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총정리 Part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03 / 2016.11.03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교육학 정리자료입니다. 교육행정직, 임용고시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좋은 자료가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월리스의 저항이론
2. 글라세의 욕구위계이론
3. 상담에 있어 이중적 관계
4. 로우의 진로이론
5. 생활지도의 정의와 특성 그리고 원리
6. 파이너의 재개념주의
7. 학교에서 나타나는 잠재적 교육과정의 부정적 측면
8. 창의력 신장을 위한 PMI법과 체크리스트법
9. 성취동기이론
10. 드리븐의 규범교육
11. 생태주의
12. 포스트모더니즘 사상을 학교교육에 적용할 때 나타나는 문제점
13. 실존주의 교육의 적용에 있어서의 문제점
14. 메를로-퐁티의 교육론
15. 카텔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
16. 자유학기제
17. 지시적 상담이론과 비지시적 상담이론의 차이점
18.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이론에 입각한 상담
19.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
20.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형
본문내용
1. 월리스의 저항이론
월리스는 노동계급의 자녀들이 반학교 문화를 형성하는 이유를 설명하였다. 월리스에 의하면 노동계급의 학생들은 학교에서 선호하는 지배이데올로기에 대한 거부와 저항을 하며, 인간을 불합리한 사회구조에 저항하는 능동적 존재로 보았다. 즉, 노동자 계급의 자녀들은 노동자 계급이 가지고 있는 육체노동문화가 가장 멋진 것이라고 생각하여 보다 더 나은 직장을 선택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동직을 선택하는 경우가 존재하는데 이는 지배계층의 이데올로기를 거부할 수 있는 잠재적인 힘은 있지만, 이는 결과적으로 불평등한 사회관계를 재생산하게 되는 꼴이 됨을 인식하였다. 혹은 노동계급의 학생들은 가정환경 배경 때문에 아무리 노력해도 신분상승의 기회가 없다는 것을 간파하여 학교에서 전수하는 지배계층의 이데올로기에 저항함으로써 반학교 문화를 형성한다는 것이다.



2. 글라세의 욕구위계이론
글라세는 메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에 의거하여 현실치료 상담에 있어 5가지 욕구위계를 설정하였다. 위 다섯 가지의 욕구로는 생존 및 생식에 관한 욕구, 소속의 욕구, 힘에 관한 욕구, 자유에 대한 욕구, 즐거움에 관한 욕구이다. 먼저, 생존 및 생식에 관한 욕구는 의식주를 포함한 기본적인 생활의 충족을 위해 존재하는 욕구이며 소속의 욕구는 자신이 속한 집단 내 구성원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욕구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총정리 Part6
  • 교육학 총정리 Part61. 중핵교육과정2. 콜맨의 교육자본3. 과학적 관리론4. 허즈버그의 동기ㆍ위생이론5.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6. 블록타임제7. 생활지도의 개념과 원리8. 타일러의 목표진술의 원칙9. 상호제지이론10.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11.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12.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장단점13. 발견학습14. 상황학습이론15. 상보적 교수법16.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이론17. 학교조직의 특성18. 집중이수제19. 파이너의 재개

  • 교육학 총정리 Part8
  • 교육학 총정리 Part81. 발견학습2. 앵커드 수업모형3.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4. 맥그리거의 XY인간관5. 학교조직의 특성6. 집중이수제7.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 이론8. 잠재적 교육과정9. 다문화교육의 수업지도 방안10. 중핵교육과정11.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12. 과학적 관리론13. 허즈버그의 동기ㆍ위생이론14.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15. 분산적 지도성16. 발전교육론17. 파이너의 재개념주의18. 아이즈너의 교육과정개발모형19. 교

  • 교육학 총정리 Part9
  • 교육학 총정리 Part91. 기대가치이론2.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3.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장단점4. 자유학기제5. 상보적 교수법6. 아들러의 개인심리학7. 상황학습이론8. 허어쉬와 블랜차드의 지도성이론9. 블록타임제10. 생활지도의 개념과 원리11. 잠재적 교육과정12. 인지적 도제이론13. 목표기반시나리오14.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15. 맥그리거의 XY인간관16.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17. 부르디외의 문화적 재생산이

  • 교육학 총정리 Part11
  • 교육학 총정리 Part111. 목표기반시나리오2. 과학적 관리론3. 블록타임제4. 생활지도의 개념과 원리5. 발견학습6. 허어쉬와 블랜차드의 지도성이론7. 부르디외의 문화적 재생산이론8. 파이너의 재개념주의9. 카텔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10. 인지적 도제이론11.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12. 상호제지이론13. 기대가치이론14. 아들러의 개인심리학15. 콜맨의 교육자본16.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형17. 맥그리거의 XY인간관18. 분산적 지도성19. 발

  • 교육학 총정리 Part12
  • 교육학 총정리 Part121. 허즈버그의 동기ㆍ위생이론2. 상황학습이론3.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4. 상보적 교수법5. 앵커드 수업모형6. 생활지도의 개념과 원리7. 파이너의 재개념주의8. 잠재적 교육과정9.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10. 학교조직의 특성 11. 형성평가 도구를 제작할 때 유의해야 할 점12.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13. 블록타임제14.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장단점15. 집중이수제16.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17. 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