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법교육론] 5.4 문법요소의 통사적 기능과 그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문장 종결법
2. 높임법
3. 시제와 동작상
4. 사동과 피동
5. 부정법
6. 교육과정
- 본문내용
-
4.1 문장 종결법
대표형
예시
평서문
일방적 진술, 응답 진술
해라체: -다
형용사, 서술격 조사: 어간 +-다
동사: 선어말어미 + -다
그것이 행복하게 사는 방법이다.
간접 인용절로 안길 때 : -다
(‘-이다’일 경우에는 ‘-라’로 바뀜)
지훈이는 어제 할머니 댁에 다녀왔다. →지훈이는 어제 할머니 댁에 다녀왔다고 말했다.
약속 평서문 : -마
나도 네 뜻을 따르마.
의문문
판정 의문문 : 예/아니오의 대답 요구
할머니, 씨름 구경 가도 되요?
설명 의문문 : 설명 요구
언제 오니 ?
수사 의문문: 말하는 이의 강한 긍정 진술
누가 그것을 모르니 ?(→모두 다 알고 있다.)
해라체 : -냐
그 사람이 그렇게 마음에 들더냐?
간접 인용절로 안길 때 : -느냐, -(으)냐
그 산은 높은가?→그 산은 높으냐고 물었다.
명령문
직접 명령문
해라체: -아라
조금만 놀다 오너라.
간접 명령문
매체를 통한 간접적 발화 상황(신문기사의 제목, 시위 군중의 구호, 플래카드, 책의 제목)
알맞은 답을 고르라.
간접인용절로 안길 때 : -(으라)
건강한 생활을 위하여 골고루 먹어라. →건강한 생활을 위하여 골고루 먹으라고 하였다.
청유문
주어가 말하는 이와 듣는 이가 함께인 경우
서술어는 동사로 한정
시간 표현과 함께 쓰이지 않음.
우리 함께 강가로 가자.
간접 인용절로 안길 때 : -자
우리 함께 강가로 가자.
→우리 함께 강가로 가자고 제안했다.
감탄문
-구나 : 영탄(현재)
과거, 미래 선어말 어미 +-구나
회상(-더) + -구나
빨리도 달리는구나
빨리도 달렸구나/달렸겠구나!
빨리도 달리더구나!
-어라 : 독백
아이고, 무거워라!
간접 인용절로 안길 때 : -다
아이, 재미있어라.→나는 재미있다고 말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