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체제개발 초등수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초등수학에 관한 이론 Review
◆ 피아제
◆ 브루너
◆ 가네
◆ 오스벨
◆ 스켐프(R. R. Skemp) - 스키마 학습 이론
◆ 디너스(Z. P. Dienes)
◆ 반 힐 (van Hiele)
◆ 숀펠드(A.H. Schoenfeld)의 문제해결의 심리학

Ⅱ. 초등수학의 실제
1. 단원 지도 계획
2. 6차시 약안
3. 7차시 약안

Ⅲ. 후기
본문내용
브루너에 의하면 교수 이론은 반드시 처방적이며 규범적이어야 한다. 교수 이론이 처방적이라 함은, 어떤 내용을 지도하든 그 내용의 지도 과정이 효과적이기 위한 원리들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교수 이론이 규범적이라는 말은, 그 이론이 교수 학습 전략을 평가하거나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브루너의 수학 지도의 네 가지 원리는 구성, 표기, 대조와 변화, 연결이다. 첫째, 구성의 원리란 학습자가 어떤 아이디어를 형성하는 방법이 항상 그 아이디어를 대신하는 구체적인 표현 구성을 통한다는 것이다. 둘째, 표기의 원리란 체계적인 일련의 기호들이 아동의 구성 활동을 외부적으로 그리고 인지적으로 보다 더 간단하게 표현하게 해준다는 것을 말한다. 셋째, 대조와 변화의 원리에 의하면 아동은 대조와 변화의 과정을 통해서 구체적이고 특수한 표현 단계로부터 보다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표현 단계로 옮겨갈 수 있다. 넷째, 연결의 원리란 형식적 체계 안에서는 모든 개념과 연산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어 완전히 분리된 채로 존재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브루너에 의하면 아동의 지능은 표현 수단이 발달하는 순서와 그 사이의 조정 능력이 증대됨에 따라 발달한다. 표현 수단은 활동적 표현, 영상적 표현, 상징적 표현의 순서로 발달하는데, 이러한 브루너의 주장을 EIS이론이라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산지도(연산능력신장교육)기본방향, 연산지도(연산능력신장교육)놀이학습,이야기학습, 연산지도(연산능력신장교육)수업모형,제고방안 분석
  • 있을 것이다.참고문헌강석우 외(1980), 산수 사전, 서울 : 한국 고시 연구원김연식 외(1985), 수학과 교육, 방송통신대학박성오 외(1993), 저학년 수 개념 및 연산 기능 신장을 위한 놀잇감 조작 자료, 인천 부평 초등학교이윤태(2003), 기초적인 수 개념 형성을 위한 수준별 수 연산 학습자료, 제34회 전국자료 전시회 작품설명서정태갑(2001), 재미있는 놀이학습 모델개발과 적용을 통한 수와 연산 능력 신장최창우(2000), 수와 연산 영역에 대한 최근의 동향

  • 교육학 새로운 대안으로서의 수행평가
  • 초등학교 수학)1. 수학과 수행평가 방향학생에게 수학적 힘(mathematical power) 즉 논리적으로 탐구하고, 추측하고, 추론하는 능력과 동시에 비정형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수학적 방법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자신감과 성향을 개발하도록 도와 주는 것이 최근 수학 교육의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다.이에 따라 수학 교육의 평가 방향도 달라지고 있다. 얼마나 많은 개념이나 정보를 가지고 있으냐 뿐만 아니라 그 정보를 주어진 상황에 얼마

  • [교육행정] 과외 교육-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 교수업 보충’이 아닌 학교수업보다 앞서 배우는 ‘선행학습 풍조’는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저해※ 과외중 선행학습 비중 : 초등 67.7%, 중등 수학 74.6% (교육개발원, ’02년)- 선행학습을 받은 학생은 이미 배웠다고 생각하고, 학교공부에 집중하지 않고 소홀하게 되는 결과 발생※ 학원공부의 영향 : 학교공부에 대한 진지성 상실 48%, 소홀 46% (교육개발원, ’03년) 2)교육의 국제경쟁력 약화○ 반복적 문제풀이식 과외는 창의성과 자기주도적 학습능

  • 서양 교육사 실학주의 교육
  • 초등교육의 의무교육이 확립되어, 무상의무교육을 가져오게 됨 - 국가주의 교육이념이 강화된 결정적 시기는 1806년 나폴레옹의 전쟁에서 참패를 겪고 국민의식과국가정신이 고취되었을 때이다.◇ 피히테- 독일의 국가주의 교육체제를 설립하는데 기여한 철학자- 플라톤과 페스탈로치의 영향- 목적① 도덕적 품성과 의무감 개발② 미적 관심과 자기활동③ 영적 존재로 신과의 관련성은 없다.나. 프랑스 : 훼리법에 의하여 무상교육, 의무교육, 세

  • [교육관련] 유아교육관련 신문 스크랩
  • 수학 과학 사회 등 다양한 교과 내용을 영어로 가르치는 ‘영어몰입교육’이 시범 실시된다.교육부는 또 초중고교에서의 수준별 영어교과서를 개발하고 2010년까지 모든 중학교에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배치하는 한편 생활영어 교육강화,영어교사 교수법 개선을 위한 연수 활성화 등을 통해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현재 초등학교 3학년부터 실시되는 영어교육을 단계적으로 앞당겨 조기실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그러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