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1번항목]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한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8 / 2016.03.08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과정
공통 *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기술하시오.
1.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4학년 공통 교육과정 [1번 항목]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철학의 개요
    1) 교육철학의 의미
    2) 교육철학의 특징
    3) 교육철학적 관점
  2. 항존주의 교육철학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주요 강조점
    4) 한계점과 비판
  3. 본질주의 교육철학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주요 강조점
    4) 한계점과 비판
  4. 진보주의 교육철학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주요 강조점
    4) 한계점과 비판
  5. 재건주의 교육철학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주요 강조점
    4) 한계점과 비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본 론

1. 교육철학의 개요

1) 교육철학의 의미
교육철학의 의미는 “교육에 관한 지혜를 사랑하는 일”이 될 것이다. 그러나 철학은 반드시 사학문만을 일컫는 말로 사용되지는 않는다. 교육철학은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철학은 “교육목적론”과 같은 뜻을 가진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흔히 교육목적의 탐구는 철학적이고 교육방법의 탐구는 과학적이라고 구분하는 경향이 있다. 명백히 교육목적의 탐구에는 철학적 노력이 과학적 노력보다 많이 요구되며 교육방법의 탐구에는 그와 반대된다고 할 수도 잇다. 이러한 비례적 구분에 의하여 교육목적론을 교육철학과 동일시하는 경향도 있다.
둘째, 교육철학은 철학적 이론을 확대한 혹은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한 것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교육과 철학의 관계는 철학적 이론이 교육의 과정에서 요구되는 원리들을 추출하는 기초가 될 수 있다는 생각에 의하여 성립된다. 여기에는 적어도 2가지의 방식이 있다. 그 하나는 철학적 이론의 체계가 확대되면 그 속에는 교육적 내용이 담겨질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어떠한 정치가 이상적인 정치인가”의 정치철학적인 질문, 그리고 “어떠한 교육이 이상적인 교육인가”의 교육철학적 질문 등을 할 수 있다. 각각의 질문에 따라서 얻어진 답은 철학적 지식의 체제 속에 포함될 수 있게 된다.....
.
.
2. 항존주의 교육철학

1) 주요개념
플라톤(Platon)과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그리고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의 스콜라 철학의 영향을 받은 항존 주의(perennialism)는 정신도야, 이성적 능력개발, 진실의 추구능력을 가장 중요한 교육목표로 보고 있다. 다음에서 고찰할 진보주의자들의 주장과는 달리 항존 주의자들은 진리는 상대적이고 변화되는 것이 아니라 절대적이며 불변하는 것이라고 믿는다. 그렇기에 그들은 이러한 시공간을 초월하여 불변하는 진리나 교육받은 사람으로서 갖추어야 할 교양 또는 공통의 문화를 가지고 어느 시대 어느 장소에 관계없이 모든 학생에게 똑같은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항존 주의자들은 서양고전에 나타나 있는 문법, 희곡, 논리학, 고전과 현대 언어, 수학 등을 강조함으로써 고도로 세련된 학문적 교육과정을 요구하고 있다. 이런 학문적인 교과 외에 종교적 항존 주의자들은 성서와 종교적 서적의 공부도 요구하고 있다. 항존 주의자들의 주장에 의하면 서양의 고전적 서적에서 우리는 진리를 찾아볼 수 있고 또 이는 오늘날에도 변함없이 진리로 사용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변함없는 진리로 존재할 것이라는 것이다. 사실 현재의 학교교육의 교육과정에서도 일반 또는 교양교과라는 이름하에 이러한 교육이 계속되고 있다...
.
.
4. 진보주의 교육철학

