을 강화하는데 있다.
그러나 실제 정신분석적 상담은 정식 분석의 전문적 지식과 치료 방법이 다양해서 소아정신과 영역에서 많이 활용하고 학교 상담에서는 상당 부분 제한되고 있다.
상담 기법은 역시 전통적인 전이나 저항의 내용을 탐색해서 무의식적 방어의 벽을 허물어서 순수한 자기 자신을 찾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어머니의 재혼, 농촌에서 도시로의 이주 등에서 오는 심리적 갈등과 불안을 토로하게 함으로써 위정적인 성격의 이중구조를 깨뜨리는 것이다. 학교 상담에 있어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미완성 문장 완성하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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