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이론] 교육철학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철학의 기초
2. 교육목적
3. 전통적 교육철학
4. 현대교육사조
5. 최신 교육철학

본문내용
1. 교육철학의 기초

1) 교육철학의 정의
철학이라는 말은 영어의 ‘philosophy’를 옮긴 것으로 이 말은 그리스어 philosophia에서 유래되었다. philosophia는 ‘philos(사랑)’와 ‘sophia(지혜)’라는 말이 합쳐져서 된 말이다. 그러므로 어원적으로 보았을 때, 철학은 ‘지혜에 대한 사랑’ 또는 ‘지혜를 사랑하는 일’이다. 교육철학은 교육의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와 견해로 교육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철학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피닉스(P. H. Phenix)는 교육철학은 철학적 방법과 견해를 교육의 분야에 적용하는 것으로써, 교육의 여러 양상을 하나의 포괄적 체계로 종합하는 개념을 탐구하고, 교육의 용어가 갖는 의의를 분명히 밝히며, 교육의 기본전제나 가설을 명시하고, 교육을 인간의 여러 관심분야와 연결시키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또한 브로우디(H. S. Broudy)는 교육철학이란 교육에 관련된 문제나 사실을 철학적 수준에서 조직적으로 논의하는 것인데, 이것은 실재, 지식, 가치와 같은 철학적 기초를 이루는 분야에까지 교육적 논쟁점을 탐구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그리고 라인(Rein)은 교육철학은 교육 작용의 네 가지 특성 즉, 인간은 인간에 의해 인간다워지며, 교육은 미성숙자에게 행해지고, 교육은 계획적인 영향이며, 계속적인 작용이라는 것을 바탕으로 종합하고 체계화한 학문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와 같이 학자에 따라 그 정의가 다양한데, 이들의 공통점은 다음과 같다. 즉, 교육철학은 철학의 수준에서 교육의 기본문제를 다루는 학문이며, 교육문제의 전제나 내포된 의의를 분석하는 일이다. 또한 교육철학은 기존의 교육이론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여 새로운 교육의 전개, 연구, 실천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 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키에르케고르의 실존 철학과 기독교 교육
  • 교육적 통찰을 탐구하는 일이 교육학의 중요한 과제가 된다. 그 가운데 실존주의를 일반교육과 접목시킨 대표적인 학자로는 볼르노와 부버가 있다.1. 실존주의 교육철학1) 볼르노(O.F Bollnow)의 ‘단속적(비연속적) 교육이론’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Ⅵ』, 243-278. 볼르노는 인간의 지속적인 형성가능성을 전제로 하는 종래의 교육이론에 대하여 비지속적이고 위기적인 이해에 기초한 실존철학의 교육이론을 제시하였다. 즉

  • [탐구 보고서] 키에르케고르의 실존주의와 교육 철학
  • 교육적 통찰을 탐구하는 일이 교육학의 중요한 과제가 된다. 그 가운데 실존주의를 일반교육과 접목시킨 대표적인 학자로는 볼르노와 부버가 있다.1. 실존주의 교육철학1) 볼르노(O.F Bollnow)의 ‘단속적(비연속적) 교육이론’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Ⅵ』, 243-278. 볼르노는 인간의 지속적인 형성가능성을 전제로 하는 종래의 교육이론에 대하여 비지속적이고 위기적인 이해에 기초한 실존철학의 교육이론을 제시하였다. 즉

  • 청각장애아 교육 보고서
  • 교육 ② 부모의 협력 ③ 교육적인 측면에서의 교사의 배려 ④ 교육시설의 환경적인 문제 ⑤ 수화의 습득 ⑥ 의학적, 교육적, 사회적으로 긴밀한 협조 체제 형성 ◈ 결론▣ 인공와우의 개발과 이식으로 인한 청력손실에 대한 보상은 청각장애인에게 상당한 도움을 제공하고 삶의 질을 개선하는데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고 여러 가지 연구의 결과와 많은 사례를 통해서 인공와우이식 

  • [교육학개론] 제3장 철학적기초
  • 교육의 철학(philosophy of education)이고 다른 하나는 교육적 철학(educational philosophy)이다. 전자는 교육철학을 거대한 철학적 체계 안에서 바라보는 것이고, 후자는 교육학적 관점에서 철학의 원리 및 이론들을 응용하고 적용한다는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전자는 교육철학을 일반철학의 한 하위분야로 바라보는데 비해, 후자는 교육학의 한 분야로 바라본다는 것이다. 이 두 가지 표기방식의 차이를 이해하는 일은 교육철학의 학문적 특

  • [교육학개론] 전통적 철학과 교육
  • 전통적 철학과 교육☞세 가지 전통적 철학과 교육의 관계를 살펴보기 전의 선이해를 돕기 위해 교육학적인 관점에서 형이상학,인식론,가치론 세가지에 대한 설명을 우선한다.☜①형이상학교육이론과 실제사이에서 과학만으로는 대답할 수 없는 것에 대한 연구ex) 우리의 삶에는 어떤 목적이 있는 것인지 만일 있다면 그 목적은 무엇인지 등 현실에 대한 궁극적 의미를 탐구하는 데 도움을 준다.키워드:사변철학인간의 머리로 궁리, 즉 이성의 활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