1) 주요개념
루소(Rousseau)등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의 영향을 받은 19세기 유럽의 신교육운동과 19세기 말엽에 발달한 심리학 그리고 다윈(Darwin)의 진화론은 미국에서 진보주의 교육철학을 탄생시켰다. 존 듀이(John Dewey)등과 같은 학자로부터 발원한 진보주의(progressivism)는 항존 주의에서 보는 학교의 역할과는 전혀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진보주의는 지식이나 진리를 변화하는 실제로 보고 있다. 따라서 항존 주의자들이 가진 주장과는 다르게 수세기를 통하여 개발되어 누구나 알아야 하는 불변하는 진리를 각 학생들이 습득해야 한다는 믿음에 반대하고 있다. 그러므로 학교는 학생들에게 일련의 영구적인 원리들을 가르칠 것이 아니라 변화하는 조건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준비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1. 신동로 저(2009)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2. 신동로 저(2007)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형설출판사
3. 강영삼 외 공저(2007), 새로운 교직과정을 위한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4. 김진한 저(2007), 교사를 위한 교육학, 학지사
5. 신차균 저(2006),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 학지사
6. 정영근 외 공저(2003), 교육의 철학과 역사, 문음사
7. 김귀성 저(2001), 현대교육사상, 학지사
8. 노상우 저(2001),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dbg***
    (2016.07.09 11:11:48)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6-1)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Ⅰ. 진보주의(1) 개념(2) 배경(가) 교육현실의문제(나) 경제,산업적 변동 (다) 과학,학문의 발달(라) 사회 문화적 갈등(3) 교육 목적(4) 교육 방법(5) 교사의 역할과 학교의 조직(6) 현재적 의미Ⅱ. 본질주의(1) 개념(2) 역사(3) 교육목적(4) 교육방법(5) 한계점Ⅲ. 항존주의(1) 개념(2) 역사(3) 교육목적(4) 교육원리(5) 평가(가) 의의(나) 한

  • [방통대 2016-1]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1. 항존주의2. 진보주의3. 재건주의4. 본질주의1. 항존주의1) 개념 - 급격한 현대문명의 변화속에서 영원하고 절대적인 것을 추구하면서 이성의 훈련을 중시하는 교육철학현대 문명의 물질주의, 기계주의, 현실주의, 상대주의, 과학숭배주의 등 방향 상실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하였다. 이러한 현대 문명은 인간을 파멸로 몰고 있으며, 이 무서

  • 교육 과정 개발
  • 교육과정 개발은 교육목적과 교육내용의 체계, 그리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교육방법, 교육평가, 교육운영에 등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이 담긴 문서를 만드는 활동을 가리킨다. 교육과정 개발은 참여 기관과 인사가 선정되면, 그들에 의하여 교육목적의 설정,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교육평가의 내용과 방법 등에 관한 주요 항목들이 결정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Oliva(1988)는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과 성격, 그리고 주의점을 원리라는 이름으

  • [교육심리]진보주의와 진보주의 교육
  • 진보주의와 교육Ⅰ.개념적 정의1)진보주의의 개념-사전적 의미: 사회의 모순을 변혁하려는 전진적 사상 프로그레 시비즘(progressivisim) (『국어대사전』이희승 저)-전통적 교육에 대해 반기를 들고 프래그머티즘 현재 미국의 대표적 철학. 관념이나 사상을 행위(그리스어로 pragma)와의 관련에서 파악하는 입장으로 實用主義라고 번역된다.을 철학적 기초 로 하는 교육개혁운동-민주주의적 교육이념, 아동의 창의적 활동 및 흥미, 경험의 중 시, 생활 안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개발
  •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 원리.2. 교육과정 개발의 참여집단유형, 그들의 역할, 사고3. 교육과정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인 힘들4. 교육과정 개발 모형-크게 4가지5. 교육과정 개발의 관점들-크게 3가지6. 교육과정의 설계-크게 4가지1.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과 원리교육과정 개발 : 교육목적, 교육내용의 체계, 교육방법, 교육평가, 교육운영 등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이 담긴 문서를 만드는 활동Oliva-교육과정 개발의 개념, 성격, 주의점을 원리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