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공통] 1.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2.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9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과정
공통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논하시오(30점).

1.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

2.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
1)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2) 다문화교육과정
3) 홀리스틱 교육과정
4) 잠재적 교육과정
하고 싶은 말
[교육과정 공통] 1.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2.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
1)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2) 다문화교육과정
3) 홀리스틱 교육과정
4) 잠재적 교육과정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사조란

2. 현대 교육사조
1) 진보주의 교육사조
2) 본질주의 교육사조
3) 항존주의 교육사조
4) 재건주의 교육사조
5) 실존주의 교육사조

2. 교육과정 유형 (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
1) 아동 중심 교육과정
2) 활동 중심 교육과정
3) 중핵 교육과정
4) 학문 중심 교육과정
5) 교과 중심 교육과정
6) 경험 중심 교육과정
7) 사회 재건 중심 교육과정
8) 공학적 접근 교육과정
9) 인간 중심 교육과정

3. 각 교육과정의 특징
1)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특징
2) 다문화교육과정의 특징
3)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특징
4)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 국가의 교육과정은 그 나라 교육의 방향을 규정하는 중요한 문서이며, 미래의 주역세대를 어떻게 길러낼 것인가에 대한 교육설계이다. 그러므로 각 국가들은 교육과정의 개발과 개선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우리나라도 해방 이후 여러 차례에 걸쳐 교육과정을 개정하여 왔다. 유치원 교육과정도 1969년도에 처음으로 제정이 된 이후, 지금까지 네 차례의 개정작업이 이루어졌다. 이처럼 교육과정은 한 번 정해진 것으로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적으로 변화하는 속성을 가지며, 앞으로도 꾸준히 변화하고 발전할 것이다. 이에 교육과정의 역사를 아는 것은 과거의 어느 한 시기에 있었던 교육과정에 대하여 잘 정리된 설명에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또한 교육과정에 대한 통찰을 제공해 줌으로써, 폭넓은 시각으로 현재의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미래의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기초를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강선보, 교육학개론, 박영사, 2011.
유봉호, 현대교육과정, 교육과학사, 1985.
조화섭, 조화섭 교육학, 현대고시사, 2007.
한명희, 교육의 철학적 이해, 문음사, 2005.
김인식, 교육과정 : 원리, 과제, 전망, 교육과학사, 1992.
조경원 외, 교육학의 이해,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0.
박준영, John Dewey의 지성중심 교육철학, 경성대학교 출판부, 1995.
교육과학기술부, 창의와 배려의 조화를 통한 인재 육성 창의·인성교육 기본방안, 교육과학기술부,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종교와여성] 가톨릭과 여성
  • 1.1 어머니로서의 하나님1.2 신적 지혜의 여성적 속성1.3 성서의 예 1.4 소결2. 마리아론의 변천 및 마리아여성관계2.1 초기 교회의 입장2.2 중세 시대의 입장 (그 전후 포함하여)1) 중세의 시대 별로 본 마리아에 대한 입장 2) 마리아의 다양한 이미지들3) 대중 신앙 안에서 마리아의 인기가 엄청났던 이유4) 개신교의 종교개혁에서의 `마리아에 대한 입장`2.3 근ㆍ현대 마리아에 대한 교회의 입장2.4 마리아의 평생동정성 논쟁에 대한 카톨릭 측의 견

  • [교육사회] 대학수학능력시험 과학탐구영역 -물리Ⅱ, 생물Ⅱ 과목에 대한 2000년도와 2006년도 2개년 분석(과학 사회학적 관점으로)
  • 2000년도와 2006년도 2개년 분석(과학 사회학적 관점으로) - 목 차 -Ⅰ. 서론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A. 이론적 배경1. 대학수학능력시험2. 과학탐구평가틀3. 6차 교육과정과 7차 교육과정 비교4. STSB. 선행연구1.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과학탐구영역 문항분석2. 대학수학능력시험의 탐구성에 관한 연구3. 교과서와 대학수학능력시험 과학탐구영역 화학Ⅱ의 탐구상황요소분석4.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과학탐구영역 중 화학Ⅱ 문항 분석 연구5. 선행

  •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
  •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목 차

  •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바람직한 해결방안(청소년 대상 인터넷 활용에 대한 설문지 포함)
  • 14~15세경부터 22~23세까지로 규정하고, 소년을 초등학교까지의 연령에 해당한다고 설명한다. (2) 청소년의 특성 청소년기의 특성을 일반적인 특징에 국한시켜 생리적 ? 신체적 특징과 사회 심리적 ? 정신적 특징으로 나누어 살펴보기로 한다. § 생리적 특징: 남자는 남성으로, 여자는 여성으로서의 신체적 성숙이 이루어짐. 남녀 모두 성기능의 발달이 현저하고 남녀간의 신체 형태나 기능에 있어서 뚜렷한 차이를 보이는 2차성장이 나타난다. 그러면서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유형(복선형/ 단선형)우리나라의 학제북한의 학제Ⅰ. 교육의 기초1. 교육의 개념1)교육의 어원(1)서양문화권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②Education *Educare= e:밖으로 + ducare:끌어내다 *과정(Curriculum말고, Process)상의 활동을 의미(2)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