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5학년 수학 학습지도의 이론과 실제-평면도형의 넓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기존 단원 소개

2.재구성의 방향

3.재구성의 실제
본문내용
기존 단원 소개

✔ 선정 단원
- 5학년 1학기 7. 평면도형의 넓이

✔ 단원의 개관
- 평행사변형, 삼각형, 사다리꼴, 마름모의 넓이를 구하는 여러 가지 방법과 원리를 이해
직사각형 넓이 구하는 원리 → 평행사변형의 넓이 구하는 방법과 원리 이해
평행사변형의 넓이를 구하는 원리 → 삼각형과 사다리꼴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과 원리
- 삼각형의 넓이를 이용하여 삼각형의 밑변과 높이의 길이를 구할 수 있도록
직사각형을 이용하여 마름모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과 원리를 이해.

✔ 단원의 목표
- 평행사변형, 삼각형, 사다리꼴, 마름모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넓이를 구할 수 있다.
- 삼각형의 넓이를 이용하여 밑변의 길이나 높이를 구할 수 있다.
- 평면도형의 넓이에 대한 학습을 통해 수학과 실생활의 관련성을 인식할 수 있다.



브루너의 E.I.S 이론

차시 구성 곳곳에 E.I.S 적용
EX) 활동적 표상 : 패턴블록을 직접 조작해보는 손활동
영상적 표상 : 등적변형을 색지를 통해 시각적으로 제시
기호적 표상 : 활동적, 영상적 표상을 통하여 도형의 넓이 공식 도출

프로젝트 학습법

1차시 프로젝트 제시
2~8차시 해결방법 모색
(2~3차시는 평행사변형국문제)
9차시 프로젝트 해결

유의미 학습

기계적인 넓이 공식의 암기 X
생산적인 사고와 조작을 하도록
EX) 등적변형을 시각적으로 제시 ,
베르트하이머의 평행사변형


학급설정

상중하 모두 섞여 있는 반
4명씩 5조
1~9차시는 중 ·하 수준으로
10차시는 상중하 모두 고려


디에네스의 원리

여러 종류의 평면도형을 제시할 때
‘수학적 다양성의 원리’에 근거하여
다양한 형태의 평행사변형 제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수학 교수 학습 이론] 평면도형의 둘레와 넓이
  • 초등수학 교수학습 이론의 적용 및 실제가. 대상학년 : 5학년 가나. 단원 : 6. 평면도형의 둘레와 넓이다. 학습 목표 : 직사각형의 넓이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도형의 넓이를 구할 수 있다. 수학과 교수․학습 과정안지도일시단 원 명6. 평면도형의 둘레와 넓이차시•진도수학:91-92쪽, 수익:96-97본시주제직사각형을 이용하여 도형의 넓이 구하기수업모형문제해결 학습학습목표직사각형의 넓이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도형의 넓이를 구할 수 있

  • 수학과(수학교육) 측정영역학습지도 개념과 배경, 수학과(수학교육) 측정영역학습지도 내용, 수학과(수학교육) 측정영역학습지도 수업모형
  • 수학과(수학교육) 측정영역학습지도의 개념과 배경, 수학과(수학교육) 측정영역학습지도의 내용, 수학과(수학교육) 측정영역학습지도의 수업모형, 수학과(수학교육) 측정영역학습지도 관련 시사점 분석Ⅰ. 수학과(수학교육) 측정영역학습지도의 개념Ⅱ. 수학과(수학교육) 측정영역학습지도의 배경Ⅲ. 수학과(수학교육) 측정영역학습지도의 내용1. 들이1) 용어와 기호2) 학습 지도상의 유의점3) 심화과정2. 평면도형의 둘레3. 넓이1) 용어와 기호2)

  • 초등학교5학년 수학과(수학교육)지도내용, 교수학습과정, 초등학교5학년 수학과(수학교육)수준별교수학습자료, 초등학교5학년 수학과(수학교육)평가
  • 초등학교 5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목표와 내용체계, 초등학교 5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지도내용과 교수학습과정, 초등학교 5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수준별교수학습자료, 초등학교 5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5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목표1. 5-가 단계2. 5-나 단계Ⅲ. 초등학교 5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내용체계Ⅳ. 초등학교 5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지도내용1. 5-가 단계1) 수와 연산2) 도형3) 측정4) 문자와

  • 수학과(수학교육)교육과정 개정배경,개정중점,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내용체계,수학실험학습,지도방법, 일본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지도사례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내용체계,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수학실험학습,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지도방법, 일본의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지도사례 분석Ⅰ. 서론Ⅱ. 수학과(수학교육)의 동향1. 행동주의적 접근 방법2. 구조주의자 접근 방법3. 구성적 접근 방법Ⅲ.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육과정 개정배경Ⅳ.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육과정 개정중점Ⅴ.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내용체계1. 수와 연산 영역2. 도형 영역3.

  • 교수체제개발 초등수학
  •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측도 영역에 있어서 길이 재기는 2학년, 무게 개념은 3학년, 넓이 구하기는 4학년, 부피 구하기는 5학년에서 학습되는 것과 일치한다. ◆ 브루너브루너에 의하면 교수 이론은 반드시 처방적이며 규범적이어야 한다. 교수 이론이 처방적이라 함은, 어떤 내용을 지도하든 그 내용의 지도 과정이 효과적이기 위한 원리들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교수 이론이 규범적이라는 말은, 그 이론이 교수 학습 전략을 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