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법교육론] 5.4 문법요소의 통사적 기능과 그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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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장 종결법
2. 높임법
3. 시제와 동작상
4. 사동과 피동
5. 부정법
6. 교육과정

본문내용
4.1 문장 종결법



대표형
예시
평서문
일방적 진술, 응답 진술
해라체: -다


형용사, 서술격 조사: 어간 +-다




동사: 선어말어미 + -다



󰄤 그것이 행복하게 사는 방법이다.
간접 인용절로 안길 때 : -다
(‘-이다’일 경우에는 ‘-라’로 바뀜)
󰄤 지훈이는 어제 할머니 댁에 다녀왔다. →지훈이는 어제 할머니 댁에 다녀왔다고 말했다.
약속 평서문 : -마
󰄤 나도 네 뜻을 따르마.
의문문
판정 의문문 : 예/아니오의 대답 요구
󰄤 할머니, 씨름 구경 가도 되요?
설명 의문문 : 설명 요구
󰄤 언제 오니 ?
수사 의문문: 말하는 이의 강한 긍정 진술
󰄤 누가 그것을 모르니 ?(→모두 다 알고 있다.)
해라체 : -냐
󰄤 그 사람이 그렇게 마음에 들더냐?
간접 인용절로 안길 때 : -느냐, -(으)냐
󰄤 그 산은 높은가?→그 산은 높으냐고 물었다.
명령문
직접 명령문
해라체: -아라
󰄤 조금만 놀다 오너라.
간접 명령문
매체를 통한 간접적 발화 상황(신문기사의 제목, 시위 군중의 구호, 플래카드, 책의 제목)
󰄤 알맞은 답을 고르라.
간접인용절로 안길 때 : -(으라)
󰄤 건강한 생활을 위하여 골고루 먹어라. →건강한 생활을 위하여 골고루 먹으라고 하였다.
청유문
주어가 말하는 이와 듣는 이가 함께인 경우
서술어는 동사로 한정
시간 표현과 함께 쓰이지 않음.
󰄤 우리 함께 강가로 가자.
간접 인용절로 안길 때 : -자
󰄤 우리 함께 강가로 가자.
→우리 함께 강가로 가자고 제안했다.
감탄문
-구나 : 영탄(현재)


과거, 미래 선어말 어미 +-구나




회상(-더) + -구나



󰄤 빨리도 달리는구나
󰄤 빨리도 달렸구나/달렸겠구나!
󰄤 빨리도 달리더구나!
-어라 : 독백
󰄤 아이고, 무거워라!
간접 인용절로 안길 때 : -다
󰄤 아이, 재미있어라.→나는 재미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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