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총정리 Part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03 / 2016.11.03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 하고 싶은 말
-
이 자료는 교육학 정리자료입니다. 교육행정직, 임용고시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좋은 자료가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1. 월리스의 저항이론
2. 글라세의 욕구위계이론
3. 상담에 있어 이중적 관계
4. 로우의 진로이론
5. 생활지도의 정의와 특성 그리고 원리
6. 파이너의 재개념주의
7. 학교에서 나타나는 잠재적 교육과정의 부정적 측면
8. 창의력 신장을 위한 PMI법과 체크리스트법
9. 성취동기이론
10. 드리븐의 규범교육
11. 생태주의
12. 포스트모더니즘 사상을 학교교육에 적용할 때 나타나는 문제점
13. 실존주의 교육의 적용에 있어서의 문제점
14. 메를로-퐁티의 교육론
15. 카텔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
16. 자유학기제
17. 지시적 상담이론과 비지시적 상담이론의 차이점
18.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이론에 입각한 상담
19.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
20.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형
- 본문내용
-
1. 월리스의 저항이론
월리스는 노동계급의 자녀들이 반학교 문화를 형성하는 이유를 설명하였다. 월리스에 의하면 노동계급의 학생들은 학교에서 선호하는 지배이데올로기에 대한 거부와 저항을 하며, 인간을 불합리한 사회구조에 저항하는 능동적 존재로 보았다. 즉, 노동자 계급의 자녀들은 노동자 계급이 가지고 있는 육체노동문화가 가장 멋진 것이라고 생각하여 보다 더 나은 직장을 선택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동직을 선택하는 경우가 존재하는데 이는 지배계층의 이데올로기를 거부할 수 있는 잠재적인 힘은 있지만, 이는 결과적으로 불평등한 사회관계를 재생산하게 되는 꼴이 됨을 인식하였다. 혹은 노동계급의 학생들은 가정환경 배경 때문에 아무리 노력해도 신분상승의 기회가 없다는 것을 간파하여 학교에서 전수하는 지배계층의 이데올로기에 저항함으로써 반학교 문화를 형성한다는 것이다.
2. 글라세의 욕구위계이론
글라세는 메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에 의거하여 현실치료 상담에 있어 5가지 욕구위계를 설정하였다. 위 다섯 가지의 욕구로는 생존 및 생식에 관한 욕구, 소속의 욕구, 힘에 관한 욕구, 자유에 대한 욕구, 즐거움에 관한 욕구이다. 먼저, 생존 및 생식에 관한 욕구는 의식주를 포함한 기본적인 생활의 충족을 위해 존재하는 욕구이며 소속의 욕구는 자신이 속한 집단 내 구성원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욕구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