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공통] 1.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2.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9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럽 4학년) 1 멀티미디어 강의와 교재의 1강 – 6강을 참고하여, 괄호 안을 알맞게 채우시오
- 교육과정4공통) 두 문항을 선택-경험주의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하여 자세히 논하시오0k
- [A+] [마케팅원론] 마케팅 스터디 노트 - 기업 마케팅 총정리 요약본
-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
-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1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과정 |
---|---|---|---|---|---|
공통 |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논하시오(30점). 1.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 2.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 1)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2) 다문화교육과정 3) 홀리스틱 교육과정 4) 잠재적 교육과정 |
- 하고 싶은 말
-
[교육과정 공통] 1.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2.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
1)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2) 다문화교육과정
3) 홀리스틱 교육과정
4) 잠재적 교육과정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사조란
2. 현대 교육사조
1) 진보주의 교육사조
2) 본질주의 교육사조
3) 항존주의 교육사조
4) 재건주의 교육사조
5) 실존주의 교육사조
2. 교육과정 유형 (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
1) 아동 중심 교육과정
2) 활동 중심 교육과정
3) 중핵 교육과정
4) 학문 중심 교육과정
5) 교과 중심 교육과정
6) 경험 중심 교육과정
7) 사회 재건 중심 교육과정
8) 공학적 접근 교육과정
9) 인간 중심 교육과정
3. 각 교육과정의 특징
1)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특징
2) 다문화교육과정의 특징
3)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특징
4)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한 국가의 교육과정은 그 나라 교육의 방향을 규정하는 중요한 문서이며, 미래의 주역세대를 어떻게 길러낼 것인가에 대한 교육설계이다. 그러므로 각 국가들은 교육과정의 개발과 개선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우리나라도 해방 이후 여러 차례에 걸쳐 교육과정을 개정하여 왔다. 유치원 교육과정도 1969년도에 처음으로 제정이 된 이후, 지금까지 네 차례의 개정작업이 이루어졌다. 이처럼 교육과정은 한 번 정해진 것으로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적으로 변화하는 속성을 가지며, 앞으로도 꾸준히 변화하고 발전할 것이다. 이에 교육과정의 역사를 아는 것은 과거의 어느 한 시기에 있었던 교육과정에 대하여 잘 정리된 설명에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또한 교육과정에 대한 통찰을 제공해 줌으로써, 폭넓은 시각으로 현재의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미래의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기초를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강선보, 교육학개론, 박영사, 2011.
유봉호, 현대교육과정, 교육과학사, 1985.
조화섭, 조화섭 교육학, 현대고시사, 2007.
한명희, 교육의 철학적 이해, 문음사, 2005.
김인식, 교육과정 : 원리, 과제, 전망, 교육과학사, 1992.
조경원 외, 교육학의 이해,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0.
박준영, John Dewey의 지성중심 교육철학, 경성대학교 출판부, 1995.
교육과학기술부, 창의와 배려의 조화를 통한 인재 육성 창의·인성교육 기본방안, 교육과학기술부,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