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법교육 -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6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1 언어의 의미

02 의미의 유형

03 어휘 의미론

04 문장의미론

05 의미변화
본문내용
01 언어의 의미

얼개잡기

영화<김종욱 찾기>(2010)의 예고편을 감상해보자.

개념설

-언어(기호)와 대상, 즉 의미가 1:1대응한다.
-언어의 의미를 간단히 규정한다.
-실재하는 것의 의미를 명확히 구분한다

-실체를 규정할 수 없는 것, 실재하지 않는 것의 의미를 파악할 수 없다.
-한 대상이 여러 명칭을 사용할 경우 의미 설명이 어렵다.

.
.
.
어휘를 구성하는 단어들은 의미를 중심으로
관계를 맺고 있다.

길, 길거리, 거리, 도로, 통로, 통행로…
열다 : 닫다 / 잠그다 / 채우다
생물-동물-포유류-영장류-인류-몽골리안-한국인

하나의 소리에 서로 관련이 있는 의미가 여럿 결합된 단어
단어의 다의성 : 다의(多疑)를 지니고 사용되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9장 현대국어
  • 문법도 교육과 관련되어 간행된 것이라 하겠다.신소설 혈의 루(1906), 귀의 성(1907), 은세계(1908), 치악산(1908)의 출현도 국어의 현대화에 끼친 영향이 큰 것이며, 30~40여 종에 달하는 잡지들이 이시대에 간행된 것도 이 시대에 나타난 중요한 국어 자료들이다. 소년(1908), 조양보(1906), 대한자강회월보(1906), 태극학보(1906), 소년 한반도(1906), 야뇌(1097), 대한유학생회보(1907), 장학월보(1908), 원종(1910) 등의 잡지가 이 시대에 출간된 잡지들이다.국어에 대한 연구

  • [교육과정 1번항목]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한 설명
  • 교육과정 4공통 1번 항목‣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1. 교육철학의 개요1) 교육철학의 의미2) 교육철학의 특징3) 교육철학적 관점2. 항존주의 교육철학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주요 강조점4) 한계점과 비판3. 본질주의 교육철학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주요 강조점4) 한계점과 비판4. 진보주의 교육철학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주요 강조점4) 한계점과 비판5. 재건주의

  • [국어문법] 국어의 접미사
  • 문법에서는 어떻게 접미사를 제시해 왔는가, 교육 과정에서 어떻게 설명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덧붙이도록 하겠다.새로운 사물이나 개념 등의 발생이 하루에도 수없이 발생하는 현대 사회에서 새로운 단어의 형성은 불가피하다고 볼 수 있다. 접두사에 의한 단어들의 형성도 다양하지만 단지 의미를 제한하는 기능에 치우쳐 있으므로 접미사에 의한 단어의 형성이야말로 무한하다고 볼 수 있다. 새로운 단어 형성뿐만 아니라 기존의 단어들의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성격,목표,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내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지도자료,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지도기술
  • 문법 시대를 거쳐 19세기부터는 구조언어학이 대두하였다. 언어를 그저 반복연습을 통한 습관화의 집합체로 본 시대로써 구두청각식교수법(audiolingual approach)이 성행하였다. 현대에 이르러서는 언어학, 심리학, 교육학의 발전과 더불어 고도의 인지적 학습과정을 중시하여 여러 교수법의 장점을 살린 절충식교수법(eclectic method), 언어를 제대로 구사하기 위한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ve competence)의 배양, 문법이해 중심에서 의미 중심으로 전환한 개념적 교

  • 국어교육에서 찾은 한국의 정체성 뒤르켐의 교육관을 중심으로
  • 교육으로서 ‘고전’을 교육하기에는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고전을 국어영역에 필수 하위교과목으로 설정하여, 학생들에게 고려시대의 속요, 신라시대 향가 그리고 조선시대에 가사 작품들을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 뒤르켐의 교육관을 바탕으로 모국어인 한국어보다 영어를 더 중시하는 현대 한국 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한문 교과의 시수 증가와 고전을 필수로 지정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였다. 대부분 사람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