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리스틱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16 / 2017.03.1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홀리스틱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홀리스틱 교육과정
1) 홀리스틱 교육의 개념
2) 홀리스틱 교육의 특징
3) 홀리스틱 교육의 방법

2. 다문화교육과정
1) 다문화 교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2) 다문화 능력의 개념
3) 다문화 교육 접근 방법
4) 다문화 교육과정의 내용
5) 다문화 교육과정의 교수원리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목차
홀리스틱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홀리스틱 교육과정
1) 홀리스틱 교육의 개념
2) 홀리스틱 교육의 특징
3) 홀리스틱 교육의 방법

2. 다문화교육과정
1) 다문화 교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2) 다문화 능력의 개념
3) 다문화 교육 접근 방법
4) 다문화 교육과정의 내용
5) 다문화 교육과정의 교수원리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홀리스틱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
교육은 국가와 사회 발전의 원동력이다. 더욱이 21세기 정보화 사회에 진입하면서 국가 간의 경쟁은 지식기반 인재의 양성에 대한 경쟁으로 전환되었다. 교육과정이라는 용어는 융통적이기 때문에 시대에 따라 바뀔 수 있으며, 교육과정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정의가 가능하다. 즉, 교육과정은 하나의 역사적 산물이며, 불완전한 인간에 의해서 구성된 것이기 때문에 각 시대 또는 사회의 이념적, 현실적 요청이나 문화의 변천, 교육과정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수정, 보완되어 나간다. 그러므로 교육과정 학자들이 어떻게 다른 관점에서 교육과정을 정의하였는지에 대해 살펴보는 것은 교육과정의 개념을 정립하는데 필요한 일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다양한 교육과정 중에서 홀리스틱 교육과정과 다문화교육과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홀리스틱 교육과정
1) 홀리스틱 교육의 개념
먼저 홀리스틱의 어원에 대해 살펴보면, 홀리스틱(holistic)이라는 단어는 그리스어 holos 전체에서 유래한 뜻이며 전체(whole), 건강(health), 낫게 하다(heal), 신성한(holy)등의 파생된 어원에서도 알 수 있듯이 ‘건강’은 생명 전체의 조화로운 상태이고 ‘치료해 고치기는 그와 같은 상태로 되돌아가는 것이며 그것을 표현한다면 ’신성‘한 것이 된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홀리스틱 교육에서는 인간과 인간의 관계, 인간과 생태계의 관계 등 ‘관계성’을 중시하는 교육으로, 그 속에서의 ‘균형’, ‘통합’, ‘관계’을 추구하고 있다. 즉 균형, 통합, 관계성 등을 키워드로 하여 생명체의 자연스러운 성장의 모습과 생명의 전체성으로부터 배우고자하는 생명의 교육, 자연친화적인 교육이다. 교육과정 속에서도 ‘전체성’ 이 중시되고 인간의 지적인 측면 뿐 아니라 신체적, 사회적, 도덕적, 미적, 창조적 측면과 더불어 정신적인 측면도 중시하는 것이다.

2) 홀리스틱 교육의 특징
홀리스틱 교육의 특징은 크게 균형, 통합, 관계 등 세 가지 원리로 이해할 수 있다.
⓵ 균형
홀리스틱 교육에서 부분과 전체의 균형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holistic’의 어원적 의미에서 살펴보았듯이, 홀리스틱적 차원에서 볼 때, 부분은 전체이고 또 한 전체는..<중략>..

3) 홀리스틱 교육의 방법

2. 다문화교육과정
1) 다문화 교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2) 다문화 능력의 개념
3) 다문화 교육 접근 방법
4) 다문화 교육과정의 내용
5) 다문화 교육과정의 교수원리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참고문헌
장인실 외(2012),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 학지사
박영만 외(2002), 홀리스틱교육의 원리와 방법, 엘리트
송민영,(2006), 홀리스틱 교육사상,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서 속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스테레오 타입 연구논문 분석
  • 다문화 사회 구성원의 정체성 형성과 화법교육1. 논문 내용이 논문은 정체성의 의미와 속성을 밝히며 서로 다른 문화 요소들의 부딪힘과 뒤섞임이 있는 다문화 사회에서의 정체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다문화 사회를 살아가는 사회 구성원은 늘 문화적 경계를 넘나들기 때문에 정체성을 하나로 규정하려는 시도를 중지해야 한다고 한다. 이에 유연하고 성찰적인 문화적 정체성을 위해서는 주류 언어 사용만을 고집하거나 강요하지 않는 탈식민적 상호

  • 2023년 1학기 다문화교육론 기말시험 과제물(강의 선정, 다문화교육의 중층적 차원 등)
  • 영어과 교육과정 -미국 내 다문화의 가치를 중심으로
  • 영어과 교육과정- 미국 내 다문화의 가치를 중심으로 -❚목차❚CONTENTS1이론적 배경 Theoretical Background 2대상 Target Learners 3학습 목표 Aims of Learning 4총괄 호 Summary of Lessons 5수업계획서 Lesson Plans 6평가 방안 Evaluation Methods 7학습 자료 및 참고 사이트 Useful Websites 8교육 방법 총괄 표 Overall Methodologies 9블룸의 목표분류학과의 대조표 Contrasts to Blooms Classification 10국가 교육과정과의 연관성 Relation to National Curriculum 1. 이론적 배경언어란 무엇인가

  • [교육] 유아교육과정자료
  • 교육과정의 구성 Ⅱ 2) 아이스너(Eisner)행동적 목표와 표현적 목표로 구분함.▶행동적 목표 : 메거의 목표진술과 같이 학습활동의 결과로 나타날 행동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는 목표를 말함▶표현적 목표 : 학습활동의 결과 얻어진 특수한 행동에 대해 서술하지 않고 학습자 가 학습상황에서 경험하게 될 교육적 만남을 중요시한다.① 상황 :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는 환경② 문제 : 학습자가 학습활동을 할 때 어디에 의미를 두는가를 밝히는 것③ 과

  • 사회과교육에서 침묵을 넘어 - 재한 화교와 성소수자
  • 교육에 주는 시사점이 크다.재한 화교에 대한 소수자 교육 연구는 거의 전무한 상태이며 박경태(2006)는 재한 화교가 한국 사회에서 어떠한 차별을 받아왔는가를 밝히면서 ‘화교학교의 학력인정’문제에 대해 논하고 있다. 성소수자 교육에 대한 필요성에 대한 연구는 최근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조대훈(2006)은 성소수자를 교육과정에서 다루어야 함을 피력하고 있고, 심상보(2014)도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관점에서 성소수자 교육이 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